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후기 인상주의의 형성
A. 사회적 배경
B. 미술사적 배경

3. 후기 인상주의의 실제와 지성
A. 조형 이념
B. 표현 특성

4. 후기 인상파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5. 후기 인상주의의 작가 분석
폴고갱-a.고갱의 삶
b.미술사적 영향

6. 결 론

본문내용

의 표현법을 통해서 표현하고자 했던 것은 대상을 보다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이 같은 표현방법은 중세 교회를 장식하고 있던 스테인드 글라스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색과 형태의 단순화를 꾀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고갱은 이 단순화를 통해 주제의 내적인 의미를 더욱 강조하고, 그 영감을 캔버스 위로 끌어올리고자 했다.
c.미술사적 영향
그가 보여준 개념적인 표현방법은 20세기 미술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1888년 아를에서 빈센트 반 고흐와 얼마간 같이 지낸 뒤 고갱은 차츰 모방적인 작품을 그만두고 색채를 통한 개성적인 표현을 추구해나갔다. 1891년부터는 남태평향의 타히티와 다른 여러 곳에 살며 작품활동을 하였다. 대표작으로는 초기작인 〈설교 후의 환영〉과〈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가 있다. 1889∼90년 젊은 추종자들이 퐁타방으로 그를 찾아 모여들었다. 이들 세뤼지에, 샤를 필리거, 드니 등은 고갱의 사상을 에두아르 뷔야르와 피에르 보나르에게 전했다. 노르웨이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도 고갱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또한 앙리 마티스를 포함한 야수파 화가들도 그의 색채 구사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한편 고갱의 원시주의와 양식의 단순화는 젊은 시절의 피카소에게 큰 영향을 주어 흑인 미술의 아름다움을 깨닫게 했으며, 입체파로 나아가는 길을 열게 했다. 독일에서도 고갱의 영향은 컸다. 고갱은 관념과 지각, 시각적 형상 간의 신비로운 균형을 잡는 능력이 특출한 화가였다. 그는 표현기법을 변화시킨 위대한 개혁가 였는데, 그림을 거울에 비친 현실의 상으로 여기던 생각을 거부하고 경험적인 표현기법에서 개념적인 기법으로 전환함으로써 널리, 오래도록 영향을 미쳤다.
6. 결 론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은 객관성, 영구적인 미의 표출, 개성의 혼에 감각을 예속시키는 종합적 관조를 추구하였고, 그들은 현실을 넘어선 이상적인 것과 낭만적인 것을 보는 것을 넘어 상징적인 것과 감각을 넘어 사고를 선호하는 쪽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미술에 고도의 긴장과 흥분을 가져왔다. 이처럼 후기 인상주의는 다르게 어떤 명칭을 주기에는 너무 그때의 작가들 특징이 다양하고 그들의 개성이 뚜렷하다. 오늘날 후기 인상주의는 다른 시대의 파들보다 짧은 기간에 형성되었고 적당한 자리가 없어 명칭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지만 후대인 지금까지 계속해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화가들에게 주입되어 있는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0.18
  • 저작시기200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76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