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이외의화랑도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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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이외의화랑도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화랑도란 무엇인가?

-화랑도의 기원

-화랑도에 나타나는 사상과 이념

-그리고 화랑도는,

본문내용

은 도가적인 의의가 짙음을 말하는 것이다. 所記의 銘文대로 본다면 풍류도는 유, 불, 선, 三敎를 포함한 현묘지도라 했으니 삼교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또한 풍류도의 성격이 實乃包含敎“라 하는 것은 삼교를 조화 또는 집성한 것이라기보다는 고유정신이 본래 삼교의 성격을 포함했다는 의미로 유, 불, 선 그 이전에 고유사상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도교에는 유교의 윤리사상과 공중도덕에 연결되는 계율이 들어 있고 화랑도를 국선도라 하는 것은 나라의 종교적 의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도교류 의 신선사상이 화랑도사상에 들게 된 연원성이 문제이다. 즉 중국의 노장사상에서 전래되었다고 보느냐 신라의 고유한 사상에서 나왔다고 보느냐 하는 문제가 생긴다. 역사적으로 볼 때 화랑제도가 마련되기 이전부터 중국의 도교사상이 전래되었다는 기록은 없다. 그러나 최치원의 난랑비문 에서 “處無爲之事行不信之敎周柱史之宗氏”라고 하여 이를 중국의 도교로 표현하였는바 화랑도 사상에는 연원적 으로 도교류 의 신선사상이 들어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신라가 원광을 통해 三敎融合思想을 화랑을 주역으로 하여 실현시킴으로써 화랑정신이 우리 고유 신앙에 삼교사상을 발전적으로 잘 조화 포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원광의 세속오계와 같이 화랑도들의 수양방법중 遊娛山水는 도교적 입장을 잘 나타내고 있다. 즉 이것은 老壯의 無爲自然이라고 하기보다는 심신을 수련하는 有爲自然이라고 볼 수 있다. 허송세월하는 것이 아니라 山水에서 깨끗한 정신을 기르고 더 나아가서는 군인정신까지 無垢情純한 순수성을 바탕으로 한 수양방법으로는 더 없이 좋은 방법이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신라에 도교사상이 사회의 주도적 역할은 하지 못했지만 도교의 영향을 받은 화랑도가 현실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사상과 결합함으로써 신라 통일 후 태평 시대에 있어서는 그 사상의 영향이 들어 있었던 것 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화랑도는,
화랑도는 그 창설로부터 삼국통일이 완성된 문무왕에 이르는 약 l세기 동안 융성하여, 삼국통일의 어려운 시기에는 강한 무사도정신으로 나타나 국난을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으나, 통일 후 나라에 태평시대가 계속되면서 쇠퇴하여 신라가 멸망할 때까지 존속하였다.
그러나 그 정신은 소멸되지 않고 고려와 조선에 이어 내려오면서 국난을 맞을 때는 의병 등의 의기로 치솟아, 오늘날에도 그 정신은 도(道)로서 재흥(再興)을 염원하는 소리가 높다.

키워드

화랑,   도교,   유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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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9.27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5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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