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태형>에 대한 작품 분석과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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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의 <태형>에 대한 작품 분석과 지도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김동인에 대해

Ⅱ.자연주의와 유미주의

Ⅲ.작품 “태형”

Ⅳ.태형에 나타는 시점상의 특징

Ⅴ.교수 학습 방법

본문내용

는 단답형 문학을 이용함이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반면에 작품에 대한 종합적 이해, 내면화 단계에 대한 평가는 서술형 평가를 이용함으로서 평가의 넓이를 넓힐 수 있다.
① 평가의 초점
1. 작품의 줄거리와 갈등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가?
2. 주인공의 인물의 행동에 대한 의미를 파악 할 수 있는가?
3. 주제와 관련 되어 자신의 생각을 논할 수 있는가?
② 평가의 기준
-개인평가-
평가기준



1. 작품의 줄거리를 쓸 수 있다.
2. 인물들의 세계(감방)에 대한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요인과, 갈등의 양상을 파악 할 수 있다.
4. 갈등의 종류와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다.
5. 작품의 주체를 파악해 낼 수 있다
6. 주제에 관련 하여 논술을 할 수 있다.
-모둠별 평가-
·1모둠
2모둠
3모둠
줄거리의 종합을 잘하였는가?









조별로 부과된 작품 제요소의 분석은 잘 되었는가?









작품 주제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토론, 발표를 하였는가?









조원들 간에 협동은 잘 되었는가?









5) 내면화
내면화는 문학 수업의 마지막 단계에 설정 되어있다. 상호 상대성의 확대, 가치화의 지속 및 인신 확충, 간단한 소설 작품 쓰기 및 텍스트에 대한 평문쓰기로 이루어져있다. 우리는 특별히 내면화 단계에 대한 교육과정을 학습지도안을 짜지 않기로 했다. 이미 앞장에서 다룬 이광수<무명>과 비교해 보기(텍스트 상호 상대성 확대),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표현해보기(텍스트에 대한 평문쓰기)등이 이미 앞장들에서 선보여져 있다. 앞장들의 내용으로 내면화가 자연스럽게 이러 나도록 하고, 작품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 봄을 평가 기준으로 내면화 단계를 평가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소설 창작 원리에 대한 수업도 내면화 단계에 속하는데 이미 앞 단계에서 교육한바 여기서는 재론 하지는 않겠다.
<참고 문헌>
윤정헌,『한국 근대 소설론고』, 국학자료원, 2001
송현호,『한국 현대소설의 해설』, 관동출판사, 1992
정현기,『한국 현대 단편소설의 분석과 감상』, 송정문화사, 1995
윤홍로,『한국 소설의 해석』, 단국대학교출판부, 1998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김구중. 『인물 참여자적 서술자 ‘나’의 중첩된 목소리 연구-김동인의 ‘태형’을 중심으로』 한국 어문학회 1997
윤흥로, 『김동인 연구』, 새문사, 1982
평 가 지 1(줄거리 파악)-선행학습
김동인<태형>
2006년9월27일 (수)요일
학년 반 번호 이름 :
1. 작품의 배경에 대하여 쓰시오
시간 :
공간 :
2. 1장부터 8장까지의 단락별 줄거리를 쓰시오.
<1장> : 
<2장> :
<3장> :
<4장> :
<5장> :
<6장> :
<7장> :
<8장> :
3. 작품을 4단계로 나누어 보고 그 분분에 대한 줄거리를 간단히 쓰시오.
발단 : (발단 부분은 작품에 들어나 있지 않음, 생략)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평 가 지 2(줄거리 파악)
김동인<태형>
2006년9월27일 (수)요일
학년 반 번호 이름 :
김동인의<태형>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작품의 계절적 배경과 시대적 배경은 언제인지 쓰고, 그 배경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쓰시 오
2. 주인공은 무슨 이유로 감방에 들어오게 되었으며, 그 이유를 알 수 있는 부분을 쓰시오
3. 주인공은 의무실에서 누구를 만났는가?
4. ‘영감‘은 어떤 처벌을 받게 되었는가?
5. 작품의 마지막에 주인공은 왜 눈물을 흘리는가?
학 습 지 3(작품의 제요소 파악)-과제물
김동인<태형>
2006년9월28일 (목)요일
제 조, 조원 명 :
<1조>-인물
1. 주인공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 성격이 들어난 부분을 찾아보시오.
2. <감자>의 주인공의 성격이 환경에 따라 어떻게 변해 가는지 파악하고, <태형>의 주인공과 비교 해보자.
<2조>-사건
1. 작품에 들어난 갈등을 찾아보고, 갈등의 인과관계를 파악 하시오.
2. 갈등이 어떻게 주제를 형성하는 파악 하시오.
<3조>- 배경
1. 감옥을 배경으로 한 또 다른 작품을 읽어보고, <태형>의 배경인 감옥과 비교해 보시오.
2. 감옥의 환경이 주인공을 비롯한 인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시오.
학 습 지 4. (작품 감상 및 내면화)
김동인<태형>
2006년9월29일 (금)요일
학년 반 번호 이름 :
민은 미음 국물을 앞에 받아놓고는 연해 나와 내 밥그릇을 바라보는 것 같고 또 침을 껄떡껄떡 삼키는 모양이 보였다. 노긋노긋한 흰밥, 이것이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고 고마운 것인 줄은 감옥에 들어와본 사람이라야 알 것이다. 밥의 하얀빛, 그 향기, 젓갈로 집고 입에 넣어 씹을 때에 그 촉각. 그 맛. 이것은 천지간에 있는 모든 물건 가운데 가장 귀한 것이라고 느끼지 아니할 수 없었다. 쌀밥, 이러한 말까지도 신기한 거룩한 음향을 가진 것같이 느껴졌다. 이렇게 밥의 고마움을 느낄 때에 합장하고 하늘을 우러러,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밥의 즐거움을 골고루 받게 하소서!’
하고 빌지 아니할 사람이 있을까? 이때에 나는 형무소의 법도 잊어버리고, 민의 병도 잊어버리고 지리가미에 한 숟갈쯤 되는 밥 덩어리를 덜어서,
“꼭꼭 씹어 잡수세요.”
하고 민에게 주었다. 민은 그것을 받아서 입에 넣었다. 그의 몸에는 경련이 일어나는 것 같고 그의 눈에는 눈물이 글썽글썽하는 것 같음은 내 마음 탓일까?
민은 종이에 붙은 밥 알갱이를 하나 안 남기고 다 뜯어서 먹고,
“참 꿀같이 달게 먹었읍니다. 어쩌면 그렇게도 맛이 있을까? 지금 죽어도 한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하고 더 먹고 싶어하는 모양 같으나 나는 더 주지 아니하고 그릇에 밥을 좀 펀겨서 내어놓았다. 윤은 제 것을 다 먹고 나서 내가 펀긴 것까지 마자 휘몰아 넣었다.
다음은 이광수의 <무명>중의 한 장면이다. 이 글과 <태형>을 비교해보고, 자신이 그러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극한 상황에서의 인간의 이기적인 본능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1500자 내외로 논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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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28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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