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김만중 소개
2.여성과 남성
<본론>
3.여성과 남성의 절개
4.일부다처제
5.일선의 속마음
<결론>
6.마치며
1. 김만중 소개
2.여성과 남성
<본론>
3.여성과 남성의 절개
4.일부다처제
5.일선의 속마음
<결론>
6.마치며
본문내용
러 생각들이 들지만 이 여러 생각 밑에 깔려있는 것은 아무리 어떠한 이유를 찾아내고자 해도 모두 여성은 남성보다 하등한 존재였으며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현재의 여성으로 가질 수 있는 감정이다. 당시에는 일선의 감정처럼 한 남자를 위해 절개를 지키는 것도 일부다처제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것도 모두 자연스러운 일이였을 것이다.
그리고 일선의 그런 행동이 잘못됐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일선은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가치 있는 일을 한 것이 아닌가. 물론 지금에 와서 보았을 때 그렇게 스스로 생각한 것도 실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어쩔 수 없이 길들여진 사고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일선 자체를 두고 본다면 그녀는 소신 있는 여성이었다. 지금 우리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분명 이곳저곳에서 잘못된 점을 지적할 수는 있지만 그녀 자신의 삶을 비판하기는 무리인 듯싶다.
<참고문헌>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이화어문학회, 『우리 문학의 여성성 남성성(고전문학편)』, 월인, 2001
임형택, 『이조시대 서사시 하』, 창작과 비평사, 1992
그리고 일선의 그런 행동이 잘못됐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일선은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가치 있는 일을 한 것이 아닌가. 물론 지금에 와서 보았을 때 그렇게 스스로 생각한 것도 실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어쩔 수 없이 길들여진 사고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일선 자체를 두고 본다면 그녀는 소신 있는 여성이었다. 지금 우리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분명 이곳저곳에서 잘못된 점을 지적할 수는 있지만 그녀 자신의 삶을 비판하기는 무리인 듯싶다.
<참고문헌>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이화어문학회, 『우리 문학의 여성성 남성성(고전문학편)』, 월인, 2001
임형택, 『이조시대 서사시 하』, 창작과 비평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