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를 향한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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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자유욕의 규정-일반 욕망으로서의 자유욕(개괄)

3. 자유욕의 구성소

4. 원천욕망과 파생욕망
(1) 원천자유욕
(2) 파생자유욕
(3) 욕망의 전개 운동과 몸의 변화

5. 자유욕의 운동성-“보다 더”와 더 이상은 안돼“

6. 결론

본문내용

삐용』에서 악마섬에서 거센 조류의 흐름 이겨낼 수 있고, 상어들을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튼튼한 배를 만들 능력만 있었다면, ‘빠삐용’과 함께 ‘드가’도 탈출을 시도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4) 사회의 제도적, 문화적 경향성에서 오는 “더 이상은 안돼”와 “보다 더”
인간은 사회를 구성하여 살아가고 그 사회는 다른 사회와 차별적인 제도, 문화 등을 갖는다. 인간이 혼자 살지 않는 이상은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제도와 문화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 문화가 개인의 욕망에 제한을 가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개인의 자유욕 역시 사회의 제도와 문화 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자유를 누리고자 하는 사람은 도서관에서는 조용히 해야한다는 사회의 규범에 따라야 하기에 자유에 제한을 가하여 조용히 할 수밖에 없다. 운전을 할 때에도 아무리 빨리 달리고 싶더라고 제한속도 이상으로는 달릴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야 하기에 자유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 군대를 가기 싫어하는 남자가 의무적으로 군대에 가야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면, 군대를 갈 수 밖에 없어 그의 자유에 제약이 가해질 것이다. 이러한 사회의 제도적, 문화적 경향성은 바꾸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욕망을 제한하거나, 다른 욕망으로 전이시키는 경향이 생길 것이다.
5) 천재지변, 전쟁, 우연적 사건 등에서 오는 “더 이상은 안돼”와 “보다 더”
어쩔 수 없는 사건들 즉, 천재지변, 전쟁, 우연적 사건 등에 의해 특정 욕망이 제약을 받거나 또는 부추겨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다에서 수영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해일이 이는 날씨로 인해 수영하고자 하는 자유를 박탈당하게 될 것이다. 해일이 이는 날씨에서도 수영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존욕이 다른 욕망에 우선한다고 상정한다면 그런 상황에서는 자유에의 제약이 불가피할 것이다. 『빠삐용』에서도 나병환자들에게서 배를 얻어 뭍으로 나아가던 ‘빠삐용’ 일행이 바다에서의 폭풍을 만나 배가 난파됨으로써 목적지에 안착해 자유를 얻을 가능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이런 위험 상황이 연출될 경우에 일반적으로 생존에 보다 직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선택이 일어날 것이다.
6. 결론
지금까지 자유를 향한 욕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처음에는 자유를 하나의 욕망으로 인정하는 것에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었다. 순수한 소유욕으로써의 자유는 존재하기 힘들다. 누구나 다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자유를 얻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욕망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자유를 박탈당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자면, 재물욕 때문에 과외를 한다면 그 시간에 누릴 수 있는 자유(책을 읽는다든가 친구를 만나는 것과 같은)를 고스란히 바쳐야 한다. 이처럼 욕망과 자유는 어느 정도의 이율배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욕망을 이루기 위해 자유를 원하지만, 실현된 욕망에 의해서 자유는 구속 받는다. 욕망과 자유의 얽히고설킨 사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욕망이 꿈틀거리는 한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가 하나의 욕망인 것은 자명하다. 역사가 말해주는 인물이 바로 그 증거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살펴본 ‘빠삐용’이나 독립운동가, 가깝게는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다가 죽은 열사들이 있다. 이들은 생존욕을 뛰어넘어 오로지 자유를 추구한 사람들이다. 이로써 자유가 다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적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 자체로도 충분히 욕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유는 구성요소와 욕망의 운동성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이 글에서 밝혔다.
자유를 향한 욕망은 인간이 절대로 완벽하게 소유할 수도 없고 실현할 수도 없다. 인간은 사회에서 살아가며 제도화된 구조에 속해있다. 한 개인의 온전한 자유는 관념으로써만 상정할 수 있는 것이지 구현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해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자유의 범위를 조금씩 확장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안위만을 위해 자유를 넓히는 것은 타인의 자유를 침범할 소지가 있다. 모두의 자유가 신장되는 방향으로 서로가 노력할 때 사회는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
*목 차
1. 서론
2. 자유욕의 규정-일반 욕망으로서의 자유욕(개괄)
3. 자유욕의 구성소
4. 원천욕망과 파생욕망
(1) 원천자유욕
(2) 파생자유욕
(3) 욕망의 전개 운동과 몸의 변화
5. 자유욕의 운동성-“보다 더”와 더 이상은 안돼“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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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1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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