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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이슬람교][이슬람 보편주의][이슬람교 의례][이슬람교와 루터][이슬람 갈등 사례]이슬람 의미, 이슬람 보편주의, 이슬람교 의미, 이슬람교 의례, 이슬람교와 루터, 이슬람교 현황, 이슬람의 갈등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의 의미

Ⅲ. 이슬람의 보편주의

Ⅳ. 이슬람교의 의미

Ⅴ. 이슬람교의 의례
1. 단식(斷食)
2. 순례
3. 장례

Ⅵ. 이슬람교와 루터

Ⅶ. 이슬람교의 현황
1. 인구의 99% 이상의 국가
2. 인구의 90% 이상의 국가
3. 인구의 50%에서 90%인 국가
4. 인구의 10%­50%인 나라
5. 인구의 5%에서 10%인 국가
6. 인구 1%에서 5%인 국가

Ⅷ. 이슬람의 갈등 사례
1. 서구에 대한 불신․증오의 뿌리
2. 이슬람 혁명과 탈냉전의 충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루터는 코란을 읽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오히려 황당하고 신성모독적인 코란의 글을 읽음으로써 신앙과 복음의 진리를 더욱 사랑하게 될 것이라 확신하였다.
Ⅶ. 이슬람교의 현황
1. 인구의 99% 이상의 국가
터어키, 예멘, 아프가니스탄, 투니지아, 모로코, 서사하라, 몰리테이나, 알제리
2. 인구의 90% 이상의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카타르, 시리아, 요르단 이라크, 이란 파키스탄, 리비아 소말리아
3. 인구의 50%에서 90%인 국가
아제르 바아잔,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벡키스탄, 카작스탄, 키르기스탄, 타직키스탄, 알바니아 말리, 니제르, 세네갈, 감비아, 기니아, 수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쉬
4. 인구의 10%­50%인 나라
코트딜보이레, 부르키나파소, 가나, 토고, 베닌, 나이제리아, 카메룬, 차드, 에디오피아, 말라위, 모잠비크, 탄자니아, 수리남
5. 인구의 5%에서 10%인 국가
프랑스, 우간다. 케냐, 인도, 미얀마, 유고슬라비아, 불가리아, 보스니아
6. 인구 1%에서 5%인 국가
미국, 캐나다, 오스트에일리아, 영국, 벨기에, 네델란드,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중국, 타일랜드,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구야나, 가봉, 콩고, 자아레, 남아공화국, 마다가스카
Ⅷ. 이슬람의 갈등 사례
1. 서구에 대한 불신증오의 뿌리
이슬람이 갖는 서구에 대한 증오와 반감은 19세기 열강의 식민지가 되면서 시작됐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 영국프랑스 등 열강은 중동의 지정학적경제적 중요성 때문에 서구 열강은 이슬람 세계를 수탈했고, 독립 움직임을 탄압했다.
하지만 무슬림들은 정치와 종교가 일치되는 공동체의 부활을 줄기차게 추구했고, 일부는 급진주의, 과격행동으로 나타났다. 이런 개혁 성향의 이슬람 부흥운동을 서구인들은 이슬람 원리주의라고 불렀다.
2차 대전 후 아랍권은 옛 영토를 회복하면서 독립했다. 독립 후 석유를 무기화한 아랍권의 자원 민족주의는 서구 열강에 대한 보복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가 물러난 자리에 미국이 대신 들어섰고, 이슬람의 눈에는 미국의 정책 역시 국익 우선으로 비쳤다. 반서방은 반미로 이어졌다. 그러나 나라마다 미국을 대하는 입장은 제각각 이었다.
이슬람은 원래 관용의 종교, 평화를 사랑하는 종교였다는 지적은 그래서 아이러니다. 마호메트의 출현 이후 불과 100년 만에 아라비아 반도는 물론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에까지 전파될 수 있었던 것도 칼이 아닌 이민족이문화에 대한 관용 때문이었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
2. 이슬람 혁명과 탈냉전의 충격
1960~70년대 아랍권은 주도권 싸움과 친미친소 국가간 대립이 있었지만 대 이스라엘 전쟁에서는 단결하고 협조했다. 그러나 1979년 이란 팔레비 왕조를 무너뜨린 이슬람 시아파 혁명,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사회주의권 붕괴를 계기로 중동 정세는 극도로 불안해졌다.
이란-이라크 전쟁(1981~88), 걸프전쟁(1991)은 권력 공백 상태에서 발생한 아랍권 내부의 충돌이었다. 아랍권은 분열됐고, 이들 전쟁에서 보여준 미국의 힘과 이중성은 아랍인에게 또 다른 불신과 상처를 남겼다는 지적이 많다.
1990년대 들어와 이슬람 과격단체들은 이런 미국을 상대로 폭탄테러 활동을 증가 시켰다. 하지만 이들도 이슬람의 전체는 아니다.
Ⅸ. 결론
다원주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 시점에 여러 종교와 사회의 다변화는 종교 간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이러한 접촉 현상이 이제 비단 한 지역의 일만으로 되지는 않고 범세계적인 상황으로 되었다. 약 10억으로 추정되는 기독교의 인구와 16억으로 추정되는 이슬람교의 인구는 가히 이런 상황을 짐작케 한다. 특히 두 종교가 유일신이라는 같은 특성과 근원지의 지리적 위치의 동일성과 성경과 꾸란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대한 해석과 의미의 수용은 여러 가지 충돌의 요인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독교의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 신관과 이슬람교의 유일신관 -Tauhid- 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논란의 소지로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신의 대한 용어를 보면 개역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여호와’로 칭하고 있으며, 아랍어 꾸란에서는 ‘알라’라 칭하고 있고 한국어판 꾸란에서는 ‘하나님’이라 표기하고 있다. 두 종교가 ‘하나님’용어를 같이 사용하는 것(영어판 역시 God 으로 같이 사용)으로 인해 ‘하나님’과 ‘알라’를 같은 신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또한 하나님의 개념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내용의 유사한 부분과 상이한 부분으로 인해 기독교와 이슬람교 상호 간의 논쟁의 여지가 끊임이 없다. 특히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기독교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인 현실과 타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배타적인 성경관으로 기독교내의 이슬람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국내 기독교의 선교적 차원에서 타종교에 대한 관심의 점차적인 부상으로 선교적 차원에서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추구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이제까지 일반적으로 회교(회회교) 또는 모하멧교라 불려진 잘못 전해진 이름부터 이슬람교라 정립된 후 연구 되어져야 한다. 국내의 이슬람교의 세(勢)는 아직은 미약한 단계지만 세계적인 추세에서 본다면 무시할 수 없는 수(數)를 포함하기에 더욱 기독교의 무슬림에 대한 선교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성식(1986) - 루터, 삼오문화사
공일주(1996) - 아랍문화의 이해, 서울 : 대한 교과서
이종식 - 기독교와 이슬람교와의 다른 점, 사랑교회 선교자료
이희수 - 이슬람교 - 죽음, 고차원적 삶의 양태, 죽음이란 무엇인가 : 여러 종교에서 본 죽음의 문제, 한국종교학회편, 도서출판 창
차석기(1986) - 교육사 교육철학, 집문당
최영길(1985) - 이슬람의 생활규범, 서울 : 명지대학교 출판부
McCurry, Don(2008) - 무슬림은 무엇을 믿는가?, 무슬림의 세계관, 서울 : 도서출판 예수 전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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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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