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에서 미디어스트림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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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버 배포라고 한다. 서버 멀티캐스트의 일부로서, 사용자는 해당 멀티캐스트의 단일 스트림을 네트워크의 다른 세그먼트에 있는 다른 Windows Media 서버로 배포할 수 있고, 다른 서버가 이 스트림을 유니캐스트나 멀티캐스트를 통해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재배포라 하며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서버간을 연결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방화벽을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다.
Windows Media 서비스 관리자가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려면 스테이션, 프로그램, 스트림의 세 가지 항목을 작성해야 한다. 스테이션은 스트림에 연결하려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참조 포인트 역할을 하고, 프로그램은 스테이션을 통해 브로드캐스트될 컨텐트 항목을 구성하며 이 스트림은 실제 컨텐트를 말한다. 다음으로 이 모든 항목이 만들어지면 Windows Media 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 스테이션의 해당 IP 주소를 연결하는 .asx.asx 파일은 스트림에 대한 URL 정보가 들어 있는 간단한 형태의 텍스트 파일로서 이 정보는 Windows Media Player에 의해 처리된다.
파일을 만드는 것으로 이 파일을 알림이라고 한다. 웹 페이지에서 알림 파일에 연결하거나, 이를 네트워크의 공용 공유 지점에 놓거나, 전자 메일을 통해 클라이언트에 전달할 수 있다.
Windows Media 서버 구성 요소에서 네트워크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도 스트림을 클라이언트로 멀티캐스트 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로 스트림을 멀티캐스트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션이 사용되며. 스테이션이 없으면 스트림이 유니캐스트를 통해 전달된다. 스테이션에는 ASF 컨텐트를 편리한 방식으로 Microsoft Windows Media Player 또는 다른 Windows Media 서버에 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으며, 이 정보를 정의하는 작업을 돕기 위해 스테이션 빠른 시작 마법사가 제공된다. 스테이션의 여러 특징에 익숙한 경우에는 스테이션 빠른 시작 마법사 대신 Windows Media 관리자의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페이지를 사용하여 스테이션을 만든다.  
나. 멀티캐스트대상 IP 주소와 포트 설정
멀티캐스트 프로그램은 스테이션 IP 주소와 포트에 의해 해당 대상으로 방향이 정해진다. 클라이언트는 해당 IP 주소와 포트로 들어오는 패킷을 수신하도록 네트워크 카드에 지시하는 방식으로 멀티캐스트 프로그램을 받고 ASF 컨텐트에 대해서는 Windows Media 관리자에서 스테이션 페이지를 사용하여 스테이션을 만들 때 대상 IP 주소와 포트가 설정되고 클라이언트는 .nsc 멀티캐스트 스테이션 정보 파일
파일을 다운로드 함으로써 수신할 주소와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같은 IP 주소로 정해진 프로그램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으나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같은 IP 주소로 멀티캐스트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파일을 같은 주소로 오디오 멀티캐스트로 보내면 오디오 스트림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멀티캐스트의 IP 주소 범위는 224.0.0.0부터 239.255.255.255까지 이며 인트라넷에 대해서는 239.*.*.* 범위의 IP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24.*.*.* 범위의 주소는 하위 수준의 프로토콜용으로 예약되어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IP 포트 번호의 범위는 1부터 65535까지 사용할 수 있다.
3. 구현 사이트
본 고의 내용을 이용하여 실제 웹사이트를 개발한 예를 제시하려고 한다. 웹사이트의 URL은 http://neo.taegu-e.ac.kr이며, 이곳에 접속하면 [그림 6]의 첫 화면이 뜬다.
가. 유니캐스트 방식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서비스하는 것들에 대한 메뉴는 상단에 있는 유니캐스트의 하부 메뉴에 있으며 이 중 가요를 선택하게 되면 [그림 7]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림 7]의 화면에서 듣고 싶은 곡을 직접 선택하여 Play 버튼을 누르면 Windows Media 7[그림 8]이 실행되어 곡들이 실행된다. 이렇게 재생된 곡들은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나. 멀티캐스트 방식
멀티캐스트의 TNUE MusicStation을 선택하면 [그림 9]가 실행되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12
[그림 ]멀티캐스트곡듣기가 실행된 화면 모습
Ⅵ. 결 론
본 고에서는 Windows 2000 서버하에서 Windows Media Service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제공하는 Media Stream Service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를 설계하는 방법과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트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On-Demand 유니캐스트와 Live Event 브로드캐스트를 통하여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브로드캐스트 유니캐스트, 하나의 IP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컨텐트를 제공할 수 있는 멀티캐스트등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멀티미디어 컨텐트 제공 방법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앞서 언급한 내용을 실제로 구축할 시스템에 관련된 툴들은 Windows 2000 서버를 제외한 Windows Media Service4.0 과 그 외의 관련된 모든 Windows Media 툴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홈페이지(3)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어 다른 부대 비용이 들지 않고 시스템 사양 또한 고가의 서버를 요구하지 않아 큰 부담 없이 초등학교에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에서 Media Stream Service을 구축한다면 학교현장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최상의 조건으로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자들에게 제공되어질 수 있으며 이것으로 인하여 다양한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와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에 사용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학교의 인터넷 서비스 또한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좀더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사용자 인증 관리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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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11.30
  • 저작시기200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8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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