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몰락과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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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르네상스배경
1) 르네상스의 문제
2) 중세문화에 있어서의 보수적 요소
(1) 봉건제도
(2) 교회
3) 중세사회의 동적요소
4) 집권적 영영 국가의 대두
5) 봉건 귀족의 몰락
6) 중세교회의 몰락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이탈리아의 경제적 발전
2) 이탈리아의 정치적 발전
3) 이탈리아 사회와 문화의 발전
4) 이탈리아 문화의 세속적 요소의 성장
5)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4세기)
6)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5~16세기)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결론

본문내용

라톤의 시적철학에 매료되어 플라톤적 한림원을 창설하였고 플로렌스는 지적 중심지가 되었다.
15세기 후반에는 고대 언어에 대한 전념이 사라지고 모국어의 융통성과 신선미의 자각으로 고전문체의 개척 노력이 후퇴하였고 로렌초 드 메디치와 그의 벗 폴리치아노(Polizziano)는 민요(Folk ballads)의 재료를 문학적으로 이용하고 고대 토스카니 지방의 서정시 형식을 부활시켜 새로운 양식을 만듦으로 지방어가 점차 궁정인의 구미에 맞게 되었다.
궁정생활을 그린 매혹적인 이야기를 이탈리아로 카스틸리온이 썼고, 보이아르도(Boiardo)는 ‘사랑의 오를란도’(Orlando Inammorato)를 써서 중세 봉건 서사시의 관심을 나타냈다. 자국어는 쉽게 문화적 수단으로서의 권위를 가졌고 대중의 독서량 증가로 이탈리아말로 된 작품의 수요도 늘었다.
16세기 초기에는 고전에서 얻은 문체와 표현법이 점차 자국어로 관심을 옮겨갔고 마키아벨리, 귀치말디니의 글로 이탈리아 말이 역사서술의 수단으로 라틴어와 같은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이탈리아 도시의 부유하고 교양 있는 사회의 도래로 예술가의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신분뿐만 아니라 그들에 대한 보호의 성격도 뚜렷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곧 변해가는 예술의 양식과 그 정신, 그 기교에 반영되었다.
12 13세기의 예술은 그 내용과 목적에 있어서 중세사회의 종교적 관심의 결과로 다분히 종교적인 것이었고, 또한 성직자만이 예술가의 활동을 요구하고 대가를 지불할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였으며, 대사원 수도원 성당 등 건물들은 고딕 예술의 극치를 이루어 건축 예술이 다른 예술분야를 지배하고 결정하였다. 그러한 예술의 종교적 색채는 작가의 인습적인 색채를 굳게 하고 창의성을 방해하여 추상적인 형식의 발달을 초래하여 사실적인 자연과 인체의 재현을 할 수 없게 하였다.
13세기 말에는 도시 귀족들의 관심으로 바자리(Vasari)나 리나시타(Rinascita)의 예술의 재생을 이끌었다. 새로운 세속인의 비호 밑에서도 예술은 종교적인 색채를 띠었지만 완전한 채택은 아니었다. 실례로 지오토(Giotto)의 그림은 우아하고 자연스러워서 신앙심을 표현했고 르네상스의 세속적 문화의 발생을 예고했다.
14세기의 예술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더욱 그 발전을 하였지만 회화나 조각에 결정적인 형식과 정신이 나타나게 된 것은 15세기 초였다.
15세기 전반에는 현세적이고 사치스런 사회의 관심과 취미를 반영하여 세속적인 사실주의가 성숙했고, 그 예로 초상화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종교 예술도 사실주의와 세속적인 전시효과에 대한 열망으로 변질되었고, 점점 희박해졌으며 사치스런 배경과 공들여 꾸민 당시의 의상과 배경은 세밀히 묘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초기의 예술은 14세기의 온건한 자연주의 예술속에 그대로 간직되었던 이상적인 의미와 정서적인 힘을 많이 상실하였지만 일부 기법의 광범위한 개량으로 어느 정도 보충되었다. 사실주의는 창의성과 자세한 관찰 그리고 과학적인 실험을 필요로 하여 마사치오(Masaccio)와 더불어 이탈리아 화가들은 원근법명암법의 여러 문제를 극복하였고, 인물과 풍경을 완전히 하고 깊이 있게 묘사하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조각부분에서는 도나텔로(Donatello)가 인간의 형상을 사회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였고, 건축은 중세시대처럼 모든 예술의 우위를 차지하지는 않았지만 교회 궁전 건물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번영하였다.
한편 예술가는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였지만 군주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그들의 예술성을 허비하였다. 하지만 이때부터 천재적 재능의 소유자들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르네상스의 예술가들은 이러한 자유 속에서 자신들의 독창성과 천부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15세기에 급진적으로 발전한 예술은 그 위대한 거장들의 세대에 이르러 완전한 결실을 맺고 이들의 성숙한 작품은 대개가 16세기 초 완성되었다. 이 시대에 미켈란젤로, 라파엘,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그 밖의 많은 작가에 의해 회화와 조각을 새로운 수준까지 향상시키고, 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적 양식을 발전시켰는데 이것을 고전예술의 모범에서 크게 영향을 받았다. 이 시대 작품은 고전 양식과 비교될 수 있으나 다른 점에서는 전혀 유사성이란 찾아볼 수 가 없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고전 예술은 이 세상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힘과 권위를 이상화하였고 고전고대의 영향과 결부된 예술에 있어서의 세속적 정신의 궁극적인 승리를 나타내는 것이었고, 또한 서구 전체의 예술적 취미와 양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었다.
결론
프랑스어로 ‘재탄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는 엄청난 변화의 시기였다. 중세 천년에 비하면 짧았던 14 - 16세기로 정리되는 이 ‘문예부흥’의 시대는 그 핵심적 의미가 ‘인간성의 재인식’이었다. 중세 천년간 ‘신’을 위해 저버렸던 ‘사람’을 다시 찾아 나선 것이다. 또한 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으로 부터 해방되려는 노력의 시기였다.
그리고 갈릴레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교회의 권위를 뿌리째 뒤흔들었고 인간의 이성을 깨우는 밝은 빛이 되어 ‘계몽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그리하여 인간은 무대의 주인공으로 등장을 하였고 신을 조연으로 밀어 내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합리론과 경험론을 막론하고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결코 종교를 부정하거나 없앨 의지가 없는 기독교 신자들이었다. 이들은 이성과 과학을 신봉했지만 종교에도 적당한 위치를 부여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렇듯 르네상스는 근대철학의 시대적배경이 됨으로서, 근대 철학의 많은 영향을 주었다. 철학뿐만 아니라 예술부분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르네상스의 배경을 잘 이해하면 서양철학의 대한 이해가 보다 용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수업에 나오는 철학자에 억지로 암기하는 태도는 버리고, 이해를 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특히 이렇게 시대적 배경을 알아오는 습관을 길러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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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7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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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2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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