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의 성공경영전략 ( iPod-iTunes , iMac , Apple 스토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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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pple과 Steve Jobs

2. Apple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가. Apple의 탄생과 성장
나. Apple의 위기와 요인

3. Again Steve Jobs
가. iMac 시리즈
나. Apple 스토어
다. iPod-iTunes

4. Apple의 변화 4가지 - 시장 지향적 혁신으로 부활에 성공
가. 다양한 제품 라인과 고객 층
나. 기술과 대중성의 조화
다. ‘홀로서기’는 이제 그만
라. PC를 넘어선 PC

5. Apple의 화려한 부활

6. Apple의 전략적 분석
가. 현재의 Apple SWOT 분석
나. Apple 환경 분석

7. 디지털 허브를 꿈꾸다
● 디지털 허브의 역할을 수행할 미니맥 시리즈
● iLife 패키지와 Final Cut Pro와 DVDstudio Pro 등의 솔루션
● iPod과 iPod 하이파이 등의 가전제품

8. 한국 mp3시장에서의 Apple의 외부환경과 전략
가. 애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나. 해결책은 무엇일까?

본문내용

) 기술적 환경 분석
(가) 디지털 기기의 소형화, 단순화
핸드폰이 mp3시장 잠식, 디지털 기기가 상대적으로 단순하여 저장장치와 액정 스크린, 음악 변환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된다.
(나) 기술의수명 주기가 점점 짧아짐
디지털 기기가 유행에 민감해짐.
(다) 네트워크 환경의 급진적 발전
(4) 정치/법적 환경 분석
(가) 지적 재산권에 대한 보호 강화
90년대 들어서 세계적으로 지적재산권 보호가 강화되고 있다. 1986년부터 시작된 우루과이라운드에서 지적재산권이 국제협력의 의제로 다루어지고, 협상의 결과가 1995년 출범한 WTO체제에서 TRIPs 협정으로 정리되었다. 한국도 90년대 들어 이러한 세계적 추세를 반영하여 특허법을 개정하는 등 지적재산권 제도를 개선하고 있다. TRIPs 외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후원아래 파리협약, 베른 협약, 부다페스트 협정 등 23개 협약이 있으며 매년 그 가입국이 늘고 있다.
(5) 경제적 환경 분석
(가) 온라인시장의 활성화
다양한 가격 비교사이트와 온라인 쇼핑몰이 있다.
(나) 대기업들의 중소기업 장악
7. Apple, 디지털 허브를 꿈꾸다
● 디지털 허브의 역할을 수행할 미니맥 시리즈
● iLife 패키지와 Final Cut Pro와 DVDstudio Pro 등의 솔루션
● iPod과 iPod 하이파이 등의 가전제품
Apple은 디지털 허브를 중심으로 Apple의 디지털 미디어 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Apple은 단순히 워드나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틸리티의 첫 번째 시대와 모든 기기를 연결하는 두 번째 시대에 이어 모든기기들이 상호 통합화 되어 생산성이 높아진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을 총지휘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컴퓨터가 필요한 세 번째 시대를 염두에 두고 실제로 그 기능을 수행할 차세대 PC를 개발 중이다. 특히 Apple은 개인용 컴퓨터 즉 매킨토시라는 디지털 허브를 통해 진정한 세 번째 단계로 접어들 수 있을 거라고 전망하며 그 시작으로 미래 디지털 허브의 역할을 수행할 차세대 pc ‘미니맥’을 내놓았다. 최초의 인텔 칩을탑재한 예쁜 디자인의 작고 저렴한 컴퓨터로 차라리 AV기에 가까운 미니맥은 TV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Apple은 이 미니맥 시리즈를 그들이 꿈꾸는 디지털 허브를 수행할 차세대 PC로 개발해나가며 앞으로 이를 통해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특히 ‘거실의 디지털화’ 공략할 예정이다. 각각의 하드웨어와 프로그램들이 서로 연동되어 더욱 효율적인 미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디지털 허브의 Apple은 앞으로 MS의 ‘윈도 미디어 센터’와 자신들의 미래를 걸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8. 한국 mp3시장에서의 Apple의 외부환경과 전략
가. 애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애플은 iMAC 에 이은 ipod와 itunes 의 성공으로 세계 메이저 기업의 위상을 다시 찾을 수 있었다. 특히 ipod와 itunes의 시너지 효과로 북미 mp3 시장과 음반시장 점유율 1위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그러나 애플은 유독 아시아 시장, 특히 우리나라의MP3시장에서는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첫 번째 문제점으로는 우리나라가 MP3 종주국이라는 이유를 들 수 있다. 새한 미디어의 첫 휴대용 MP3 플레이어 개발을 시작으로 국내에는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레인콤, 코원 등의 중소기업, MP3P 개발을 확대하고 있는 대기업인 삼성전자의 MP3개발전략 확대 등은 국내 시장에서 쉽게 성공할 수 없는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음원을 이용하는 행태가 미국과는 다른 점을 들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멜론, 쥬크온, 도시락 등의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음원, 즉 MP3는 공짜다. 라는 생각이 주를 이루고 있어 iTunes가 만약 국내에서 상용화 된다면 실패를 면치 못할 것이다.
나. 해결책은 무엇일까?
첫 번째 해결책은 국내 시장에 맞춘 애플의 제품 개발을 들 수 있다. 애플이 MP3로는 우리나라에서 후발주자라는 것을 감안,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분석하여 제품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구매자들의 특징은 전자제품 중 신제품의 구입 비율이 높고, 디자인, 기능, A/S 등의 여러 조건을 모두 고려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경우, review문화도 발달하여 선 구매자들의 입 소문이나 사용기 등을 상당수 고려하는 추세이다. 애플이 주로 받는 비판적인 요소는 전력 효율이 낮다는 점, 부가기능이 적다는 점 등이 있다. iPod이 세대를 거듭하면서 전력효율 등이 좋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크기 면에 비해 전력 효율이 낮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까다로운 국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국내에 발달되어 있는 review 문화나 국민성을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해결책은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의식의 정착이다. 공짜 MP3를 언제든지 다운 받을 수 있는 소리바다를 맛 본 우리 20-30대들이 돈을 주고 MP3를 구입할 생각을 할 리는 없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음원 사용료에 대한 법적규제가 강화되고 음원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애플은 iTunes의 국내 진출은 보류하는 것이 좋겠다.
이 부분은 국내시장의MP3 시장을 뚫기 위한 단기적인 전략이며 애플의 전사적인 입장에서 볼 때는 애플이 꿈꾸고 있는 디지털 허브, 즉 휴대용 기기(MP3,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등)를 하나로 이어주는 하나의 중심체적인PC를 구현 하는 것이 최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탐크루즈가 영상들을 손놀림으로 조종했던 것처럼 자신이 듣고 보고 말한 것을 자유자재로 인코딩 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의 출현이 멀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iCon, 스티브 잡스 민음사, 2005, 임재서 옮김
스티브 잡스의 야망 BNC , 1997
비즈니스 위크 2006년 4월 20일, Byte of the apple
애플온라인스토어 http://www.applestore.co.kr
네이버 www.naver.com
매일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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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8.26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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