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 내용과 교리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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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 내용과 교리적 근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Ⅰ.머리말
Ⅱ.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의 준거틀
Ⅲ.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의 내용과 교리적 근거
Ⅳ.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의 현대적 함의
Ⅴ.맺음말

본문내용

훼손하는 것은 곧 인간을 파멸하는 것으로 된다82) .
불교에서는 대우주를 하나의 생명으로 보고 어떠한 존재도 우주 생명에 내재하는 힘과 법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모습으로 본다. 우주의 모든 존재는 서로 원만하게 융합되어 있고(圓融三諦),83) 상호 의존하면서 조화를 이루고 공생해 간다(緣起論).84) 따라서 인간의 이기적인 행복을 위하여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중도(中道)에 어긋나 활력과 조화를 상실하게 된다. 더구나 초목과 같은 비정(非情)의 물질도 성불한다고 본다(草水成佛)85) . 자연도 우주 자비의 역용(역용)이고 인간과 똑같이 우주 생명의 부분이며 전체이다. 자연을 중시하는 것은 부처를 존경한다는 의미로도 통할 수 있다86) . SGI가 자연을 깨끗이 하기 위한 현장 활동과 교육 운동을 벌이는 것은 이러한 환경관과 우주관에 입각하고 있다.
Ⅳ.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의 현대적 함의
종교 단체는 역사적으로 세속화가 진행되면서 교육과 복지 기능의 상당 부분을 국가에 이전했지만, 여전히 공익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YMCA와 SGI는 종파의 배타성을 넘어서서 교회 또는, 연합 수준에서 주변 문화에 동조하고 사회 변화에 적응하면서 적극적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하였다87) . 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은 사회복지의 질적 증대와 양적 확대, 자원성의 강화, 공공의 이익에 대한 시민 참여, 종교의 이기적기복적 한계 극복 등 복지 사회와 시민 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현대 사회에서 복지 국가 위기론이 대두되고 복지 제공 주체의 다원화를 추구하면서 민간, 특히 비영리 단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정부가 사회 보장의 전 분야에 걸쳐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종교 단체는 사회 복지와 공중 위생 분야에서 공공 서비스를 생산함으로써 정부의 한계를 보완하여 복지 정책의 성공도를 높일 수 있다88) . 특히, 이러한 활동이 사회적 약자에 행해짐으로써 현실 인내와 사후(死後) 보장이라는 종교의 미봉적 현실 대처를 극복하는 실재적 노력이 될 수 있다.
비영리 단체에 대한 기부금과 자원 봉사 활동은 정부나 기업에 비하여 높다89) . 비영리 단체 중에서도 종교 단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90) 종교 단체는 대부분의 수입과 노동력을 기부금과 자원 봉사자에 의존한다91) . 공공의 이익에 자원주의가 활발하게 동원되는 것은 현대 사회의 문제점인 관료제의 계층적 조직을 완화하고, 다양한 의사 전달망과 공동체적 조직문화를 형성하며, 인간 소외를 극복하는 데 중요하다. 이것은 또한 종교가 개인적기복적 가치 추구의 한계를 극복하여 저 세상에서의 구원만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의 윤리적 실천을 가능케 함으로써, 사회 변동과 사회 활력의 증진에 기여한다92) .
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은 공공의 이익에 대한 시민 참여를 강화함으로써 우리 사회를 능동 사회로 만들고, 일정한 지역의 사회 구성원 사이에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에 기초하여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가는 공동체 의식을 강화한다. 공동체 의식이 강화될 때, 사회 구성원들은 우리라는 공도체적 신뢰감 속에 자기 역할에 대한 자각을 통하여 공공의 이익에 더욱 활발하게 참여한다93) . 더구나 종교 단체가 중시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보호는 사회 질서와 사회 안보를 증대함으로써 사회 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 시민 운동은 시민 없는 시민 단체와 무임 승차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종교 단체는 전국적인 네트워크와 강한 응집력을 가지고 회원들이 종교적 사명감의 발로에서 공익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 유리하다. 특히, 시민 단체와 연계함으로써 국가 권력을 견제하고 인간화와 복지화의 구조적 해결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종교는 역사 속에서 상호 갈등과 반목을 겪었고, 이러한 갈등은 전체 사회의 갈등과 긴장으로 이어져 전쟁과 사회 해체라는 극한 상황으로 치닫기도 하였다. 오늘날에도 종교는 외형적 성장 추구와 기복적 성격으로 인하여 이기주의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은 개인 신앙 생활의 범주를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고민과 실천으로 연장하는 것이다94) . 이것은 개인이나 집단에게 자기 이익을 초월하여 종교적 신념에 대한 열린 자세와 타종교에 대한 관용을 갖게 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완화한다.
Ⅴ.맺음말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종교 단체는 종교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익 활동을 하고, 경전에는 이를 뒷받침하는 교리가 담겨 있다. YMCA와 SGI는 공익 활동의 내용과 교리에 있어서 상호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두 단체는 공익 활동의 내용에 있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자선과 봉사 활동에 치중하고 있다. 교리에서도 용어는 다르지만 사랑과 자비를 가지고 사회에 참여하여 인간 구제와 사회 정의의 실현을 강조하고 있다. 양자는 개인의 구원뿐만 아니라 이웃에 대한 사랑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봉사를 중시한다. 그리고 사회적 평등과 공동선의 실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것이 개인의 구원과 성불에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한다. 또한, 인간과 자연 간의 공동체성이나 상보성을 강조하고 자연과 환경 보전의 중요함을 일깨우고 있다.
두 단체의 차이에 있어서는 YMCA가 각종 기관 시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국가 권력에 대한 감시 활동도 하고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은 SGI는 회원을 동원한 봉사 활동에 치중하고 불교 이념에 맞추어 평화문화 활동이 활발하다95) . 그리고 YMCA는 사회 활동과 이타적 행동을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려는 신의 뜻과 연계시키고 있고, SGI는 불성을 가진 인간을 존중하고 선행을 행하는 것을 보편적 인간의 공동의 뜻으로 보고 있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근대화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사회 문제를 안고 있다. 그리고 경제 성장과 더불어 사회 복지의 기초를 확립해야 할 상황에 있다. 비록, 종교 단체의 공익 활동이 궁극적으로는 선교 목적을 위한 것이기는 하지만,96) 구성원의 소속 의식과 조직 규범에 대한 동의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사랑과 자비의 실천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복지의 범위와 수준을 증대할 수 있다.

키워드

경영,   경제,   사회,   분석,   기업,   전략,   사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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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28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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