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국제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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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의 국제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문화제국주의
-한류 열풍의 정의
-한류 열풍의 원인
-한류 열풍의 영향
-한류 열풍의 한계
-한류 열풍의 한계 극복방안
-한류가 가지는 의의
-한류 다시 보기

3.결론

본문내용

것을 전파하는 한국인으로서의 침투가 필요하다.
- 한류 다시보기
지금까지 한류의 정의에서 출발하여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한계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한류가 가지는 의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정도로도 기존의 한류에 관한 논의로써는 충분하다. 하지만 우리 조는 우리가 알아보고자 했던 원래의 취지에 무언가 부족함을 느꼈다. 그것은 기존의 논의가 한류를 단순한 유행이나 순산의 열기로 보는 경향이 짙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의 한류가 다소 일부 연예인이 중심이 되고 제한된 켄텐츠로 인해 여러 비판이 있는 것은 사실이고 또한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한류를 단순한 수출액의 통계적인 수치의 변화로 설명되어 져서는 안된다.
가수 겸 탤런트로 중국내 한류 열품을 몰고온 안재욱씨가 지난 3월 중국의 고등학교 시험문제 소재로 출제된 데 이어 타이완의 일간지 ‘민생보(民生報)’의 사설에 등장했다. 사설은 “이 스타가 중국의 청소년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하면 학생들은 밤을 꼬박 세워서라도 공부할 정도로 영향력이 절대적”이라고 전했다. 안씨의 경우는 한류라는 소재가 몇몇 연예인들의 반짝 인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세간의 저평가를 무색케하는 많은 사례 중 하나이다. 다시 말해 한류 열품의 실체는 인기가수의 중국 공연을 넘어 한국 문화를 알고자 하는 중국인의 열망에 있다는 것이 중국을 체험한 많은 이들의 공통된 평가이다. ‘링팅한궈’의 인기몰이는 바로 여기에 뿌리를 둔다. “가급적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해 한국 자체에 대한 고나심을 유도하려 합니다”‘링팅한궈’의 젊은 남성 진행자 장동씨는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청취율을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을 더 알고 싶어하는 청취자의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잘라말했다. 장씨는 중국 최고 청취율의 음악방송을 진행해온 베테랑 진행자이다. 장씨와 짝을 이뤄 방송을 진행하는 여성 PD 띵치엔씨도 “지금 한국 음악을 좋아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성장해감에 따라 한국 음악을 멀리할 수는 있겠지만 감수성이 예민한 시절 각인된 한국의 이미지를 지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2002.05.26
띵치엔씨의 말에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뜨거운 한류열기로 인해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더라도 그것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바람 앞의 등불’과 같은 신세다. 하지만 이 열기는 장기적으로 다른 국가의 국민들에게 바로 한국을 알리는 것이다. 한국에 대한 동경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바로 한국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된다. 바로 이것이 한류가 가진 가장 중요한 성격이다. 우리가 아직도 된장과, 고추장이 없으면 식사를 하지 못하지만 한편으론 피자와 햄버거, 코카콜라등을 사먹는다 그것은 그것이 더 이상 저 멀리 바다 건너서 온 것이 아닌 바로 우리의 음식이 되었음을 말한다. 그것이 무엇이겠는가? 바로 친숙함이다. 우리가 한류를 바라봄에 있어 단순히 외국에 부는 한국문화에 대한 열풍이 아니라 바로 한국문화가 서서히 다른 다라의 문화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는 것에 더욱더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그 결과가 바로 한류의 업그레드인 ‘신한류’이다. 신한류는 한류의 열풍을 바탕으로 관광, 쇼핑, 패션등 연관산업분야의 실질적인 성과의 창출인 것이다. 미국 등도 그들의 제국을 건설함에 있어 가장 신경 썼던 것이 바로 전혀 이질적인 그들의 문화를 어떻게 우리나라에 친숙하게 만드느냐는 것이었다고 추정된다. 문화를 바탕으로 한 문화산업을 성장확산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바로 문화의 친숙함이 전제되어야지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이제 한류의 한계를 논하고, 생각보다 돈벌이가 되지 않는다는 둥 많은 우려와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그것은 결코 중요하지 않다. 한국이라는 브랜드가 세계 속을 뻗어 나갈 수 있는 발판으로써 한류는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고 그 성과 또한 여실히 들어나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건 바로 우리의 자세이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 단계 드높일 수 있도록 배타적인 자세를 지양하고 세계인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활로를 찾지 못해 정체해버린 한국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세부적인 계획들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이미 차려져 있는 밥상이다. 누군가가 떠먹여 주기를 바래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것을 활용하여 쓸모 있게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3.결론
요컨대 한류는 문화제국주의에 맞서는 첨병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생각된다. 이것이 한류를 우리가 지속적으로 지켜나가야 하는 이유이며 한류가 가지는 의의인 것이다. 세계화로 인해 하나의 지구로 통합되지 않고 지방화 지역화가 함께 대두되는 데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다고 보여 진다. 그 이유는 세계화가 공존공생이 아닌 힘의 논리에 의한 일방적인 통합의 길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는 여러 반대에 부딪힘과 동시에 개별 지역을 지켜나가기 위한 노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류는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화의 반대편에서 그것이 단순히 본능적인 자기방어가 아닌 실질적으로 그러한 일방적인 세계화를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나라도 아닌 한국의 문화가 한류의 바람을 타고 세계 속에 뻗어나감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여기서 자만하지 말고 한류를 더욱더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뇌하고, 고뇌한 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만반의 준비와 결단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현두 편.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 1998
○정석철. 문화제국주의와 문화종속.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1992
○조한 혜정. 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 글로벌 지각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
○김정수. 한류현상의 문화산업 정책적 함의. 한국정책학회 2001
○신현준. ‘한류’의 그늘. 한국정책학회. 2000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학회
○현택수. 일상속의 대중문화 읽기 : 한국 대중문화와 문화정체성. 고려대학교출판부. 2003.
○http://www.encyber.com/ 두산 세계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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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9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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