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국가와 윤리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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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객관식61~90

본문내용

유대를 강화시킨다.
이것은 국민의 애국심과 충성심을 고취시킨다.
① 주인 의식
② 자유와 평등
③ 국가 정체성
④ 권리와 의무
⑤ 자기 규제 능력
88. 민주주의의 대의(大義)에 가장 충실한 것은? [경성, 영동]
①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시킨다.
② 자기의 주장을 끝까지 관철시킨다.
③ 다른 사람의 존재와 이익을 인정한다.
④ 모든 사람들로부터 환영받도록 행동한다.
⑤ 유명한 사람의 주장을 냉정하게 따른다.
89. 다음과 같은 국제 관계 변화 양상을 종합할 수 있는 개념은? [휘문]
독일과 일본이 경제 대국으로 부상
중국이 유엔에 가입하고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
후진 개발 도상국들이 비동맹 국제 협력 기구를 결성하여 국제 사회의 새로운 행위자로 참여
① 다극화
② 탈(脫)냉전
③ 데탕트
④ 신(新)데탕트
⑤ 탈이데올로기
90.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국가 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특히 중시하리라고 판 단되는 것은? [장충여, 마포]
전쟁에서 서로 싸우고 있는 군인이 자기를 희생하면서 용감히 전투에 나서는 것은 각자 자기 나라와 동족을 위한 이타적인 행위요 애국심의 발휘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지만, 전쟁 상대 국가에 대해서는 집단적 이기주의와 다름 없는 것이다. 애국심은 개인 윤리의 측면에서는 이타적인 행위요 자기 희생의 미덕이지만, 국가 사이의 관계에서는 집단적 이기심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① 홉스 식의 자연 상태
② 국가 실리 우선의 실용주의
③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조화
④ 개인의 양심과 도덕적 판단력
⑤ 법과 기구를 기반으로 한 국제적 행위 규범
61. ①
주관적 민족 학설은 민족 정신, 민족 의식, 정서적 공동체를 말한다.
62. ③
객관적 민족학설은 자연적인 요소인 혈연지연과, 문화적 요소인 역사, 언어 풍습, 종교 등을 포함한다.
63. ⑤
민족주의는 우월주의, 국수주의, 침략주의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64. ②
국가 정체성은 국가에 대한 소속감으로서, 이로부터 충성심도 기대할 수 있다. 즉, 국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일체감을 말한다.
65. ⑤
국가 발전의 이상을 민주 체제 수립과 복지 국가 건설에 둔다면, 대내외적인 다양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66. ⑤
주어진 자료는 공리주의실용주의적 견해로, 국가의 제3자적 조정 기능을 강조하고 있음을 생각하라.
67. ⑤
민족 구성의 요소 중,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를 구분하여 적용하라.
68. ⑤
한말에 위정 척사파를 비롯한 보수 세력이 서양 문화에 대해 보여준 거부적인 태도는 국수주의, 민족 우월주의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69. ④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국가 권력의 절대성을 부인하며 국민의 주권은 국가 기관이 독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보아 현대 서구 민주주의 국가관을 뒷받침하고 있다.
70. ①
다원주의적 국가관이 지배하는 사회의 기본 단위는 개인과 개인 집합체로서의 사회 집단이다.
71. ①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특정 조직이나 이익 집단들이 지나치게 이익만을 추구할 경우, 과잉 경쟁, 분열 등이 초래되기 쉬워 사회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72. ③
긴장 완화를 의미하는 데탕트는 다극화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양극 체제는 힘의 논리가 지배적이나 다극 체제에서는 실리 추구가 강조된다.
73. ①
국제 관계에서 윤리적 규범의 당위성은 인정되나 실제로 윤리 규범은 상충될 수 있고 심지어 비윤리적 행위를 은폐하거나 정당화시키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74. ③
국가 정체성은 애국심의 바탕이 되지만, 이것이 지나치면 다른 국가나 국민에 대한 배타적 태도를 나타낼 수 있다.
75. ④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는 문제이다.
자료에는 국제 관계의 변화 양상이 내포되어 있다.
76. ①
주어진 글에서는 미국과 일본 간에 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 관계가 심화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최근 결성되고 있는 지역 경제 협력체들은, 지역 내 국가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도모하는 한편, 타지역 국가들과의 배타적 경쟁 관계를 심화시키고 있다.
77. ④
민족주의는 국가의 초기 단계 혹은 개발 도상국에서 유력한 이념이다.
78. ④
민족주의는 근대 이후, 민족 의식을 토대로 등장하였다.
79. ⑤
다원주의적 국가관은 사회 계약설이 바탕이며, 개인의 이익과 안전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하며, 사회 집단이 국가의 기본 단위이다.
80. ④
전통적 요소로는 개화기 이전까지의 향당(鄕堂)내지는 신민적(臣民的) 정치 문화가 원인이다.
81. ①
자기 아닌 타인을 상대로 한 자기의 주장이 비판적 토론을 거쳐 자발적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기본 전제는 타인의 의사를 존중하는 일이다.
82. ⑤
국제 사회는 무정부적인 자연 상태에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세계 정부적인 통일된 질서 상태에 있는 것도 아니다. 말하자면 그 중간 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83. ③
84. ③
국제 관계에서는 힘의 존재를 강조하는 현실주의자들의 입장만 통용되는 것도 아니고, 또한 이상주의자들이 강조하는 윤리, 도덕성이 항상 준수되는 것도 아니다.
85. ③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국가를 지배 계급이 피지배 계급을 억압하고 착취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통치기구라고 규정하였다.
86. ⑤
권위주의적 국가관은 국가가 개인과 집단을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리하고 통제함으로써 강력한 국가 권력을 지닐 것을 강조한다.
87. ③
국가 정체성은 한 개인의 국가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신념과 그 정도라고 정의될 수 있으며 개인의 심리적, 내적인 조건에 의해 형성된다.
88. ③
다원성을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나의 주장과 이익만을 내세우지 않는 자기 규제의 자세가 필요하다.
89. ①
국제 사회에서 미소 양국의 영향력을 약화시켜, 양극 체제를 와해시키는 과정에 생겨난 현상들을 제시한 자료이다.
90. ⑤
주어진 글에서는, 개인적 측면과 단일 국가의 측면에서는 당연하며 가치 있는 행위일지라도 상대 국가의 입장에서는 지극히 유해한 행위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양심이나 도덕적 차원의 문제라기 보다는 근본적으로 국제 사회의 구조적 특성에서 파생되는 문제임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내신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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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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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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