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사회탐구 모의고사 30문제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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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 모습이 아닌 것을 두 개 고르면?
① 화랑도가 국가 조직으로 개편확대되었다.
② 화랑도에는 귀족과 평민의 자제가 섞여 있었다.
③ 화랑은 중앙 정부에서 파견된 지방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④ 지방 세력이 성장하여 중앙 정부로부터 독립을 꾀하고 있었다.
⑤ 국가가 직접 백성을 지배하는 지방 통치 체제가 정비되어 가고 있었다.
  풀이 : ①의 내용은 제시된 글 중 화주(花主)가 존재하였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화랑도는 진평왕 이전 인 진흥왕 때부터 이미 국가 조직으로 개편되어 대외 정복 전쟁에 투입되었다. ②의 경우 득오가 부역에 동원되었다는 사실에서 득오의 신분이 평민임을 알 수 있다. 원래 화랑도의 우두머리인 화랑에는 귀족 출신만이 임명되었고, 화랑을 따르는 낭도에는 귀족 출신과 평민 출신이 섞여 있어 계층 간의 갈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⑤의 내용은 중앙 정부에 속해 있는 화주가 지방 세력인 익선을 처벌한 사실에서 알 수 있다. ③에서 화랑은 화랑도의 우두머리일 뿐 지방관은 아니었다. ④의 내용은 신라 하대 사회의 특징이다.
177. 왕건이 호족에 대하여 실시한 다음 정책과 제도 중 회유책이 아닌 것은?
① 혼인 정책 ② 사심관 제도 ③ 기인 제도
④ 사성(賜姓)정책⑤ 역분전 지급
  풀이 : 사성 정책은 지방 유력 호족에게 왕씨 성을 하사하여 유사 혈연 관계를 수립한 정책이다. 역분전은 공에 따라 관리에게 지급한 토지이다. 사심관 제도는 지방 유력 호족을 중앙의 고관으로 영입하면서 출신지 지방의 행정과 치안 유지에 연대 책임을 지도록 한 제도이며 기인 제도는 지방 유력 호족에게 지방 자치의 책임을 맡김과 동시에 그 자제들을 인질로 수도에 와 있게 한 제도이다. 기인 제도는 호족 견제책으로 회유책과는 거리가 멀다. <왕건의 호족 통합책> 정략 결혼을 추구하는 혼인 정책 및 사성 정책 호족을 중앙 관리로 수용 사심관제와 기인제
178. 다음은 조선 정부 내에서 제기된 대청 외교에 있어서의 기본 자세에 관한 이론 변화 이다. 이러한 태도 변화의 배경에 해당하는 사실을 가장 타당하게 추론한 것은?
명은 화(華)이며 청은 이(夷)이므로 존화양이(尊華壤夷)의 명분에 따라 마땅히 청을 정벌하여 문화가 높은 우리 나라가 문화가 낮은 오랑캐에게 당한 수치를 씻고 나아가서는 우리 나라의 오랜 우방 국가로서 임진왜란 때 우리를 도와준 명에 대해 의리를 지키자.
진실로 국민에게 이롭기만 하다면 그 법이 비록 이적(夷狄)에게 나왔다 하더라도 장차 성인은 이를 취할 것이다. 옛날 영웅들은 꼭 원수를 갚으려는 뜻이 있으면 호복(胡服) 입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았는데, 지금 중국의 법이 배울만한 점이 있다고 말하면 모두들 들고 일어나 비웃는다.
① 송시열을 중심으로 한 서인 세력이 정치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② 대청 무역이 활발해지고 양국간의 교류가 확대되었다.
③ 러시아 세력의 남하로 조선과 청 사이에 정치, 군사적 동맹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④ 서양 세력이 이양선을 앞세우고 조선과 통상을 요구하였다.
⑤ 서인과 남인간의 대립이 격화되어 2차에 걸친 예송 논쟁이 발생하였다.
  출제의도 : 북학론의 등장 배경 이해
  풀이 : 17세기의 북벌론은 명분론에 입각한 것으로 당시 집권 세력이던 서인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러나 효종 사후 점차 북벌론은 약화되고 대청교역이 활발해짐에 따라 청의 선진 문물을 도입하자는 실리 위주의 북학론이 대두하게 된다. 당시 청에는 서양 예수회 선교사들이 입국하여 과학 기술 문명이 발달하였는데 우리가 실제로 그들보다 문물이 뒤떨어졌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179. 다음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성격은?
쇼펜하우어는 세계 자체는 우리들의 표상이며 세계의 존재는 주관에 의지하며, 세계의
원인은 맹목적인 <생에 대한 의지>라고 하였다.
베르그송은 인격적 주체의 창조적 의욕에 바탕을 둔 <열린 도덕>을 강조하였다.
니체는 권력에의 의지를 본질로 하는 생을 주장하고 니힐리즘의 철저화에 의해서
모든 것의 가치 전환을 시도하려 하였다.
① 인생과 세계의 본질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② 개인의 합리적 자각을 매우 중시했다.
③ 개인적 쾌락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④ 주정주의(主情主義)적 성격을 띤다.
⑤ 비판적이고 개방적인 삶의 태도를 강조한다.
  출제의도 : 생철학의 이해
  풀이 : 생철학은 쇼펜하우어를 시조로 하고 니체, 베르그송, 딜타이, 짐멜 등에 의해 대표되는 철학이다. 원래 이것은 헤겔의 이성주의, 주지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났기 때문에 생(生)을 고정된 것으로 보지 않고 살아 있는 생, 항상 새로운 것으로 파악하려 한다. 또 생(生)의 의의, 가치, 목적, 본질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철학으로, 주정주의(主情主義), 주의주의(主意主義), 비합리주의(非合理主義)적 성격을 띤다.
180.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경우가 발생하는 요인을 제시한 것 중 적합하지 못한 것은?
동양의 ‘민심은 천심’ 또는 ‘백성의 뜻에 따를 때 국시(國是)가 정해진다’라는 말이나 서양의 ‘인민의 소리는 신의 소리’ 또는 ‘인민의 의사는 세상의 여왕’이라는 말들은 모두 여론(輿論)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표현들로서, 정치 활동의 정당성은 여론에 입각하여 행사할 때 확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치를 여론 정치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여론이 왜곡되거나 조작되는 경우도 흔히 있는데, 오늘날 대중 매체의 발달은 이를 심화시켜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적 무관심을 조작하는 경우도 있다.
① 대중 매체의 다원화 ② 대중 매체에 대한 정부의 간섭
③ 대기업에 의한 대중 매체의 독점④ 대중 매체에 의한 정치의 오락화
⑤ 여론 지도자와 대중 매체의 결탁
  출제의도 : 여론 정치와 대중 매체의 관계 파악
  풀이 : 여론 정치가 민주 정치의 발달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정치 과정의 중심과 시민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다양한 대중 매체(신문, 라디오, TV, 컴퓨터 통신 등)의 보급, 즉 대중 매체의 다원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②~⑤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때 여론은 왜곡되거나 조작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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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1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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