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들어가며
Ⅱ.들어가서
1.여러 철학자의 인성론
①맹자
②순자
③고자
2.여러 철학자의 인성론 비판
①맹자
②순자
③고자
3.선진 인성론의 종합적 검토
Ⅲ.나오며
Ⅱ.들어가서
1.여러 철학자의 인성론
①맹자
②순자
③고자
2.여러 철학자의 인성론 비판
①맹자
②순자
③고자
3.선진 인성론의 종합적 검토
Ⅲ.나오며
본문내용
본성은 무엇인가? 둘째, 그것은 차별성이 있는가 없는가? 셋째, 그것은 선악 규정의 대상인가 아닌가? 넷째, 그것은 선한가 악한가? 다섯째, 그렇다면 도덕 행위는 어떻게 가능한가? 성은 얼마든지 다양한 술어로 규정할 수 있음에도 한결같이 선악판단의 대상으로 보았다는 점은 당시 철학자들의 철학적 관심이 어디에 있었는지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들은 도덕적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성론을 전개하였던 것이다. 이 점은 그들의 중요한 한계이자 특징이다. 이에 그들의 인성론은 도덕 행위에 대한 해명 작업의 과정으로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인성론은 도덕론의 전제요 출발이자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Ⅲ.나오며
인간이란 자기 존재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존재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곧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질은 무엇이며, 인간은 과연 선한 존재인가 아니면 악한 존재인가와 같은 물음을 던지곤 한다. 이처럼 철학적 물음을 자신에게 던지곤 할 때, 이미 철학적 사유는 그 깊이를 더하게 마련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벌써 대상세계에 대한 나름의 물음과 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철학적 사유가 깊어짐으로써 생전의 필수불가결한 교육이라는 의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들은 이런 철학적 물음을 단지 사유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그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한 다음, 한 객체적 인간을 성숙한 주체적 인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이영재, <재미있는 중국 철학 이야기>, 서울, 박우사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 서울, 예문서원
고등학교, <국민윤리>
Ⅲ.나오며
인간이란 자기 존재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존재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곧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질은 무엇이며, 인간은 과연 선한 존재인가 아니면 악한 존재인가와 같은 물음을 던지곤 한다. 이처럼 철학적 물음을 자신에게 던지곤 할 때, 이미 철학적 사유는 그 깊이를 더하게 마련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벌써 대상세계에 대한 나름의 물음과 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철학적 사유가 깊어짐으로써 생전의 필수불가결한 교육이라는 의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들은 이런 철학적 물음을 단지 사유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그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한 다음, 한 객체적 인간을 성숙한 주체적 인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이영재, <재미있는 중국 철학 이야기>, 서울, 박우사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 서울, 예문서원
고등학교, <국민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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