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보아의 성공사례로 본 연예산업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케팅]보아의 성공사례로 본 연예산업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환경분석
1) 자사분석
2) 시장분석
3) SWOT분석
4) 경쟁사

Ⅲ. STP전략
1) 시장세분화
2) 목표세분화
3) 세분시장내의 선정

Ⅳ. 4P전략

Ⅴ. 결론

Ⅵ. 시사점

본문내용

히 기획된 상품이라는 것이다. 데뷔 몇 년 전부터 소속 기획 사에 의해 춤과 노래를 훈련 받게 되고, 소속 기획 사는 데뷔할 소속 연예인의 이미지 메이킹과 데뷔 후 방송활동 기획 및 팬 클럽 조직 등의 기획을 하고 있다. 소위 스타시스템이라는 말로 통용된다. BoA의 상품 분석에 앞서 선진화된 일본의 스타시스템이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일본의 스타시스템
- 일본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스타시스템이 정착화 됨.
- 대표적인 일본의 스타시스템은 '오키나와 엑터즈스쿨', '자니스사무소', 'TK사단'
- 오키나와 엑터즈 스쿨일본 연예인 인력 양성소. 아무로 나미에 등의 대표적인 아이돌 스타들을 배출함
- 자니스 사무소는 최근 일본 내 남성 아이돌 그룹을 배출함. SMAP, Kinki Kids등이 소속됨.단순한 가수의 양성이 아닌 멀티 엔터테이너 양성을 목표로 10대 초반부터 철저히 훈련시키고, 기획되는 형태
- TK 사단 (프로듀서 중심인 일본 연예계의 대표적 프로듀서)
프로듀서 '테쓰야 코무로'라는 사람의 이니셜名. 아무로 나미에, 우타 다히카루등이 소속됨.
[ SM Entertainment BoA ]
비 고
데뷔이전
- 1998년 일본음반산업은 '로우틴족'(10대미소녀가수) 시장 지배력을 가짐
- 1998년 BoA를 공개오디션에서 캐스팅함
- 캐스팅후영어와일본어교육으로초기부터해외시장진출을 고려함
(우리나라와마찬가지로일본의방송연예시스템역시 신인가수들의 PR공간은 방송 오락 프로그램임)
데뷔이후
- 여타 로우틴족과는 다르게 음악적 색깔을 달리함 a 소비자들에게 신선 한 이미지로 부각됨
- 철저히 일본 스타시스템이 입각하여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기획하여 안 정적으로 시장 진입이 가능했음
3) Promotion
① 보아의 이미지메이킹 과정
신인가수 Bo
인지도 확보를 위해 첫 싱글 앨범 출시와 동시에 일본 내 각종 방송프로그램의 게스트로 출연 데뷔이전 일본어 교육으로 인해 언어적 장애가 없었던 점이 크게 작용함
선별적인 CF출현
기업 이미지가 좋은 CF에 선별적으로 출연하여,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게 기업의 네임밸류를 BoA의 상품가치 상승 유도함
차별적인 음악적 색깔
BoA의 최대 강점인 빠른 비트의 R&B풍 댄스음악을 소화 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킴
일본내 비영리 활동
일본의 자국 가수들이 참여하는 추모 앨범 및 기념 앨범 작업에 동참하여, 외국에서 온 가수가 아닌 일본가수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려 노력함
한일양국의 문화적 민간 외교관
일본 관광청 홍보대사 및 라디오 방송프로그램에서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패널로 활동중임
이러한 방법으로 단순한 연예인이 아닌 한일 양국의 문화적 교류를 확대 시키는 문화인이라는 이미지를 표출함
② 보아의 다양한 이미지 부각
보아는 지금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왔다. 처음에는 어린 소녀의 이미지에서 큐리텔 광고를 통해 여성스러움을 보였으며, 이번 앨범에서는 강한여성의 면을 부각시켰다. 소녀, 여성스러움, 강한여성의 모습이 터닝포인트 되어 보여지고 있습니다. 대우 광고에서는 보아가 고생하며 지금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인간적인면을 보여주면서 대우의 차의 가치를 한층 같이 높이는 효과가 보여지고 있는 광고입니다.
③ 향후 보아의 Promotion 전략
- 보아의 엘리트적인 모습을 살려 교육, 특히 어학에 관한 광고 및 방송을 출연하여 젊은 학부모 층으로부터 인지도 향상을 꾀한다.
- 한일 향후 중국까지 홍보 대사로서의 적극 활동을 권한다.
- 여성스러움을 조금씩 표현할 수 있는 제품 광고를 맡아 터닝포인트를 준비한다.
- 안티 보아 세력을 잠재우고 점핑 보아의 회원 CRM을 구축한다.
- 신비스러운 이미지 활용 및 입소문, 홍보를 통한 긍정적 브랜드를 구축한다
- '보아 인 더 월드'와 같이 인터넷을 즐기는 10대에게 맞는 아이템을 구축한다.
4) Price
비 고
음반가
- 음반 가격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해당 시장마다 일반화된 기준으 로 결정되기에 별다른 차별성을 둘 수 없음.
- 일본시장의 경우 정규음반은 3,000~3,500엔, 싱글 음반의 경우 1,000엔 내외에서 가격이 형성됨
- 음반의 경우엔 철저히 유통(Place)단계에서 승패가 결정됨
CF출연료
& 공연가격책정
- 일반적으로 스타성에 맞추어 형성됨
- BoA의 경우 상위 20 수준에 해당되는 몸값을 형성하고 있음
- 연예산업의 특성상 몸값은 철저히 시장에서 결정됨
Ⅴ. 결론
위에서 정리한 것과 같이 보아는 SM에서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져 나온 스타이다. 보아를 하나씩 알아갈수록, 그녀는 성공은 스타로 데뷔하면서부터 이미 예정 되어 있었던 것이었다. 보아의 사례로 정확한 마케팅 분석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하지만 보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보아를 일본인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다소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아를 한국의 SM 보아로써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더 힘써야 할 것이다.
Ⅵ.시사점
인적자원을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성공시켜 고부가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다.
고수익 고위험의 음반 산업에서 다른 이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가치와 내용 남들이 모방 할 수 없는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 차별적인 블루오션의 영역을 만들어야 할 때다. 문화수익은 더 나아가 국가수익으로 확대 발전할 수 있다
보아가 한류이자 우리나라 대표상품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대부분 기업광고에만 이용하고 있는 반면에 일본에서는 일본 관광청 홍보를 하고 있다
Ⅶ. 참고문헌
1. 삼성경제 연구소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고정민,민동원
2. 삼성경제 연구소 한국 음반산업 연구1997.05, 김휴종
3. 삼성경제 연구소 엔터테인먼트산업 2001.05, 심상민
4. 한국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 한일 문화산업 경쟁력 비교 연구
-> 임상오, 김지룡, 김휴종
5. http://www.clubjc.org/column_staticskm.htm 국내음반 통계
6. 한국음반산업협회
7. 도쿄(일본)〓양정석 특파원 jsyang@hot.co.krgoodday 스포츠 신문
8. 스포츠서울 황용희기자
9. MBC 시사매거진 2580 'BoA'편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6.10.11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66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