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 분석 및 다시쓰기를 통한 교육자료로서의 의미고찰 -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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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Ⅱ. 개괄적 설명 및 교육의 목적
1. 전래동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1. 전래동화의 개념
1-2. 전래동화의 구비문학 상의 위치
1-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점
2. 전래동화 교육의 목적
2-1. 전래동화의 교육적 성격
2-2. 전래동화의 교육의 목적

Ⅲ.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한 전래동화 분석
1. 전래동화 분석 목적
2. 「콩쥐팥쥐」원문
3. 「콩쥐팥쥐」원문의 의미와 교훈

Ⅳ. 「콩쥐팥쥐」재구성 - 「新콩쥐팥쥐」
1. 「新콩쥐팥쥐」
2. 「新콩쥐팥쥐」의 의미와 교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가 없어요. 쇠호미를 주세요.”
물론 그렇게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요.^^
2. 「新콩쥐팥쥐」의 의미와 교훈
①재해석한 콩쥐의 성격
실생활에서는 사람들은 흔히 너무 착한 사람은 싫다고 말한다. 이는 너무 착하다는 의미가 답답하고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고, 너무 착한 사람은 주변의 평범한 사람을 나쁜 사람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에서 역시 콩쥐의 성격은 평범한 계모와 팥쥐를 나쁘게 느끼도록 설정되어 있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때 그러한 묘사는 왜곡된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아이들은 갈수록 여우가 되고 있다는 말이 의미하듯 요즘은 자신의 할 말을 당당하게 하며 자신을 표현할 줄 아는 아이가 친구들 사이에서 선호된다. 이런 세태에서 보면, 다른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하고 자신의 생각을 떳떳하게 표출하지 못하는 전통적 콩쥐의 이미지는 아이들에게 착하다기보다는 답답하게만 느껴질 뿐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공감을 주는 캐릭터는 오히려 팥쥐라고 볼 수 있다.
②고정관념 및 선입관 타파
앞서 말했듯 원문에서는 콩쥐의 착한 성격을 부각시키고 콩쥐의 입장에서만 바라봄으로써 계모와 팥쥐가 상당히 안 좋은 이미지로 그려졌다. 이런 까닭 외에도 「콩쥐팥쥐」를 비롯한 전래동화에서는 계모를 나쁘게만 묘사하고 있어 어린이들이 계모는 무조건 나쁜 사람이고 자식을 편애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계모가 데리고 온 딸에 대한 묘사 역시 마찬가지여서 아이들은 팥쥐를 부모님과 언니를 존경할 줄 모르고 제멋대로 굴며 욕심이 지나친 성격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계모와 그 딸에 대한 이러한 고정관념과 선입관을 깨뜨리고자 계모는 살림에 다소 어두우나 여느 어머니들과 다르지 않게 자식들을 사랑하는 성격으로 재구성하였고, 팥쥐는 당돌하고 털털한 면을 부각시키면서 철없고 욕심이 과한 것은 미성숙한 그 또래 아이들의 특성이라 보았다.
③그릇된 가치관 지양
원문에서는 외모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콩쥐는 착한데다 얼굴도 예쁜 반면, 팥쥐는 못되고 얼굴도 못 생겼다는 분명한 비교를 통해 아이들의 머릿속에 착하고 예쁜 모습을 이상적이고 지향해야 할 이미지로 떠오르게 한다. 게다가 세자는 콩쥐와 말 한마디 해보지 않고 콩쥐의 아름다운 외모에 반해 결혼까지 생각한다. 이런 점은 실제로 외모로 타인을 판단하는 그릇된 가치관을 조장하며, 자신의 심성을 가꾸지 못함은 물론, 내면을 바라보기 이전에 겉모습만으로 타인을 단정짓는 선입관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따라서 재구성한 「新콩쥐팥쥐」의 결말인 세자와 팥쥐의 혼인을 통해 그것이 겉모습에 대한 순간적 호감이 아닌 내면의 교감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임을 상징한다.
「콩쥐팥쥐」가 이러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은 각각의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봄으로써 가능하였다. 이것은 원문의 문제점을 개선한 결과이기도 하며 고정된 사고의 범위를 벗어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시도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새로운 내용과 결말을 통하여 전래동화가 주는 교훈의 방향도 달라졌다. 원문이 착하게 살고 열심히 노력하면 복이 온다는 것을 교훈으로 삼았다면 「新콩쥐팥쥐」에서는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자신감 있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 ‘외모로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등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Ⅴ.결론
옛날부터 전해 오는 동화를 전래동화라 한다. 이것은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로서, 설화의 일부에 속한다. 설화는 구비문학의 한 갈래로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는 특히 민담 속에 많이 있다. 전래동화는 옛날부터 구비전승되어 언제, 누가 지었는지 알 수 없으며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졌으므로 우리 민족의 생활, 이상, 가치관, 정서가 깃들어 있다. 또한 줄거리 중심, 상상 위주로 되어 있고 시간과 장소, 인물 설정이 추상적이다. 그 주제는 대체로 권선징악인 도덕률과 인과율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관용적 표현이 많고, 대립과 반복의 형식이 많이 나타나 있다. 전래동화는 그 자체에 많은 교육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오래 전부터 교육 자료로 활용되어 왔고 현재까지 널리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한 전래동화의 교육적 성격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 전래동화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전래동화 교육의 일환으로, 「콩쥐팥쥐」의 원문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충분한 숙지와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지적, 개선하였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재구성하였다. 재구성문 「新콩쥐팥쥐」 역시 분석을 통해 재구성의 의미와 목적을 밝혔고 이를 통해 새로운 교훈을 낳기도 하였다. 이것은 전래동화의 탁월한 교육적 효과를 근본으로 하여 원문의 교훈과 더불어 재구성문의 교훈을 일깨우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노력이며, 현대 어린이들에게 보다 적합한 이야기로 만들고자 하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이준연(1994), 「콩쥐팥쥐」,교학사
최운식, 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집문당
김동일(1999), 「전래동화의 서사기증과 교재화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국강옥(2001),「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원수, “콩쥐팥쥐 연구의 경과와 전망”,「어문학」, 제61집, 한국어
www.idream.co.kr
www.adongmunhak.co.kr
www.idream.co.kr
*목 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Ⅱ. 개괄적 설명 및 교육의 목적
1. 전래동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1. 전래동화의 개념
1-2. 전래동화의 구비문학 상의 위치
1-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점
2. 전래동화 교육의 목적
2-1. 전래동화의 교육적 성격
2-2. 전래동화의 교육의 목적
Ⅲ.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한 전래동화 분석
1. 전래동화 분석 목적
2. 「콩쥐팥쥐」원문
3. 「콩쥐팥쥐」원문의 의미와 교훈
Ⅳ. 「콩쥐팥쥐」재구성 - 「新콩쥐팥쥐」
1. 「新콩쥐팥쥐」
2. 「新콩쥐팥쥐」의 의미와 교훈
Ⅴ. 결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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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5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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