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예술가 소설이란 무엇인가
2. 서술기법- 액자구성과 시점을 중심으로
3. 주제
4. 느낀 점
2. 서술기법- 액자구성과 시점을 중심으로
3. 주제
4. 느낀 점
본문내용
정신에 대한 염원.
4. 느낀 점
액자구성과 시점을 살펴보면서 이렇게 복잡한 것이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저 읽을 때는 시점의 변화도 몰랐고 액자구성의 내부이야기의 도입부 또한 인식하지 못한 채 아무 생각 없이 술술 읽혔었는데 찬찬히 뜯어보니까 그게 아니었다. 외부이야기와 내부이야기라는 구조 또한 현재 시점으로 쓰고 있는 작가인 ‘나’가 화자로 등장했다가 여행하고 있다가 다시 민 형 이야기를 했다가 자기가 쓴 “매잡이”이를 보여줬다가 하는, 많이도 복잡한 구조였다는 것을 숙제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역시 아무나 작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더라 하는 세상의 이치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고나 할까. 이청준은 소설가로서 접할 적에는「선학동나그네」나 영화「서편제」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예술가소설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이번 소설 「매잡이」를 새롭게 읽으면서 다시 한번 작가의 사라져가는 것들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고, 진정한 예술가의 혼을 고수하려는 곽돌과 민태준 그리고 ‘나’의 노력이 이청준의 예술가의 혼을 지키고자 하는 자기반성적 텍스트가 아니었을까하는 괜한 추측과 함께 잠깐이나마 현재의 나를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4. 느낀 점
액자구성과 시점을 살펴보면서 이렇게 복잡한 것이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저 읽을 때는 시점의 변화도 몰랐고 액자구성의 내부이야기의 도입부 또한 인식하지 못한 채 아무 생각 없이 술술 읽혔었는데 찬찬히 뜯어보니까 그게 아니었다. 외부이야기와 내부이야기라는 구조 또한 현재 시점으로 쓰고 있는 작가인 ‘나’가 화자로 등장했다가 여행하고 있다가 다시 민 형 이야기를 했다가 자기가 쓴 “매잡이”이를 보여줬다가 하는, 많이도 복잡한 구조였다는 것을 숙제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역시 아무나 작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더라 하는 세상의 이치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고나 할까. 이청준은 소설가로서 접할 적에는「선학동나그네」나 영화「서편제」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예술가소설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이번 소설 「매잡이」를 새롭게 읽으면서 다시 한번 작가의 사라져가는 것들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고, 진정한 예술가의 혼을 고수하려는 곽돌과 민태준 그리고 ‘나’의 노력이 이청준의 예술가의 혼을 지키고자 하는 자기반성적 텍스트가 아니었을까하는 괜한 추측과 함께 잠깐이나마 현재의 나를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키워드
추천자료
- 무역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경제론] 한국경제의 현재 및 미래 발전 방안
- NTO의 국제관광전략분석
- 환율과 증권시장
- PID 기능성 섬유 조사
- 2008 상반기 환율 변동 동향 (달러 , 위안화)
- [인공위성][인공위성 수명][인공위성발사 성공확률][인공위성 개발][한국 인공위성사업 과제]...
- [외환딜러의 특성][외환딜러의 역할][외환딜러의 작업환경][외환딜러의 적성][외환딜러가 되...
- [인적자원관리] 글로벌 시대의 인적자원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 성공요인으로 ...
- 통화 스와프
- [환위험관리] 환노출의 유형과 환위험의 관리
- 국문학특수과제6표현과비평(1)산정무한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스웨덴경제위기,스웨덴금융위기,금융위기사례,스웨덴의경쟁력분석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박완서의 「그 여자네 집」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