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와 기독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지주의와 기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영지주의
1. 의미
2. 기원
3. 내용
a. 신론
b. 인간론
c. 기독론
d. 구원론
B. 영지주의와 기독교
1. 유사점
2. 차이
C. 영지주의와 기독교 사이의 영향관계
1. 영지주의에 영향을 준 사상들
2. 영지주의 안의 기독교
3. 기독교 안의 영지주의
D. 현대의 영지주의
1. 현대 교회 내에 스며든 영지주의
2. 현대 이단 속에 나타난 영지주의의 그림자
a. 성육신 혹은 육체적 부활 부정
b. '영지‘로서의 ’특별계시‘에 대한 강조
c. 예수 그리스도 외의 구원의 길에 대한 강조

Ⅲ. 결 론

본문내용

장 뚜렷이 나타난다. 애천교회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정명석이라는 교주를 필두로 하는 이단이다. 그는 1945년 2월 17일 충남 금산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만을 졸업하고, 중학교 진학을 포기한 정명석은 친구와 함께 산을 오르내리며 기도원 생활을 했는데, 그는 후에 통일교 기관인 국제승공연합 강사 요원으로 2년 간 활동하였다. 그리고 1980년 통일교를 떠나 자신과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애천교회'를 조직하게 된다.
탁명환, 255-256.
애천교회의 여러 교리 중 기독론을 살펴보자.
이들에 의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 죽음의 상태를 회복시키려고 오셨다. 따라서 예수님은 육은 죽으시고, 영으로 부활하셨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그리고 재림주가 오실 때 죽은 자들의 부활도 육이 아닌 영적 부활이라고 한다. 하늘나라는 영으로 가는 나라이므로 '입신할 때는 육 쓰고 못 간다' 라고 이들은 주장한다.
Ibid., 263.
b. '영지'로서의 '특별계시'에 대한 강조
특별계시에 대한 강조는 여러 이단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이다. 전도관(천부교)의 박태선의 경우는 6·25전쟁 때 피난을 가다가 평택 역에서 피가름의 체험을 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때 자기의 모든 피가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고 성령의 새로운 피가 몸에 주입되었다고 한다.
Ibid., 163.
그리고 후에는 자신을 '불의 사자', '감람나무', '동방의 의인'이요 일조 오천 억 살짜리 '새 하나님'이라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몰몬교의 조셉 스미스도 1820년 봄 기도하던 중 광명의 두 천사가 나타나 "너는 어느 교회에도 속하지 말라, 그들은 모두 잘못되었느니라'라는 환상을 보았다고 했다. 그리고 얼마 후 다시 '모르나이(Morni)'라는 천사가 나타나 인류의 기원을 알려주는 '금판(Golden Plate)'이 있는 곳을 알려주었고, 그 후 몰몬경과 몰몬교가 탄생하게 되었다.
Ibid., 270-277.
그 외에도 많은 이단들은 거의 공통적으로 자신들에게만 특별한 계시가 임했다는 주장을 약속이나 한 듯이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특별계시를 성경의 권위에 상응시키거나 때로는 그보다 우위에 두려 한다.
c. 예수 그리스도 외의 구원의 길에 대한 강조
마지막으로 이단들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 외에 구원의 길이 자신들에게 있으며, 자기들 외에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는 구원관에 있다. 통일교의 문선명은 예수는 십자가를 통해서 영적 구속 사업을 완성했으나 육적 구속사업에 실패했으므로 재림주가 나타나 영육이 완성된 구속사업을 해야하며, 그 재림주가 자신이라고 주장하였다.
Ibid., 136.
전도관(천부교)의 박태선도 기성교회에는 구원이 없고 전도관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Ibid., 165.
이와 같이 이단들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구원의 길을 주장하였으며, 또한 기성교회를 비판하면서 기성교회에는 구원이 없고, 자신들의 종교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이들 중 어떤 부류들은 칼빈이 지옥의 아랫목에 가있으며, 예수는 사생아라는 말을 서슴지 않고 하는 자들도 있었다.
Ⅲ. 결 론
'영지주의'는 매우 위험한 이단으로 초대 교회 때부터 기독교회와 심각한 전쟁을 치러왔다. 3세기에 이르러서는 로마제국의 거의 모든 지적인 교회에 영지주의가 파고들게 되었다. 이것은 교회 내에 심각한 혼란과 분열을 가져왔으며, 수많은 성도들의 믿음을 파괴하였다. 그러나 초대 교회는 이에 맞서 목숨을 걸고 싸웠으며, 결국 승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영지주의는 흔적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그리나 시간이 흘러 근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며 여러 이단 사상들에서 다시 영지주의적 기독교의 허상들이 되살아나고 있다. 영지주의가 기독교 이전부터 있었던 것과 같이 이것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잠복기를 거치긴 했으나 결코 약하여 지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영지주의의 부활은 사탄이 아직 이 세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여전히 교회의 기초를 파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게 해준다.
우리가 영지주의에 대해서 특별히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기독교의 가장 근본 된 교리, 즉 성육신과 예수의 육체적 부활, 유일한 구원의 완성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창조주 하나님의 선하심과 절대성에 대한 것들을 철저히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원을 제한된 특별 계급에만 주어지는 것으로 만들어 기독교의 열려있는 구원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대항한다. 그리고 지나간 세대와 앞으로 오는 세대에 있어서도 영지주의는 계속적으로 이단종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기독교를 왜곡하고, 사람들을 미혹하여 구원의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사탄의 효과적인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숨겨진 영지주의 사상을 현대 교회 내에서 그리고 여러 이단들 사이에서 분별해 내어 점점 혼탁해 지는 세상 가운데서 복음의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마지막 세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어진 또 하나의 중요한 사명인 것이다.
참고자료
참고서적
김기홍,「이야기 교회사(상)」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98.
루돌프 불트만,「기독교 초대교회 형성사」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박용규,「초대교회사」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94.
에두아르트 로제,「신약성서 배경사」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2000.
윌리스턴 워커,「기독교회사」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유스토 L. 곤잘레스,「초대교회사」서울 : 도서출판 은성, 1993.
존 드레인,「초대교회의 생활」서울 :두란노서원, 1992.
탁명환,「기독교이단연구」서울 : 한국종교문제연구소·국제종교문제연구소, 1990.
F.F.브루스,「초대교회 역사」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사전류
「기독교 문장 대백과 사전」서울 : 성서연구사, 1994. "영지주의" 항목.
「Baker's 신학사전」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1993. "영지주의" 항목.
「브리태니커 세계대백과 사전」서울 : 한국 브리태니커 회사, 1993. "영지주의" 항목.
「새성경사전」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영지주의" 항목.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5.20
  • 저작시기20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03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