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정치 사상 - 리바이어던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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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의 정치 사상 - 리바이어던을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홉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Ⅱ. 리바이어던(Leviathan)
ⅰ) 인간론
ⅱ) 사회계약론
ⅲ) 국가론
ⅳ) 법과 정의

Ⅲ. 홉스의 정치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인정하려는 입장이 강하다. 홉스가 볼 때 자연법은 단순한 도덕적 명령이 아니라 최고의 입법자인 통치권자와 백성 모두에게 실천할 것을 요구하는 이성의 명령이다.
홉스는 실정법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그 중 세 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홉스는 법을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보고 있다. 즉, 국가가 백성의 안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통치권자가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이 바로 실정법이다. 통권자를 머리, 백성들을 손이나 발로 본다면, 머리인 통치권자의 명령이 백성들에게 전달되려면 신경조직을 통해서 손과 발의 끝부분까지 전달되어야 한다. 이 신경조직이 바로 법이다.
둘째, 실정법은 자연법과 서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일치한다. 이것은 최고의 이상적인 법인 자연법의 정신이 그대로 실정법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셋째, 좋은 법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 주고 행복하게 해 주는 법을 말한다. 사람이 법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법이 사람의 편의와 행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법은 통치자가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자 장치일 뿐이지 법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Ⅲ. 홉스의 정치 사상의 의의
홉스의 계약론과 권위 부여하기 이론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통치자를 선택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며, 그 책임도 국민들이 져야 한다는 홉스의 말은 상징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의미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어떤 통치자를 선택하느냐 하는 문제는 결국 그 결정을 내리는 국민들의 정치적 역량과 관련되어 있다. 훌륭한 통치자를 택하고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유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국민들 자신에게 달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홉스는 국가와 국민 사이에 보호와 복종이라는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고자 하였고, 이것이 근대 정치 사상사에 그가 미친 공헌이다. 또한 홉스 철학은 정부 구성의 정당성을 사회계약론에서 찾으려 했던 진보적 생각과 기존의 체제인 군주정치를 유지하려고 하는 보수주의 입장을 접목시키는 데 성공한 것처럼 보인다. 기존의 가치를 크게 손상시키지 않으려 했다는 점에서 그는 진정한 보수주의자였다. 동시에 배타적인 권위보다는 명실상부한 정통성을 지닌 통치적 권위를 세우려고 했다는 점에서 그는 계몽된 권위주의자였다.
◎참고 문헌◎
김용환, 홉스, 리바이어던;국가라는 이름의 괴물, e 시대의 절대사상, 2005.
김병곤, 고전산책 리바이어던과 토마스 홉스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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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18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4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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