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 구운몽, 신화원형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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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만중, 구운몽, 신화원형주의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는 서술상황이 그것이다. <구운몽>은 이성적 의지는 정신적, 탈속적 삶을 지향하면서도, 실제는 물질적세속적 삶에 더 쉽게 끌리게 되는 인생살이의 보편적 진실을 정확히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구운몽>은 동심원적 순환구조를 통해 전자의 삶을 우월시하는 일반적 통념을 다시 부정하고, 양자간 가치의 우열을 부정함으로써, ‘세속의 가치를 추구하며 일상에 충실할 것인가, 세속을 초월하여 일상에서 벗어날 것인가’라는 심각한 물음만 던진 채 답은 유보하고 있다. 삶의 지침을 일방적으로 내려주는 대신, 전형적인 삶의 지향만 제시하고 선택은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 놓았다. 또한 두 지향의 상극적 대비를 통해 안이한 선택을 차단함으로써, 독자들이 값싼 탈속주의나 속물적 세속주의에 빠져들지 않고 자신들의 삶을 진지하게 반성하게 한다. <구운몽>은 당대의 현실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거기에는 조선후기의 정치 현실이 깊숙히 투영되어 있다. 먼저 현실과 꿈의 동심원적 순환관계는 반전이 거듭되던 조선후기의 불안정한 정치 현실과, 그 속에서 영욕이 수시로 뒤바뀌던 당대 사대부들의 삶의 실상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 또한 탈속과 영달이라는 상반된 지향의 상극적 관계는 환로에의 회의와 미련이라는 이중심리 속에서 진퇴의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번민하던 그들의 내적 갈등과 인생관의 혼란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구운몽>은 조선후기 사대부들의 현실적 고민을 정확히 대변하고 있으며, <구운몽>이 그들로부터 큰 공감을 받을 수 있었던 일차적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었다.
불교적 색채를 띤 <구운몽>이 사대부 유가들에게 거부감 없이 수용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이를 불교적 의미로 읽지 않고, 당대 정치 현실에 대한 우의(寓意)로 읽고 있었던 데 근본 원인이 있었다. 그들은 환몽구조를 불교적 우언 형식으로 이해하고, 그 속에서 ‘초소유의’라는 이면적 의미를 읽어내고 있었다. 성진의 삶에 굴원의 삶을 중첩시킴으로써, 양소유가 성진으로 복귀하는 것을, 굴원이 환로 생활을 버리고 물외한인으로 되돌아간 것과 같은 차원으로 본 것이다. 그들은 성진과 양소유가 보이는 대립적 삶의 지향을 불교와 유교라는 이념 대립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고, 출사와 은거라는 정치적 진퇴의 우의적 표현으로 받아들였으며, 이 때문에 불교적 색채의 <구운몽>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 크게 공감할 수 있었다. 진퇴의 문제는 바로 사대부 자신들의 당면한 현실적 고민의 하나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성진을 통해서는 탈속지향 욕망을, 양소유를 통해서는 환로지향 욕망을 대리 충족시키는 한편, 환몽구조를 통해서는 심리적 위안을 제공하고, 동심원적 구조를 통해서는 실세 회복의 가능성을 확인해 주는 작품세계 또한 그들의 공감 폭을 넓히는 데 긍정적 기여를 했을 것임은 물론이다.
~참고자료~
김만중, 구운몽(하서명작선48), 하서
김일렬, 구운몽의 신고찰,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신재홍, 구운몽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고전문학연구, 고전문학연구회.
이승욱, 구운몽(한국고전문학대계3), 보성문화사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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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8.2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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