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음악&음악의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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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음악&음악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음악의 역사적 배경
2. 현대음악의발전
1) 새로운 양식의 태동(조성체계의 파괴)
2) 다양성의 심화
3) 영국의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참고내용
3. 현대음악의 대표적 양식
1) 인상주의
2) 표현주의
3) 신고전주의
4) 우연성 음악

Ⅲ. 결 론

본문내용

같이, 사이먼 래틀의 설명을 간략히 요약하는 것으로 현대음악의 발전방향과 역사적 흐름을 대신하기로 하겠다.
3. 현대음악의 대표적 양식
1) 인상주의
20세기의 현대 음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향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인상주의였다. 인상주의는 클로드 드뷔시(Claude Debussy)에 의하여 프랑스의 미술, 조각, 시문학에서 발생한 운동과 더불어 나란히 발전하였다. 독일 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반동이었던 인상주의는 새로운 양식과 기법을 개발시켰다. 비록 인상주의 음악이 낭만적인 주관성과 표제 음악 형식을 딴다고 할지라도 몇 가지 점에서는 19세기 음악과 구별된다. 인상주의 음악은 대체로 고도의 세련미, 정교함, 모호한 형식, 일종의 '빛을 말하는 안개'의 분위기로 묘사된다. 보다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새로운 선법성, 개방음악(3음이 없는 5도과 8도), 9화음과 몇몇 새로운 화음구조, 병진행과 그 밖의 불규칙한 화음의 진행, 온음 음계사용(한 옥타브에 6개의 온음으로 됨), 리듬의 자유화와 마디줄의 규칙을 약화시킴, 특히 피아노곡에 있어서의 넓은 음각격 및 극단적인 음역 등을 들 수가 있다.
2) 표현주의
시각 예술로부터 따온 또 하나의 용어인 표현주의(Expressionism)는 음악에 그리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이는 약 1910년에서 1930년까지 프랑스의 인상주의에 반기를 든 독일인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채택된 것이었다. 표현주의는 주로 잠재 의식을 표현해 내는 데에 주력하였다. 음악의 감정적인 면을 우선으로 하는 표현주의 음악에는 어느 정도의 낭만주의가 보존되어 있었다. 양식은 거친 불협화음과 무조로 되어 있다. 표현주의에서 계승된 12음기법은 오늘날에도 여러나라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표현주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두 작곡가로는 「달에 홀린 피에로」(Pierrot Lunaire)를 쓴 아르놀트 쉰베르크(Amold Schoenberg ; 1874~1951)와 「보체크」(Wozzeck)를 작곡한 알반 베르크(Alban Berg ; 1885~1935)가 있다.
3)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는 매우 광범위하면서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 약 1920년경에 시작되어 오늘날에도 두드러진 경향을 고수해 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는 객관성 및 구조의 명료성을 특징으로 하는 낭만기 이전의 이상에로의 회복을 암시하는 것이었으나, 반드시 18세기의 고전주의에만 국한되지는 않았다. 즉, 르네상스 및 바로크음악의 대위법적 구조와 형식(푸가, 파사칼리아, 토카타, 마드리걸)을 재생시킴과 동시에 현대적인 화성, 리듬, 조성, 선율, 그리고 음색 등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그 감각에 있어서는 어디까지나 20세기적이며, 불협화음의 자유스런 사용과 복잡한 리듬의 활용 등, 음의 사용법에 있어서는 낭만파 시대보다도 한층 넓어졌다.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카젤라, 그리고 프랑스 6인조를 꼽을 수 있다.
4) 우연성 음악
우연성 음악(aleatory music)은 20세기의 가장 획기적인 경향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세기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사조로 전통적인 음악의 개념을 탈피하여 일정한 법칙이나 제한이 없는 음악사조이다. 이는 작곡가 및 연주가가 음악적 재료를 무작위로 선별한 것을 토대로 만들어진 음악이다. 음악적 절차에 있어서 어떤 법칙이나 한계가 없는 이 음악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 일반적인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작곡가들은 종래의 악보나 고안된 기호들로 기보되는 어떤 기초적인 요소나 악상들을 선정한다. 그러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연주가들이 이들 악상들을 즉흥적으로 연주해 내는 것이다. 각각의 연주 과정을 독특한 것이어서 핫 재즈에서처럼 현장 녹음을 통해서만 보존된다. 우연성 음악은 일반적으로 전자 음악 및 컴퓨터 음악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음악적인 한계선을 뛰어넘는 이 우연성 음악을 마구잡이식의 시 낭송, 청중들의 즉흥적인 참여, 무대 위에서의 익살, 그리고 일종의 '엉뚱한 행동'이나 '해프닝'등과 긴밀한 연관성을 갖는다. 대표적인 작곡가로 존 케이지를 들 수 있다.
Ⅲ. 결 론
현대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특성으로 어떤 이는 현대의 사조를 '조화와 융합'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과거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기도 하고, 현대에 개발된 방법을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이 둘을 적절히 섞기도 한다. 즉, 과거의 형식과 조성을 다시 쓰기도 하는, 그러한 종단적인 융합 뿐 아니라 동시대의 다른 장르의 음악과의 횡단적인 조화를 추구하며, 과거와 현대가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새로운 모습의 발전일까, 아니면 더 이상 새로운 것이 나올 수 없는 한계에 부딪힌 것일까. 하지만 그 답을 말하기엔 아직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 위의 본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음악은 아직 완전히 가야할 길을 확정하지 못한 체,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전개를 보여 주면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은 삶의 즐거움과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삶의 고통과 어두움까지를 싸안는 치열함에 의해서 가치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또한 나에게 있어서는 치열한 비판의식과 자기반성이 수반된 현대음악이 이러한 소외, 삶의 갈급함을 충족시켜줄 수 있다. 현대음악은 곧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음악이고 우리의 삶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단지 수많은 양식의 현대음악 중 일부를 평가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법이 존재할 수 없듯이, 음악도 모든 인간의 예술적 취향을 만족시킬 수 없음이 그 이유이다. 또한 음악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예술적 가치와 더불어 음악의 기능과 목적 또한 필요로 하는 한 예(실용음악처럼)를 볼 때, 오히려 현대음악의 가장 커다란 특징인 다양성이야말로 그(다양한 예술적 취향의 만족과 시대적 요구로서의 음악의 또다른 목적)에 가장 가까운 결과의 소산이며, 음악과 인간과의 새로운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그 의의가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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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21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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