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엔터테인먼트 발표 보고서 (보아집중적)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기업 분석
-S.M.Ent 소개
-S.M.Ent 연혁
-조직도
-사업분야

2. 제품 분석
-Product 특징
-왜 BoA인가?

3. 시장 분석
-시장 현황
-시장 점유율
-매출액

4. 전략 분석
-SWOT분석
-STP 분석
-4P's 분석
-BCG 매트릭스 분석

5. 결 론
-S.M.Ent.의 추천전략
-향후 전망

본문내용

999년 발매한 남성 R&B Hip Hop Duo인 Fly to the Sky 음반에서도 기획력과 음악성을 인정받았으며, 2000년에는 아시아 및 세계시장 진출을 겨냥하여 장기간의 트레이닝을 거친 여성 솔로 가수 BoA가 데뷔하였다. 하지만 S.M.이 사람들에게 각인된 이미지는 댄스가수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R&B 등 소화할 수 있고 준비할 수 있는 장르도 많지만 S.M.은 댄스가수회사와 10대 성향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대부분 S.M.사를 인지는 하고 있지만 선호하는 기획사는 가수의 좀 더 다양성과 다수의 가수를 보유하고 있는 GM기획사를 꼽았다. 또는 R&B나 Soul쪽의 가창력과 음악성으로 전문화한 JYP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왔다. (10,20,40대 40%가량 GM선호, 30대 45% JYP Entertainment사 선호)
-가수를 상품화 부정적 인식
연예기획사가 가수를 상품화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정적 인식이 작용한다는 것이 S.M.의 이미지를 나쁘게 한다. 어릴 적부터 철저하게 계획되어 만들어진 노예계약식 가수라는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인식과 전 대표이사 이수만 씨의 공금횡령 사건으로 인한 일선퇴직 등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타 기획사보다 잘 알려져 있고, 또한 드러나 있다.
-Visual 측면을 강조한 가수 제조
역시 약점이 아닐 수도 있으나 예전 공중파 음악방송에서 Live논란이 많았다. 댄스가수이기에 비쥬얼 측면을 강조하다보니 음악에 소홀했다. 립싱크 가수로 불리며 비난을 사기 일쑤였다. 하지만 현재는 실력이 출중한 가수로 구성되어 있어 논란은 줄었으나 예전 이미지가 너무 강해 수요 충에게 포지셔닝 되었다.
□ Opportunity(기회)
-외국 진출 기회
그야말로 한류의 시대다. 아시아를 넘어 멕시코를 중심으로 아메리카 대륙, 유럽시장까지 한류의 열풍은 대단하다. 한국 드라마 뿐 아니라 그에 따른 노래 등의 소개와 관심증대로 인해 음반시장도 Licence-Out Album의 수출이 점차 증가세에 있다. 한국문화 자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국내 내수시장의 침체와 포화로 활로를 모색키 위해 여러 기획사가 제휴, 현지화 등의 전략을 통해 하나둘씩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이미 BoA는 2001년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2002년 발매한 1집 정규음반과 2003년에 발매한 2집 정규앨범이 모두 일본최고 권위의 음반 판매 챠트인 오리콘 챠트 정상에 오르면서 일본 최정상의 가수로 발돔움했다. 그리고 동방신기는 2005년에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고 2005년 13인조 남성그룹 슈퍼주니어를 데뷔시킴으로써 아시아 전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방송 매체나 광고 매체가 다양화
『음반 정보 획득 경로』
구분
TV
친구 소개
인터넷
직접 결정
라디오
케이블방송
음악잡지
비율
24.6%
18.2%
15.0%
14,1%
11.7%
8.1%
4.7%
- 출처:2005년 문화관광부 음악 산업 백서
세계시장은 LP나 카세트테이프 등 초기에 각광받던 아날로그방식의 음반을 대체하여 CD를 주축으로 최근에는 MD, DVD 등 첨단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여 세계시장의 주력상품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모바일 등 신규매체유통을 통한 새로운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티비, 신문, 라디오, 잡지 등 기존 매체를 포함, 인터넷과 DMB 등 관련 컨버젼스 제품의 인해 다양화된 채널을 통해 음반의 홍보 및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문화산업이 삶이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
음반 산업과 같은 문화산업은 다양한 문화전통과 우수한 인적 자산, 기술개발 잠재력을 가진 우리에게 적합한 미래형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체상태에 있는 국내 음반 산업도 대외경쟁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소극적으로는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음반의 해외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음반 산업의 육성을 통한 국내 음반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음반시장 확대
우리나라의 음악시장규모는 세계 전체시장의 1% 미만 수준으로 1999년 들어 IMF 이전의 회복세를 보였으나 무료 음악파일 전송과 불법음반으로 인하여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음악서비스 2005년 저작권법 개정 및 대기업의 온라인 음악시장에 대한 참여로 그 규모가 대폭 확대되어 5,000억원 이상의 온라인 음악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록 음반 시장은 축소되고 있지만 음원(라이센싱 로열티) 부문은 큰 성장률을 보여 전체적인 음악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음반 산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데 음악의 컴퓨터음악파일 전환 및 다운로드 서비스인 MP3서비스는 4대 PC통신사와 3개 인터넷 IP업체로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대기업 인터넷서비스업체와 국내 음반제작사들의 참여가 계속 증가되고 있어 향후 음반시장을 대체할 차세대 음반으로 부상하고 있다.
□ Threat(위협)
-음반 시장의 경쟁 치열
시장 점유율을 보면 일년 사이 새로운 연예기획사가 치고 올라오고 기존 5위권 밖 회사들은 사라졌음을 알 수 있다. 가수들의 계약이전, 스캔들, 인기도 등의 변수가 많이 작용하는 시장이라 새로운 진입기업들도 많고 빠르게 사라지는 기업도 많다. 상품인 가수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너무나 많아 전부 인지조차 못할 수많은 가수가 존재한다. 그래서 최근 여성가수들의 경쟁적인 섹시 컨셉이 과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음반 등 점차적인 음반 시장의개방
한국만 글로벌화하는 것이 아니다. 어쩌면 글로벌화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수많은 나라와의 관세조정, 무역협정, 문화개방 등을 통해 예전과는 상상도 못할 정도의 외국 영화, 드라마, 음반 등 문화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매니아 층 정도가 아닌 미.드(프렌즈, 프리즌 브레이크 같은 미국드라마의 줄임말) 같은 트랜드 열풍이 불고 있는 실정이다.
-STP 분석
□ Segmentation
다음은 가요시장 구매자들을 연령별, 성별로 나누었고 구매자들의 가요 선호도를 장르에 따라 나누었다.
-4P's 분석
-BCG 매트릭스 분석

키워드

보아,   sm,   마케팅,   entertainmnt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0.03.03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68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