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지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교육 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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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지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교육 모델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연구 목적

Ⅱ.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청소년 이해
1) 정체성확립 과정 이해
2) 청소년기의 반 사회적 정서의 확립 이해
3) 청소년 중독의 위험성
5. 정체감 발달을 위한 실천 및 모델 연구
1) 상담과 치료요법
2) 이론과 실습의 연계
3) 전문인력의 양성교육과 보강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인이 되는 것이다.
5. 정체감 발달을 위한 실천 및 모델 연구
에릭슨이 무엇이 정상인 일 수 있겠는가라고 프로이드에게 묻는 질문에 프로이드는 “사랑하고 일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대답했다고 한다. 올바른 정체성 확립이라는 것 역시 사회 속에서 일원으로써의 역할을 다 하며, 사랑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해 나가는 개체로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두 학자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질적인 가치관 확립을 위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누구든지 청소년사업과 청소년보호의 여러 활동을 비교해 보면 한편으로 청소년 중심장소(청소년단체 및 청소년회관)와 다른 한편으로 청소년 심리를 취급하는 병원기관 사이에 청소년보호를 위한 활동의 척도에서 양자의 상이한 제도의 관점을 수용하는 하나의 제도가 결핍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이와 같은 제도의 모델을 일명 "정체감발달을 위한 실천중심장소(정체감형성기관)"이라고 표기해보고자 한다. 김청봉,「청소년 교육 모델」,『신학과 현장』,제11권. (2001년 12월), p. 244.
청소년 중심장소, 구체적으로 ‘청소년회관’이 이에 속하는데. 그것은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의 활동과 대화의 중심 장소이다. 청소년회관은 기타의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게 아니라, 청소년의 문제와 갈등간의 연관관계를 인식하게 되고, 그것으로 부터 청소년 자신의 관심사를 형성하게 하며 연대적으로 그것을 관철하도록 청소년을 돕는 일을 한다.
정체감 형성기관의 모델을 위한 관점들은 일반적으로 열등감, 정체감의 착란감, 그리고 고립감 의 형태에서 발달되지 않은 정체감의 확인된 형태들이며, 노동과 직업, 사회적인 집단, 여가, 친근한 만남 등의 삶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에릭슨이 기술한 정체감의 분산 형태들이다. 그 관점들은 개별적으로 아래의 세 가지 문제영역으로 구분, 연구되어 질 수 있다고 본다. Ibid., p.245.
1) 상담과 치료요법
에릭슨의 단계설의 기초에서 정체감 형성기관은 청소년의 상담에 기여해야만 한다. 청소년문제를 위해 개방되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상담소운영은 청소년에게 주제적인 제공과 상담방법 그리고 잘 짜여진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훨씬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정체감 발달의 개념과 그것을 위해 서술된 커리큐럼-계획의 의미에 있어서 상담기능은 치료요법의 원조를 통하여 보충된다. 넓은 의미에 있어서 치료는 놀이요법, 교류분석 그리고 만남집단(친교집단)의 형태를 통하여 보충된다.
2) 이론과 실습의 연계
커리큐럼 모델에 일치하고 있는 정체감 형성기관은 청소년, 대 책자 그리고 상담전문가의 지속적인 팀 아르바이트의 장소이다. 이와 같은 연관에서 대학. 사범대학 또는 전문학교와의 공동연구롤 예상할 수 있는데. 그것을 위해 청소년심리를 취급하는 병원과 대학 의학부의 공동연구 범위로부터 공동연구의 본보기들이 결과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3) 전문인력의 양성교육과 보강교육
실습소의 마련과 학문적인 연구의 위탁을 통하여 프로젝트수업의 형태나 연구위탁의 형태에서 연구와 이론의 공동작업과 실제적인 활동이 강화될 수 있는데. 그러한 임상적인 교육의 척도에 의해서 특수한 사회교육학적인 양성교육제도의 모델이 생길 수가 있다.
Ⅲ. 결론
청소년 시기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서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인간의 성장과정을 발달의 단계로써 규정하고, 이론을 통해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두 학자의 노력은 교육 모델을 제시함에 있어서 기준이 되어 주었다. 필자는 부정적인 시각으로써 인간을 바라보았던 프로이드의 이론보다는 에릭슨의 가능성을 열어둔 이론에 더 관심을 두었으며, 따뜻한 관심과 사랑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바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며, 사랑으로 다가서려는 노력은 교육자에게 있어서 반드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깊이 들여다보고,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하려는 시도 또한 그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물론 학자들의 이론은 연구자가 통찰과 직관의 과정을 거쳐 추론되고 구성한 이론이기에 절대적일 수 없기에 학문적으로만 교육모델을 다루는 것은 실천적 의미가 부족할 것 같다. 하지만 교육모델을 구상하기 앞서서 학자들의 이론이 근간이 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전제로 하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하고 그로부터 청소년 교육의 모델을 추론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모델을 찾아보았다.
그것은 정체감형성기관으로써의‘청소년회관’이었다. 청소년회관은 청소년의 상담에 기여하며 넓은 의미에 있어서 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공관 이며 상담전문가의 지속적인 팀 아르바이트의 장소인 것이다. 또한 실습소의 마련을 통해서 학문적인 연구의 위탁을 통하여 프로젝트수업의 형태나 연구위탁의 형태에서 연구와 이론의 공동작업과 실제적인 활동이 강화될 수 있는데, 그러한 임상적인 교육의 척도에 의해서 특수한 사회교육학적인 양성교육제도의 모델이 만들어질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만남의 중심장소로서‘청소년회관’은 청소년의 정체감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초창기 학교제도와 병원제도가 기독교적인 동기를 근거로 생성되었던 것처럼 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관도 종교적인 조직에서 여전히 계속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데, 그것은 새롭고도 보완적인 교육학적 조치와 제도에 일치 되어야 하며, 또한 청소년들에게 정체감 발달을 위한 보호 장소로써의 기능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Bibliography
김청봉. [청소년 교육 모델], {신학과 현장}. 제11권. 대전: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목원 신학 연구소, 2001.
김진규, [Frueud와 Erilson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長安論叢}. 제 24권 , 2004.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 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제8권 대전: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목원 신학 연구소, 1988.
홀 캘빈S 『프로이드 심리학』, 백상창(역), 서울:문예출판사, 1999.
홀 C.S, 오스본 R. 공저,『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설영환(역), 부산:선영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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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11.2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6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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