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중학 국사 2-14 우리 나라 역사와 우리 생활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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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 나라 역시와 우리의 생활

2. 핵심기출 문제

본문내용

00년 전 김옥균이 쓴 일기
⑤ 우리가 공부하는 국사 교과서
13. 역사 학습의 결과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노곡, 휘문)
① 현재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②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가 생긴다.
③ 애국심을 느낄 수 있다.
④ 우리 민족만을 우선시하게 된다.
⑤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14. 향토사 학습의 결과를 잘못 설명한 것은 ? (영등포, 상계여)
① 역사에 대한 흥미가 생겨난다.
② 민족과 국가의 역사를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다.
③ 지역 사회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된다.
④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⑤ 우리 고장이 최고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15. 다음 글이 가리키는 역사라는 말의 의미는 ? (구정, 강일)
중국에서는 역사를 한자로 ‘歷史’라고 적고 있다. ‘歷’은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史’는 기록하는 사람이나 내용을 뜻한다.
① ‘설화로서의 역사’, ‘교훈으로서의 역사’
② ‘진보로서의 역사’, ‘순환으로서의 역사’
③ ‘변화로서의 역사’, ‘전통으로서의 역사’
④ ‘사실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
⑤ ‘과학으로서의 역사’, ‘객관으로서의 역사’
16. 다음 중 역사 학습의 성과로 볼 수 없는 것은 ? (대명, 오금)
① 세계와의 교류를 줄이고 민족 전통을 지킴
② 조상들의 삶을 이어받아 역사 발전을 추진함
③ 오늘의 생활에 충실하고 내일의 발전에 기여함
④ 공동체를 위해 노력하는 역사적 사명을 확인함
⑤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 더 나은 삶을 살게 함
※[17~1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 민족은 반만 년 이상 하나의 민족으로 국가 생활을 이어 오는 동안, 불굴의 투지와 슬기로 민족의 자존을 지켜 왔고, 다른 민족에게 고통이나 수탈을 강요한 일이 없었으며, 전통 문화의 바탕 위에 선진 문화를 받아들여 오늘날 세계 어느 문화와도 구별되는 훌륭한 민족 문화를 이룩하였다.
17. 윗 글의 제목으로 가장 어울리는 것은 ? (명일여, 중원)
① 민족 문화의 형성 ② 민족 문화의 우수성
③ 우리 나라 역사의 특성 ④ 우리 나라 역사의 발전 과정
⑤ 민족 문화의 세계 문화의 비교
18. 윗 글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강일, 중앙여)
① 유구한 역사 ② 단일 민족의 역사
③ 국민 평등의 역사 ④ 평화 추구의 역사
⑤ 문화 창달의 역사
19. 우리 민족의 문화 창조력이 최고조에 이른 시기로 한글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진 시기는 ? (중앙여, 인수)
① 삼국 시대 ② 통일 신라 시대
③ 고려 시대 ④ 조선 전기
⑤ 조선 후기
20. 우리 민족사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장충, 오주)
① 유구한 역사를 가졌다.
② 단일 민족의 역사를 가꾸어 왔다
③ 외세의 침입에 맞선 저항의 역사이다.
④ 시대마다 문화 창조력을 입증한 역사이다.
⑤ 중국 문화를 그대로 수용한 역사이다.
21. 다음의 내용과 관련 깊은 우리 나라 역사의 특성은 ? (윤중, 상경)
반만 년 이상이나 되는 오랜 기간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삶이 현재에 이어지고 미래로 이어질 만큼 가치 있는 역사를 전개해 왔다는 데에 그 참뜻이 있다.
① 유구한 역사 ② 단일 민족의 역사
③ 민족 자존의 역사 ④ 평화 추구의 역사
⑤ 문화 창달의 역사
22. 우리 민족이 유구한 역사를 가졌다는 말을 무엇을 근거로 한 말인가 ?
① 최초의 인류가 한반도에 살았다. (신사, 단대사대부속)
② 중국보다 우수한 문화를 가졌다.
③ 단군이 약 오천 년 전 나라를 세웠다.
④ 세계에서 가장 먼저 국가를 세웠다.
⑤ 우리는 배달 민족이다.
23. ‘歷史(역사)’라는 용어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방산, 대명)
① 자연 환경이 변화해 온 모습을 기록한 것이다.
② 기록으로 남겨진 사실을 의미한다.
③ ‘과거의 사실’뿐 아니라 이를 ‘기록한 내용’ 까지를 포함한다.
④ 변화하지 않는 고정 불변의 사실은 역사가 아니다.
⑤ 과거에 있었던 사실만을 의미한다.
24. 역사 학습의 결과를 잘못 지적한 것은 ? (배명, 풍납여)
① 현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는다.
② 사실과 주장을 분별하는 힘을 얻는다.
③ 전통에 얽매이는 태도를 갖게 된다.
④ 민족과 국민으로서의 자각을 갖게 된다.
⑤ 국제 이해의 태도를 갖게 된다.
25. 역사 학습의 이유가 아닌 것은 ? (강동, 장충)
①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
② 자연 현상의 법칙 파악
③ 역사 발전의 인간 주도 이해
④ 공동체를 위한 역사적 사명 확인
⑤ 민족과 세계의 관계에 관심 환기
26. 우리 나라 역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신천, 석촌)
① 여러 민족이 사이 좋게 살아옴
② 반만 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옴
③ 민족적 위기를 단결로 극복해 옴
④ 이웃 나라와 평화적 관계에 힘씀
⑤ 전통과 외래 문화를 융합하여 새로운
민족 문화를 발전시켜 옴
27. 향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서초, 백운)
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사회이다.
② 조상들이 예부터 살아 왔으며 조상의
노력으로 가꾸어진 지역 사회이다.
③ 우리 국토의 일부이다.
④ 역사적 정취와 향기가 남아 있는 곳이다.
⑤ 도시와 멀리 떨어진 지역이다.
28. 향토사 학습이 갖는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광명북, 배재)
① 직접적인 관찰과 조사가 가능하다.
② 많은 유물과 유적이 있다.
③ 다른 사람들이 연구한 성과가 많다.
④ 탐구 절차가 매우 평이하다.
⑤ 문화재만을 다루는 공부이다.
29. 향토사 학습의 목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예일여, 오륜)
①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② 역사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③ 역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능력과 관점을 얻을 수 있다.
④ 문화재를 보호하는 태도를 얻을 수 있다.
⑤ 향토의 자연 환경을 개발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30. 향토사 학습의 결과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질문 목록 작성 ② 답사기 작성 (선덕, 대원)
③ 연표 작성 ④ 역할 놀이
⑤ 향토 신문 발간

키워드

향토사,   학습,   연표,   답사기,   역할,   신문,   발간,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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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11.24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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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7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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