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복식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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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전통복식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식 문화와 문양의 상징성
1. 색상
2. 문양

Ⅲ. 전통복식의 종류 및 특징
1. 남자복식
(1) 개체변발
(2) 관모류
(3) 포
(4) 마괘와 마갑
(5) 피령과 영두
(6) 신발
2. 여자복식
(1) 머리형태
(2) 머리장식
(3) 포
(4) 오와 군
(5) 하피
(6) 운견
(7) 신발


Ⅳ. 결론

본문내용

화려해진다.
(7) 신발
귀족계급의 만주족 여자들은 신발바닥의 굽이 중앙을 향하여 양쪽에서 오목하게 들어간 대단히 높은 신발을 신었다. 높은 것은 굽이 10~15cm 이상이었는데, 나무로 만들고 겉에 천을 씌웠다. 걸을 때 비틀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안바닥은 폭신하게 만들었고, 윗부분에는 꽃이나 새 등을 자수하였다. 이러한 신발을 신어도 긴 포에 가려져서 눈에 잘 띄지는 않았다. 그러나 걷기에 아주 불편하였기 때문에, 바닥이 배 모양으로 생긴 신발을 더 애용하였다. 일상용은 남자신발과 유사하였다.
한족 여자들은 전족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족은 발을 천으로 묶어서 작고 뾰족하게 변형시키는 풍습으로, 음양학설. 예교관. 심미관 등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전족의 풍습은 북송시대부터 존재하였으나, 특히 명. 청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그러나 송대의 전족은 발을 가늘고 곧게 만드는 것으로 후대의 전족과는 다른 형태였다.
여성의 전족을 언급할 때 반드시 세 치의 크기를 언급하고, 활처럼 굽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삼각면체의 형태 등 갖가지 요구를 하게 된 것은 명대부터이다. 만주족 여자는 원래 전족을 하지 않았고, 청 왕조에서는 한족 여성의 전족풍습에 거듭 금지령을 내렸다. 그러나 전족이 실제적으로 금지되고 사라지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전기였다.
청대에는 노동계급의 여성도 전족을 할 정도로 보편화되었고, 발의 모양과 크기가 여성의 아름다움을 가늠하는 중요한 표준이 되었다. 그 중에서 세치금련은 전족의 대명사가 될 정도였다. 그러나 여자들은 발이 작아 걷기 힘들어서, 거동할 때는 반드시 담에 의지하거나 지팡이를 사용하여야 할 정도였다.
전족의 모양도 유행이 있었고 신발도 이에 따라서 약간씩 변화하였다. 신발코는 위로 올라간 형태에서 아래로 살짝 구부러지는 단계를 거쳐 나중에는 반듯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밑창과 두께의 형태로 변화하였고, 전족이 성행하던 시기에는 신발의 높이도 높았다. 청대에는 바닥으로 나무를 많이 사용하였고, 여러 겹의 천을 배접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양옆은 대부분 심을 덧대어서 아주 빳빳하게 만들었다. 겉감은 대부분 비단을 사용하였고, 꽃 자수를 화려하게 놓았다. 전족이 성행하던 시기에는 신발에 가득 찰 정도로 자수를 놓았는데, 후대로 올수록 차츰 적어졌다.
신발 위에는 신발처럼 화려하게 자수를 한 토시를 하였다. 토시는 장식효과와 함께 전족으로 보기 싫게 변형된 부분을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며, 겉감은 견, 안감은 면을 많이 사용하였다. 버선은 흰색 면 등을 사용하였는데, 주황색. 남색 등도 사용하며 버선목에 자수를 놓기도 하였다.
Ⅳ. 결론
요컨대 중국의 남자 복식은 평상복으로 남자들은 소모를 쓰고, 오. 마갑. 삼. 장포. 마괘. 고를 착용한다. 옷에는 주머니가 없으므로 주머니. 부채집. 안경집. 담배쌈지 등을 허리에 찬다. 현대 남자의 결혼예복은 청대의 관복에 기원을 두며, 과거합격의 의미로 긴 붉은색 천을 피백처럼 허리에서 어깨로 늘어뜨리기도 하였으며 여자 복식은 평상복으로 만주족 여자들은 포. 삼. 한족 여자들은 오. 군을 많이 착용하였다. 이 외에 마괘. 배심. 고 등도 착용하였는데, 남자용과 형태는 유사하지만 소재. 색상, 가장자리 장식 등으로 구분하였다.
고는 서민층 부녀자들이 주로 착용하였는데, 처 후기에는 대부분의 계층에서 고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외에 목걸이. 팔찌. 반지. 뒤꽂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였는데, 귀족계급에서는 생계를 위한 노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과시하는 의미로 손톱을 기르고, 금속으로 만든 손톱보호구를 착용하는 풍습도 있었다.
결혼예복으로는 봉황관을 쓰고, 붉은색 포 위에 군청색 포를 덧입는 경우가 많았다. 망오를 입을 경우에는 용. 봉황 등으로 장식한 화려한 군을 입었다. 군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붉은색과 녹색을 많이 입었다. 귀족부녀자들은 이 위에 하피와 운견을 착용함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던 중국 복식에 대하여 알아보니 중국을 한 번 방문하여서 전통복식을 착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참고문헌 ]
홍나영 외, 아시아 전통복식, 교문사, 2004년.
황춘섭, 세계전통복식, 수학사, 2000년.
왕웨이띠, 중국의 옷 문화, 에디터, 2005년.
박춘순, 중국 소수민족 복식, 민속원, 2002년.
이순홍, 세계복식과 패션정보, 교문사, 2002년.
라사라교육개발원, 세계 각국의 민속의상, 라사라패션정보 펴냄,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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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6.06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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