헤겔의 변증법과 국가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헤겔의 변증법과 국가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국가정신

3. 단일의 독일국가

4. 변증법과 역사적 필연성

5. 변증법 비판

6. 개인주의와 국가이론

7. 자유와 권위

8. 국가와 시민사회

본문내용

적으로 표현해보려는 것이었다. 즉 개개인들이 단순히 시민으로만 간주될 경우에 국가는 모든 형태의 인간집단을 흡수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이것은 모든 종류의 정치적 전체주의가 입증해주듯이 자유가 아니라 전제인 것이다. 이러한 시민사회와 국가에 대한 이론이 대체로 헤겔이 입헌정치에 부여했던 의미를 결정지어 주었다. 그가 인식하였듯이 국가의 권력이란 절대적이기는 하였지만 임의로 휘두를 수 있는 것은 아니었고, 그것의 절대성은 국가의 도덕적인 위치가 우월함을 반영하는 것이었으며, 헤겔이 국가가 그 사회의 윤리적인 측면을 독점한다고 보았던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는 항상 법률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그의 규제력을 행사해야 하는 것이었다. 국가는 이성이 구현된 실체이며 법률도 ‘이성적’이라는 것이다.
헤겔이 말하는 국가는 후에 독일의 법률학이 법치국가라고 부르게 된다. 그것은 국내에서 고도의 행정질서의 효율성을 달성해야 하는 것이었고, 특히 사법제도는 재산권과 개인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사법제도를 헤겔은 시민사회의 경제적인 기능에 필요불가결한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입헌정치에 대한 헤겔의 이론은, 법률적 권위와 개인의 권력을 구분하는 자유주의 이론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법의 지배와 민주적인 정치과정과의 관계를 인정하지는 않았다. 그에게 있어서 권리장전이나 권력분립, 견제와 균형등은 단순한 장치에 불과하다. 입헌주의는 자치의 전통에 근거하는 것인데, 헤겔의 견해에 의하면 이러한 전통이란 사회적인 계층의 차이와, 통치계급과 사회의 하층계급 사이에 인정된 균형, 그리고 왕에 대한 그의 충성에 의해서 특징지어지는 귀족계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군주정치의 주요 기능이 바로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균형은 권력의 분립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능의 차이에 달려 있는 것이며, 이렇게 기능의 차이를 두는 목적이야말로 국가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화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헤겔에 따르면 왕은 어떠한 중요한 권력도 갖고 있지 않으며, 잘 규제된 군주정치에 있어서 그가 가져야 할 권력이란 국가 수반으로서의 그의 법적 지위로부터 나오는 것이었다. 사실상 군주란, 국가정신이나 국가법, 국민국가와 같이 헤겔이 정치와 역사의 배후에 있는 실제적인 힘이라고 생각했던 추상적인 것에 대한 일종의 눈에 보이는 상징이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5.18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00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