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의 <곡예사> 연구와 다중지능 이론 학습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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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순원의 <곡예사> 연구와 다중지능 이론 학습지도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품론
1)작품 외적 요인
⑴ 황순원의 생애
⑵ 1950년대의 시대적 배경
⑶ 1950년대 소설의 특징
⑷ 1950년대 황순원 소설의 특징
2) 작품 내적 요인
⑴ 형식적 특징
① 설화담론적 특징
② 1인칭 자전적 소설 시점
⑵ 내용적 특징
Ⅱ 지도론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4) 단원의 지도계획

별지 - 국어소설영역에 관한 설문조사지, 다중지능 검사 문항, PPT자료, 모둠별 토의학습지, 모둠별 발표지

본문내용

지능 ( 개)
신체운동적 지능( 개) / 음악적 지능( 개)
대인 지능( 개) / 자성적 지능( 개)
2. 자신의 지능에서 잘 발달한 순서대로 숫자로 기록해 보시오.
언어적 지능 ( ) / 논리 수학적 지능( ) / 공간적 지능 ( ) /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 / 대인 지능( ) / 자성적 지능( )
3. 자신의 지능 중 가장 발달한 지능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은 어떠한가?
<별지 #3 - 사진자료-PPT>
<별지 #4 - 모둠별 토의 학습지>
토의를 통한 ‘곡예사’ 감상
( )학년 ( )반 ( 모둠)
토 의
단 계
토 의 거 리
토 의 내 용
전체적 접근
이 소설에서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나누어 봅시다.
부분적 접근
소설 감상을 위해서 우리 모둠이 선택한 활동은?
활동 후의 느낌은?
가장 인상 깊게 본 모둠 발표는?
종합적 접근
제목을 ‘곡예사’라고 한 이유는?
소설의 주제
발전적 접근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이나 구절에 대해 서로 토의합시다.
<별지 #5 - 모둠활동지>
단원명
곡 예 사
모둠명
모둠원
<언어 모둠>
소설의 제목 3글자로 3행시 짓기
곡 :
예 :
사 :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
<미술 모둠>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기 전쟁 전과 후의 황순원 가족 모습 상상하여 그리기
단원명
곡 예 사
모둠명
모둠원
<음악 모둠>
소설의 분위기에 맞는 배경 음악 정하기
배경 음악 :
선정 이유 :
<신체 모둠>
소설의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단원명
곡 예 사
모둠명
모둠원
<논리 모둠>
내일의 사건 예측하기 전쟁 전과 후의 사람들의 심리 변화 그래프
<대인관계 모둠>
1. ‘곡예사’ 설문 조사 하기
⑴ 내가 만약 ‘황순원’ 이었다면 ?
① 변호사댁 가족들과 싸운다.
② 안면 있는 사람들에게 부탁해서 묵을 곳을 찾는다.
③ 그냥 나온다.
④ 끝까지 변호사 댁에서 버틴다.
⑵ 내가 만약 ‘변호사’ 였다면?
① ‘황순원’ 가족을 몰아낸다.
② 돈을 받고 방을 내준다.
③ 돈을 받지 않고 그냥 살게 한다.
④ 법대로 한다.
2. ‘곡예사’ 설문 조사 결과 분석
3. 소설 속의 인물 인터뷰하기
평 가 지 1 (작품의 줄거리 파악)
황순원 「곡예사」
2006년 10월 일
학년 반 번 이름 :
<별지 #6 - 평가지>
1. 작품에서 나타난 인물들의 성격을 말해보자.
2. 작품에서 주인공 가족의 이동경로를 설명해 보자.
3. 작품에서 주인공 가족이 내몰리게 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평 가 지 2 (시대적 배경 파악)
황순원 「곡예사」
2006년 10월 일
학년 반 번 이름 :
1. 작품 속에서 시대적 배경을 드러내는 소재를 찾아보자.
2. 작품의 배경에 대해 써보자
시간적 배경 :
공간적 배경 :
평 가 지 3 (제재를 통한 주제 파악)
황순원 「곡예사」
2006년 10월 일
학년 반 번 이름 :
1. 다음의 제재를 일정한 기준으로 묶고, 그 이유를 써 보자
구공탄, 회양목, 금 손목시계, 신발 한 짝, 셰퍼트, 헛간, 다다미 여섯 장 방, 담배, 껌, 법, 변호사, 법과 대학생, 삐에로, 헛간, 거적닢 변소, 노래(소렌토, 전우야 잘자라)
2. 곡예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써 보자
3. 작가의 입장을 고려하여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시나 노래를 직접 만들어보자
평 가 지 4 (시대적 배경 반영 인식 및 내면화)
황순원 「곡예사」
2006년 10월 일
학년 반 번 이름 :
1. 다음 작품에서 나타난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자.
민중봉기가 전쟁의 양상으로 발전되어가는 동안 윤보는 줄곧 그 대열에서 우레 같은 소리를 지르며 박달나무같이 건장한 몸을 날려 무리들을 선동하고 사기를 돋우며 언제나 앞장섰다. 일자무식의 어림짐작과 직감으로 철통같은 집을 짜 세우던 대목수 윤보에게는 싸움에서도 어림과 직감으로 민병을 모아 철통같이 뭉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능력이 있었던 것 같다. 그는 과격하고 정열적으로 날뛰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실사 그는 전봉준과 버금가는 위세를 떨친 가장 투쟁적인 접주, 태인의 김개남을 마음속으로 그리 좋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정상의 지휘자요 윤보는 말단의 병졸에 불과했으나, 잘하는 바느질장이는 조각을 내지 않고 옷을 마르며 기량 좋은 목수는 동가리를 내지 않고 재목을 다루듯 싸움도 역시 그와 같아서, 목표를 향해 가는 도중 다급하지도 않은 살생이나 방화 같은 자투리를 내는 것을 윤보는 꺼려했던 모양이다. 농부도 교도도 아닌 윤보에게 그들과 공통점이 있었다면 그것은 신분이었고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야심이 없었던 만큼 그네들보다 여유가 있었다면 있었다 할 수도 있겠고 순수했다면 순수했다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식한 윤보가 혁명에 대한 자각을 가졌었던지 그것이 의심스럽다. 그의 행동을 일종의 협기로 보는 편이 더 정확하지 않을는지, 동학군이 관군에게 전주성을 내주었을 때, 애당초 무엇을 신봉하고 누구의 지시를 받고 하는, 조직이 싫은 윤보는 마치 집 한 채를 지어주고 나면 연장을 챙겨서 떠나는 것처럼 담담하게 그 대열에서 떨어져 나왔다.
박경리 「토지」 제 1부 1권에서
- 참고문헌 -
김윤정(2003), 황순원 문학 연구,
김종회 외(1998), 황순원, 새미
송현호(2000), 선비정신과 인간 구원의 길 : 황순원, 건국대학교 출판부
유종호(1992), 겨레의 기억, 문학과 지성사
유학영(2004), 1950년대 한국 전쟁전후 소설 연구, 북폴리오
윤석달(1993), 1950년대 ‘6.25 소설’의 한 양상,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Vol 32, pp.75-97,
이용남(1990), 황순원소설연구, 한국비교문학회, 비교문학, Vol, 15, pp.254-273,
이원동(1998), 1950년대 황순원 소설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정수현(2006), 황순원 소설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정희모(1998), 1950년대 한국문학과 서사성, 깊은샘
중등교사 수업발표대회(2006), 다중지능별 모둠활동을 통한 창의적 소설 감상 수업안
황순원(1992), 목넘이 마을의 개/곡예사 (황순원 전집2),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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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8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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