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산업과 관광산업간의 연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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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990년 초 처음 등장한 이래 1998년 말 현재 세계여행시장에서 약 10%를 점유하고 있다, 인터넷 여행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2001년께 사이버 여행사들이 여행시장의 30%를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지고 있다. 사이버 여행업체들이 급증하면 기존의 소매 여행업체들은 입지가 위축될 전망이다. 소매 여행업체들은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전문테마여행업체로 변신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여행업계는 대형도매여행업체와 초소형 소매업체로 양분될 것으로 전망된다.
2) SOHO형 관광업
개인창업자가 집이나 작은 사무실에다가 컴퓨터를 설치한 뒤 여행 컨설팅 업이나 민박사업을 벌리는 SOHO(Small Office Home Office)관광업도 늘어날 것이다. SOHO관광업은 적은 투자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해 명퇴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3) 가상체험(Virtual reality)
사이버 가상공간에서 원하는 관광지를 경험하게 되는 사이버 관광(가상체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가상체험은 사전평가가 불가능한 관광 상품을 사전평가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유명 관광지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는 여행하기 어려운 우주여행, 심해여행, 그리고 인체여행 등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체험은 대용량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소형컴퓨터와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따라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인터넷 카지노
집안에서 컴퓨터를 통해 마우스 조작판으로 포커나 슬러트 머신, 경마같은 도박을 즐길 수 잇는 인터넷 카지노도 성행하게 될 것이다, 이미 지난 1996년부터 웹상에 등장하기 시작한 인터넷 카지노는 2000년에는 전 세계온라인 도박시장 규모가 86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 올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인터넷 카지노는 100여개로 추산된다. 종류도 포커나 바카라 같은 카드게임에서 슬럿머신, 경마, 경륜 등으로 다양하다, 개산금 결제는 주로 신용카드로 이루어진다, 인기 사이트의 경우 한 달 접속건수가 40000건을 웃돌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터넷 카지노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일반 카지노보다 승률이 높기 때문인데 이는 시설비용이나 인건비 등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터넷 카지노는 많은 나라에서 불법으로 간주하여 규제하고 있지만, 인터넷 카지노를 막을 수 없는 대세라는 것이 일반적인 여론이다.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합법화된 사업으로 급속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5) 기타 관광업체
현재 인터넷상에서 많은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 중 하나가 호텔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이다, 1997년 1억 달러 규모에 불과하던 인터넷을 통한 호텔 예약 규모가 2002년에는 31억 달러에 이르러 웹 예약을 통한 호텔수입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여행관련 매출의 1/4 정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항공사들도 인터넷을 도입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Electronic-Ticket의 보급과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심지어 미국의 델타공항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항공권을 예약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정규 요금 외에 2달러의 요금을 더 받고 있다.
5. 도시 (컬러 마케팅)+ 관광산업
도시의 새로운 이미지 재창출을 위해서는 컬러를 마케팅에 적극 도입해야 한다. 컬러가 감성 정보화시대 대표적인 표현도구로 미래 지식기반사회 활용가치가 큰 만큼 이제 도시에서도 컬러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컬러별 마케팅전략에는 고부가 가치 및 기업지원 산업 육성에는 블루,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 재구축에는 그린, 문화예술도시 조성에는 핑크, 관광자원 및 야간경관 가꾸기에는 옐로우를 제시 할 수 있다. 또한 컬러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투자유치와 다채로운 생활공간이 어우러진 창조적 도시이미지, 국내외 관광객의 대규모 유입 등을 이끌어내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6. 금융 + 미술 + 관광산업
미술은행은 정부예산으로 미술품을 구입한 뒤 정부기관 혹은 지방자치단체에 전시하거나 빌려주는 제도로써 예술은행이라고도 한다. 미술대중화와 미술시장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영국, 프랑스 등에서 시행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문화관광부 주관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미술은행은 금융 산업뿐만 아니라 관광과도 접목을 시킨다면 더 많은 대중들에게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결론>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은 21세기 유망산업으로 정보 통신 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 생활문화, 오락, 관광, 여행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또한 앨빈 토플러, 존 나이스비츠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들도 관광관련 산업이 세계 최대산업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들을 통해 볼 때 관광은 이미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20세기 최대의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환경, 정보통신산업과 함께 세계최대의 산업으로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관광기구(WTO)는 2020년 관광전망에서 21세기에는 휴대폰이나 구찌의 구두, 롤렉스 시계가 아닌 관광지를 방문한 것이 가장 중요한 패션 악세사리가 될 것이고, 디자이너 브랜드의 의류가 아닌 우주복을 즐겨 입으며, 휴가 때에는 집에서 멀리 떨어진 남들이 가보지 못한 오지나 우주를 탐험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 결과 여행기간이 늘어나서 1995년 전체 여행 중에 18%였던 장기 여행은 2020년에는 24%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2020년이 되면 모든 생활전반에 걸쳐 과학기술이 침투되지 않은 분야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사람들은 인적교류를 갈망하게 되고 이를 달성하기위한 주요 수단이 바로 관광이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인터넷을 통한 호텔 예약, 항공권구입, 여행정보 수집 등이 2020년에 이르러서는 보편화되고, 인터넷이나 CD-ROM지도 등의 과학기술발전으로 여행지 선정과 정보습득이 용이해짐에 따라 관광객들은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고 저렴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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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5.29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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