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상형문자와 알파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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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고대 이집트의 역사

3. 상형문자의 기원과 발전

4. 이집트문자의 기원과 발전

5. 이집트문자의 해독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하여 샹폴리옹은 마침내 이집트 상형문자를 푸는 기본 원리를 발표하기에 이른 것이다 - 그보다 닷새 앞서 그는 132개 문자로 이루어진 상형문자 알파벳을 발표했다 - 그때 그의 나이는 겨우 서른하나였다.
연구실에서만 지낸 샹폴리옹이 마침내 이집트를 탐사한 때는 1828년 7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이다. 그는 가는 곳마다 자기의 상형문자 풀이가 옳음을 확인했다. 멤피스의 폐허에서 그는 각각 다른 때의 건축물들을 한눈에 구별했다. 사카라에서는 오노스라는 왕의 이름을 발견하고 즉시 초기 이집트시대에 속한다고 정확하게 연대를 짚어냈다. 신전, 왕궁, 무덤의 비문들이 샹폴리옹의 풀이와 딱 맞아떨어져 사람들을 놀라게 하자 원주민들이 오래된 돌에 쓰인 이상한 기호를 잘 해석한다는 사람을 보려고 무리를 이루어 찾아오기도 했다.
샹폴리옹이 프랑스로 돌아가자 샤를 10세가 이집트학 강좌를 열도록 칙령을 내렸다. 그러나 샹폴리옹은 초대 교수로 취임한지 얼마 안 되어 죽었다. 1832년 3월4일 “너무 이르다. 할일이 많은데...”라는 말을 남기고 죽은 그의 나이는 마흔 하나였다.
그때는 아직 샹폴리옹의 이론이 세계 학계에서 공인되기 전이었다. 그가 죽자 곧 영국과 독일 학자들이 그가 단순한 상상력에 의존해 억지로 상형문자를 풀이했다고 비방했다. 샹폴리옹이 죽은 지 64년이 지난 1866년이 되어서야 독일인 렙시우스가 그의 이론을 지지했다. 1896년에는 레어프가 영국학사원에서 그의 업적을 기리는 연설을 했다.
**결론
오늘날 학자들은 샹폴리옹이 밝힌 이론으로 이집트 상형문자를 해독한다. 상형문자는 4,000년 동안 계속 변해 왔기 때문에 한 가지 비명을 해독했다고 해서 그 지식을 가지고 다른 것을 똑같이 풀어낼 수는 없지만, 샹폴리옹의 이론을 응용해 조금씩 해독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제는 한 비문을 읽을 때 첫 번째 줄을 오른쪽부터 읽고 두 번째 줄은 왼쪽부터 읽으며 세 번째 줄은 위에서 아래로 읽어야 한다는 것까지 알려져 있다.
오늘날 학자들은 샹폴리옹이 쓴 ‘이집트어 문법’을 밑거름으로 하여 옛글을 해석할 뿐 아니라 글을 쓸 수도 있다. 이집트의 수정궁 정원, 베를린의 이집트 박물관, 기제의 피라미드에는 현대인이 상형문자로 쓴 헌정사와 기념문들이 붙어 있다.
이집트 상형문자가 다 풀린 것은 아니다. 이집트 학은 아직도 샹폴리옹의 수준을 넘어서지 못했다. 샹폴리옹은 이미 상형문자 가운데 어떤 것은 알파벳과 같은 소기 (음가)를 나타내고 어떤 것은 부호 하나가 그대로 한 낱말이기도 하며 또 어떤 부호는 그 하나로 아주 복잡한 뜻(개념)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밝혔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집트문자는 우리들이 말하는 알파벳에까지는 진화하지 못했으나 말속에서 나타나는 자음은 전부 그 기호가 정해져 있었다. 이 방법은 외국의 명칭을 음으로 표현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음기호를 만들지 않아도 충분했다. 즉 음을 나타내는 그림을 짝 맞추어 어떤 말이라도 뼈대만을 만들어 낼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자발달은 그 최종단계에 이르러 알파벳 문자가 비 알파벳 문자에서 완전히 분리 되었으며, 기록은 알파벳 문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집트인은 종종 자음기호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을 독립된 문자 체계로서 일상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 자음기호가 독립된 문자 체계로 사용된 것은 그보다 약 1500년 후에 페니키아인에 의해서 이었다. 그렇지만 이집트인은 알파벳 원리의 발명자로 인정되어 마땅하다. 그들은 사람 목소리의 각각의 음에 한 가지 기호를 부여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사실을 최초로 간파했다. 페니키아인은 단지 이 원리를 전수받아 그 위에 그들 자신의 문자 체계를 세워 그 개념을 이웃 나라들에 전파 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집트 알파벳이 서양 세계에서 사용되는 모든 다른 문자들의 궁극적 조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집트인은 상형문자를 사용할 때 실용성과 함께 아름다움을 의식하고 장식적인 효과를 고려했다. 문장을 쓸 때 단어의 흐름을 막는 공간도 마침표도 없고, 가로로 쓰기도 하고 세로로 쓰기도 했다.
외국의 지배를 받는 동안 이집트 문화재나 유적지의 손실은 막대하였으나, 그중에서도 가장 아쉽고 커다란 손실은 고대 이집트 문명의 표현 도구였던 상형문자가 사라져 버린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한다면 상형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어느 날 갑자기 사라져 버린 것이다. 고대 이집트 문명의 기본이 되는 상형문자가 언제 어떻게 사러졌는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으나 상형문자의 손실이 기독교와 관계가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379년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삼기전까지만해도 이집트 땅에는 상형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제사장들이 신전을 중심으로 아직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기독교를 국교로 삼고 이집트의 파라오 유적을 우상숭배 상징으로 간주하여, 391년 케오도시우스 황제는 로마제국 내에 있는 모든 이교도 신전을 폐쇄하라는 칙령을 내렸다. 이집트에 있던 신전들은 이 칙령에 따라 폐쇄되었고 따라서 상형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얼마 남지 않은 제사장들도 신전을 떠나게 되었다.
이집트의 상형문자를 조사하면서, 위대한 유산이 전승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게 생각된다. 대영 박물관의 로제타스톤이나 카르나크 신전 오벨리스크를 사진으로 접해보니, - 지금은 흔히 쓰고 있는 언어이기 때문에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잊고 있었는데, - 경외감이 든다.
이집트의 상형문자를 해독하기 위해 지금도 연구하고 있는 모든 학자들 중에 또 다른 샹폴리옹이 나오기를 바란다.
참고 문헌
1. 문명의 안식처, 이집트로 가는 길, 정규영,르네상스출판사,2006.1.16
2. 서양문명의 역사, E. M번즈, R러너, S미챔,박상익번역, 소나무출판사, 1994.9.5
3. HOW TO READ EGYPTIAN HIEROGLYPHS: A STEP-BY STEP GUIDE TO TEACH YOURSELF BY MARK COLLIER AND BILL MANLEY,하연희번역, 루 비박스,2005.5.10
4. 이집트역사 100장면,손주영,송경근, 가람기획,2001.3.10
5. 영문학 개론,
6. NAVER 지식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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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2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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