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과 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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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백과 두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이 백
1. 생 애
2. 작 품
- 작품감상

Ⅲ. 두 보
1. 생 애
2. 작 품
3. 한국에 미친 영향
- 두시언해와 작품감상

Ⅳ. 이백과 두보의 사상과 시풍

Ⅴ. 이백과 두보의 공통점과 차이점

Ⅵ. 이백과 두보의 관계

Ⅶ. 결론

본문내용

며, 이백도 사회와 백성을 걱정하는 무수히 많은 사회시를 남겼다.
Ⅵ. 이백과 두보의 관계
이백의 명시 <산중여유인대작>(山中與幽人對酌)을 감상해보자.
兩人對酌山花開 (양인대작산화개) 둘이서 마시자니 산에는 꽃이 피고
一杯一杯復一杯 (일배일배부일배) 한 잔 한 잔 기울이다 끝없이 마셨네
我醉欲眠卿且去 (아취욕면경차거) 취했으니 자고싶네 그대는 가게나
明朝有意抱琴來 (명조유의포금래) 내일 아침 생각나면 거문고 안고 다시 만나세
두보는 평생동안 이백을 마음의 스승으로 여기며 존경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두보가 이백의 모습을 읊은 시 한수를 덧붙인다.
李白一斗詩百篇, (이백일두시백편) 이백은 술 한말에 시가 백편인데
長安市上酒家眠. (장안시상주가면) 장안 거리 주루(酒樓)에서 낮잠을 자네.
天子呼來不上船, (천자호래불상선) 황제가 불러도 배를 타지 않고,
自稱臣是酒中仙. (자칭신시주중선) 나는 주중선(酒中仙), 껄껄 웃기만 하네.
Ⅶ. 결론
문학의 이른바 '성당 시기'의 시가 예술을 언급함에 있어 낭만주의 시인 이백과 현실주의 시인 두보 두 거장을 빼놓을 수 없다. 한유(韓愈)는 '昌黎全集' 調張籍편에서 "이백과 두보는 문장에 있어서 빛나는 불길이 만 길에 뻗친다(李杜文章在 光焰萬丈長)"라며 극찬했다. 이백이 낭만파의 기재로서 호방하고 거리낌없는 성격을 지닌 도가적 인물이라 한다면, 두보는 온유돈후한 성격을 지닌 유가적 인물이라 할 수 있다.
744년 낙양에서 있었던 이백과 두보의 만남을 두고 흔히 공자와 노자의 성대한 만남에 비유하는데, 이들은 이처럼 서로 판이하게 다른 성격의 시인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그들은 각각 44살, 33살이라는 나이 뿐만 아니라 작품의 풍격에 있어서도 서로 달라, 이백은 자신의 감정과 낭만을 스스럼없이 노래한 개인주의 시인으로, 반면 두보는 사회와 민중을 노래한 애국시인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두보는 인생과 사회에 관심을 기울인 데 비해 이백은 자연과 술을 사랑하면서 절구(絶句)에 뛰어났다.
두보 또한 이백과 마찬가지로 도교에 심취하여 도사를 찾아다녔고 협객을 좋아하여 술을 즐겼으며, 이백도 사회와 백성을 걱정하는 무수히 많은 사회시를 남겨, 차이점 못지 않게 공통점도 많다. 그러한 공통점 때문인지 이들은 이백의 작품 '秋日魯郡堯祠亭上宴別杜補闕范侍御'에서의 "서로 헤어져 만리로 멀어졌는데, 멍하니 서서 헛되이 그대를 생각하노라(相失各萬里 茫然空爾思)"나, 두보의 작품 '寄李十二白二十韻'에서의 "붓끝이 움직이니 비바람도 놀라고, 시가 이루어지니 귀신도 우는구나(筆落驚風雨,詩成泣鬼神)"와 같은 시로 서로에 대한 찬양을 아끼지 않았다.
이백과 두보는 중국 시가 사상 가장 빛나는 두 기념비로서, 후대 사람들에게 거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이백과 두보는 굴원, 도연명과 함께 중국의 4대 시인로 불리운다.
<참고문헌>
이백과 두보 / 김민정 / 아이들판 / 2005
이백과 두보 / 임효섭 / 까치 / 2005
이백, 두보를 만나다 / 이원규 / 심산 / 2006
신역, 이백과 두보 / 장백일 / 홍신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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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4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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