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효 사상과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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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윤리와 효
제 1장 孝
제 2장 仁
제 3장 誠
제 4장 효와 현대 윤리의 방향 정립
제 5장 기독교 윤리와 유교 윤리
제 6장 효도와 종교
제 7장 예수는 모름지기 효자다.

Ⅱ. 우리 주변의 종교
제 1장 샤먼교( 무당)
제 2장 불교
제 3장 유교
제 4장 천도교
제 5장 유사 종교와 邪敎
제 6장 재래 종교에 대한 이해와 오해

본문내용

을 중시하였다.
3. 유교의 청백 사상의 불합리성 - 너무 형식적이고 사랑과 관용과 용서의 덕이 앞서지 못하면 무서운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4. 유교의 성격 - 자아 확립의 결여, 사회 관여의 등한이 문제점이다.
유교와 기독교의 공통점은 모두 복고사상이다. 기독교는 재림, 유교는 요순시대를 목표로 한다.
제 4장 천도교
우리 나라의 유일한 고유 종교이다. 천도교는 원시 유일 신관을 가진 천주님의 유일신 사상이다. 천도교는 유교, 불교, 도교, 기독교가 조금씩 섞여 절충주의화 한 것으로 원효의 불교, 율곡의 유교, 수은의 천주교가 결합한 것이다. 거기에다 샤머니즘까지 가세하여 만들어졌다. 천도교는 신관이 결여 되어 있는 맹점이 있다. 그리고 천도교는 정치적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1. 인내천 사상 - 侍天主 사상을 손상시키는 사상으로 사람은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해석해야 가능한 사상이다.
2. 내세관이 없다. - 인격 장생론을 주장함으로써 영육 일치의 고신도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3. 동학 혁명 - 폭력은 이미 다른 폭력을 허용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이다.
제 5장 유사 종교와 邪敎
우리는 유사 종교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유사 종교를 연구하는 목적은 邪敎와 유사 종교를 박멸해 버리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그들의 경향을 주시하고 연구해 보아야 한다. 그들의 탈선과 노선을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언제나 관심을 가지고 주시해야 한다. 그리고 신도들을 건져내야 한다. 종교는 시대의 변화에 대하여 언제나 예민해야 하며 이러한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동시에 사회에 메시지를 들고 들어가야 될 것이다.
1. 한국 교회의 결함 - 전통은 중요한 것이다. 전통의 입장에서 신앙의 공동성을 잊어 버린다.
2. 참된 종교 - 하나님 앞에 죄인, 하나님 앞에 겸손, 순종 강요, 하나님의 능력으로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
제 6장 재래 종교에 대한 이해와 오해
재래 종교는 기독교 진리에 대한 前理解라고 한다.(불트만) 재래 종교는 불교, 유교, 도교, 무당교, 천도교 등을 발한다. 기독교도들은 재래 종교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기독교의 진리조차 제대로 명철하게 터득하지 못했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한국 교회는 재래 종교를 적으로 보지 말고 제대로 이해해야 앞으로 더욱 크게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것이다.

키워드

,   유교,   종교,   효사상,   효도,   한국,   조선,   노인공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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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23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4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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