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에 담긴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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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에 담긴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가요의 정의와 특징

Ⅱ. 고려가요의 내용 형성 배경

Ⅲ. 대표작품의 사상
1. 청산별곡
2. 쌍화점

Ⅳ. 사상적 분류
1. 유교(儒敎) 사상
2. 풍류사상

본문내용

민족의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대표적 정서인\'기다림의 정서\'를 표현해주고 있는 작품이다. 【딪하 노피곰 도딪샤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라는 구절에서 임을 기다리는 마음을 볼 수 있다.
2) 이상곡 - 청상과부의 삶의 애환
청상과부가 화자인 이 작품은 임과 함께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에 대한 그리움이 표현된 절조임인 동시에 현실적 삶의 고통과 고뇌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면서도 그러한 삶의 고통과 임에 대한 그리움을 극복하고 초월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것이다. 【이리할까 저리할까 어떤 것이 우리들의 기약인가요. 아, 님이시여 함께 가는 것이 우리들의 기약입니다.】란 표현에서 이러한 내용을 볼 수 있다.
3) 사리화 - 일반 백성의 삶의 애환
과중한 세금과 관리의 탐학으로 시달림을 받고 있는 백성들이 부른 가요로 탐관오리를 곡식을 쪼아 먹는 참새에 비유하면서 원망과 한의 정서를 담고 있다. 특히【늙은 홀아비 홀로 갈고 맸는데/밭의 벼며 기장을 다 없애다니】라는 구절에서 참새에 대한 원망을 볼 수 있는데 이 늙은 홀아비를 힘없는 백성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 가요는 개인적 차원의 한이라기보다는 나라와 관리들에 대한 민중차원의 한을 말하고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국학자료원, 2001
■최철, 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박기호, [고려 조선조 시가 문학사], 국학자료원, 2003
■윤희중 외, 고전 문학의 이해와 감상 1(운문), 문원각, 1999.
■김정규,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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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7.23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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