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
2.1.최척전의 이본
2.2.작자 조위한(1567~1649)와 실제인물이었던 최척
2.3. 중세 리얼리즘의 성과
2.4.동아시아 제국의 공간 설정과 그 의미.
2.5. 어우야담 <홍도설화>의 문제
2.6. 포로소설로써의 <최척전>
2.7. <최척전>의 낭만적 성격
3. 나오며- <최척전>의 소설사적 위상
2. 본문
2.1.최척전의 이본
2.2.작자 조위한(1567~1649)와 실제인물이었던 최척
2.3. 중세 리얼리즘의 성과
2.4.동아시아 제국의 공간 설정과 그 의미.
2.5. 어우야담 <홍도설화>의 문제
2.6. 포로소설로써의 <최척전>
2.7. <최척전>의 낭만적 성격
3. 나오며- <최척전>의 소설사적 위상
본문내용
했던 17세기의 소설사를 충실하게 채워주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척전>은 당대의 대다수 인간들이 겪었던 전쟁의 피해 당시의 전쟁이 이들 인간의 운명에 끼친 영향에 관심의 초점을 두어, 역사의 저층에 관심을 보였던 것이다. 이는 임진왜란의 침상고발과 포로문학으로서의 영역 개척했다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척전>은 초기의 소설에 나타난 전기소설에서의 환상적인 로맨스문제에 뒤이어 낭만성과 사실성이 공존하는 애정문제를 다루어 조선 중엽이후의 과도기적 사회속에서 사실성에 바탕한 애정소설의 등장을 재촉하였다.
<참고문헌>
양승민,「 최척전의 창작동인과 소통과정」, 고소설연구 9집, 2000.
박일용,「 장르론적 관점에서 본 최척전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고전문학연구 5권, 1998
강동엽,「 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 」, 어문총론 제 41호, 2004.
지연숙,「 최척전 이본의 두 계열과 선본 」, 고소설연구 제 17집, 2000.
민영대,「 작자의 體驗反映과 用意周到한 作品構成 」, 고소설연구, 1998.
김진규, 「 임란 포로소설 연구 - <최척전>을 중심으로 」, 새얼어문논집 11권, 1998
<참고문헌>
양승민,「 최척전의 창작동인과 소통과정」, 고소설연구 9집, 2000.
박일용,「 장르론적 관점에서 본 최척전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고전문학연구 5권, 1998
강동엽,「 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 」, 어문총론 제 41호, 2004.
지연숙,「 최척전 이본의 두 계열과 선본 」, 고소설연구 제 17집, 2000.
민영대,「 작자의 體驗反映과 用意周到한 作品構成 」, 고소설연구, 1998.
김진규, 「 임란 포로소설 연구 - <최척전>을 중심으로 」, 새얼어문논집 11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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