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몸말-@가사풀이
@성격
1. 형식구조
2. 여인과 등장 인물
3. 사회적배경과 민요적 성격
3.맺음말
2.몸말-@가사풀이
@성격
1. 형식구조
2. 여인과 등장 인물
3. 사회적배경과 민요적 성격
3.맺음말
본문내용
. (현실, 객관의 세계 )
위의 민요를 부르므로 심리적 갈등을 정서적으로 해소하고 건실한 새삶을 시작할수 있는 것이다.
제 4구는 고려사 악지에 나오는 三藏과같은 내용이다. 이는 각 연이 동시에 창작 된 것이 아니고 필요에따라 민요처럼 추가되면서 연장체가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몽고와의 항전중이던 충렬왕대의 작품인 쌍화점에 몽고인 (회회아비)와의 관계, 성스러워야 할 절이 부정한 장소로 사용되고 승려가 타락한 모습으로 나오는 것은 사회상의반영이라 볼 수 있다.
3. 맺음말
쌍화점을 사회적인 현실성에 바탕을 두고 이를 반영키 위해서 상상으로엮어낸 가요로 한 장을 이루는 사실이 몇단계로 묘미를 갖추고 장이 바뀌면서 배경이 달라 지도록하는 표현을 했다는 점에서 사회적이고 공간적인 구조를 갖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문란한 사회적 현실상이 도처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쌍화점의 여러 공간이 병렬 구조의 성격을 띠고 퇴폐한 당시 성윤리를 잘 나타낼 수 있었고, 나아가 그것을 통해 사회상을 풍자 할수 있었던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무헌.1997.향가여요교육론.집문당.
박병채.1982.고려가요의 어석여구.이우출판사
김규태.1993.고려가요의 연구.백문사
위의 민요를 부르므로 심리적 갈등을 정서적으로 해소하고 건실한 새삶을 시작할수 있는 것이다.
제 4구는 고려사 악지에 나오는 三藏과같은 내용이다. 이는 각 연이 동시에 창작 된 것이 아니고 필요에따라 민요처럼 추가되면서 연장체가 이루어 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몽고와의 항전중이던 충렬왕대의 작품인 쌍화점에 몽고인 (회회아비)와의 관계, 성스러워야 할 절이 부정한 장소로 사용되고 승려가 타락한 모습으로 나오는 것은 사회상의반영이라 볼 수 있다.
3. 맺음말
쌍화점을 사회적인 현실성에 바탕을 두고 이를 반영키 위해서 상상으로엮어낸 가요로 한 장을 이루는 사실이 몇단계로 묘미를 갖추고 장이 바뀌면서 배경이 달라 지도록하는 표현을 했다는 점에서 사회적이고 공간적인 구조를 갖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문란한 사회적 현실상이 도처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쌍화점의 여러 공간이 병렬 구조의 성격을 띠고 퇴폐한 당시 성윤리를 잘 나타낼 수 있었고, 나아가 그것을 통해 사회상을 풍자 할수 있었던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무헌.1997.향가여요교육론.집문당.
박병채.1982.고려가요의 어석여구.이우출판사
김규태.1993.고려가요의 연구.백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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