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사회탐구 모의고사 30문제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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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책이 바뀌었다.
② 농민들의 작물 선택이 달라졌다.
③ 영농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④ 운송 조건이 변화하였다.
⑤ 중심 도시의 인구가 증가하였다.
[풀이] 그림의 (A)는 운송 수단이 우마차일 때 중심 도시를 중심으로 농업 지역의 배치가 동심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이며, 그림의 (B)는 운송 수단이 선박으로 가항 하천을 따라 농업 지역의 배치가 대상(帶狀)으로 나타나는 것을 표현하였다. 튀넨의 고립국 이론에서는 ‘농업 지역의 배치는 농산물의 시장 가격과 운송비에 의하여 중심 도시에 가까울수록 집약적인 토지 이용, 중심 도시에서 멀수록 조방적인 토지 이용의 배치가 합리적이다.’라고 하였다. 답 ④
27. 다음 사료는 월슨이 전후 세계의 처리 원칙을 표명한 것이다. 이 원칙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공명한 평화 협정을 체결한다. 이후 어떤 종류의 비밀스러운 국제 이해도 이루어지지 않고 언제나 솔직하고 공개적인 외교로 전개한다.
2. 평화시나 전쟁시를 막론하고 영해 외의 항해는 절대로 자유를 지킨다.
5. 모든 식민지의 요구에 대해서는 구속 없는 공명하고 절대로 편중되지 않는 조정을 다한다.
14. 대국과 소국을 가리지 않고 여러 국가 상호간에 정치적 독립, 영토 보전을 보증하는 목적을 위해서 특정한 협정하에 국가의 연합을 형성한다.
① 민족 자결주의
② 국제 협력주의
③ 해양의 자유
④ 비밀 외교의 폐지
⑤ 국제 기구의 해체
[풀이] -윌슨의 14개조는 거의 실시되지 못하고, 국제 기구 창설의 주장이 국제 기구 창설의 주장이 국제 연맹으로 결실을 보았다.답 ⑤
28. 다음은 플라톤의 「국가론」중 일부이다. 자료를 해석한 것으로 타당한 것은?
“국가가 바르게 세워지기 위해서는 지혜, 용기, 절제 그리고 정의라는 덕(德)이 있어야 할 거야.”
“예, 그렇습니다.”
“우선 지혜에 관해서인데, 목수들이 목공에 대해 지식이 있다고 해서, 그리고 농부들이 농사에 관한 지식이 있다고 해서 그들이 지혜를 가졌다고 말할 수 있는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어떤 것이며, 누구에게서 찾을 수 있는가?”
“그 지혜는 다름아닌 국가 전체에 관한 지식을 말하며, 이는 통치자가 가져아 할 덕입니다.”
“그러면 용기, 절제 및 정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용기는 어떤 상황에서건 옳고 합리적인 의견을 한결같이 고수해야 하는 군인들이 가져야 할 덕이며, 절제는 욕망이나 쾌락에 빠지기 쉬운 부녀자, 노예들이 가져야 할 덕입니다.”
“그렇지. 나는 이러한 덕은 통치자가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네, 그래서 한 국가 안에서 모두가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충실히 한다면, 정의라는 이상 국가의 덕이 나타날 것이네.”
① 이상 국가의 최고 가치는 개인의 행복이다.
② 이상 국가는 계급 구분이 엄격한 사회이다.
③ 노예는 본성상 덕을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이다.
④ 국가는 구성원들의 계약에 의해서 형성되었다.
⑤ 군인 중에서도 개인에 따라서 지혜를 가질 수 있다.
[풀이] 자표는 플라톤이 소속 계급에 따라 지녀야 할 4주덕을 설명한 글이다. 정의라는 덕이 나타나는 이상 국가동 결국은 계급 구분이 엄격한 사회이다. 이에 따라 계급의 상승 이동은 극히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성원 개개인의 행복보다는 국가의 발전을 중요시하는 전체주의적 경향도 피할 수 있다. 답 ②
29. 고구려, 백제, 신라는 한강 유역의 패권을 둘러싸고 치열한 항쟁을 거듭하였다. 삼국간 항쟁의 전개과정을 알아 보는 데 있어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삼국의 외교관계를 알아 보기 위하여 문헌을 수집한다.
② 삼국사기에 나타난 삼국간 대립의 기록을 조사한다.
③ 박물관에 가서 삼국의 유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비교한다.
④ 중원 고구려비와 단양 적성비에 기록된 내용을 검토한다.
⑤ 한강 유역의 지리적 조건과 전략적 이점을 조사한다.
[풀이] 삼국간의 항쟁에 관한 사실을 파악하는 문제임. 피상적인 정치 문제보다는 구체적 유물과 문화적 특징, 문화 전파의 경로를 알아보는 것이 더 증요하다.
30. 다음은「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신라 진평왕 때의 화랑인 죽지랑에 관한 이야기를 요약한 것이다.
죽지랑의 무리 가운데 득오가 있었다. 오랫동안 나오지 않아 알아보니 모량부의 익선 아간이 그를 부리고 있었다. 죽지랑이 관례에 따라 밭에서 부역을 하고 있는 득오를 찾아가 위로하고, 익선에게 득오의 휴가를 요청하였다. 그러나 익선은 이를 거부하였다. 이 때 지나가던 어떤 인물이 죽지랑의 선비 아끼는 마음을 아름답게 여기고 익선의 속 좁음을 더럽게 여겨, 가지고 가던 조 30석을 주고 휴가를 요청하였다. 조정의 화주(花主;화랑도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 중앙 관리)가 그 이야기를 듣고 사람을 보내어 익선을 잡아다가 그 더럽고 추한 것을 씻어 주려고 하였다. 익선이 도망하였으므로 그 맏아들을 잡아다가 성 안에서 목욕을 시켰다. 마침 한 겨울이었으므로 얼어 죽었다.
위의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는 당시 신라 사회의 모습이 아닌 것을 두 개 고르면?
① 화랑도가 국가 조직으로 개편확대되었다.
② 화랑도에는 귀족과 평민의 자제가 섞여 있었다.
③ 화랑은 중앙 정부에서 파견된 지방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④ 지방 세력이 성장하여 중앙 정부로부터 독립을 꾀하고 있었다.
⑤ 국가가 직접 백성을 지배하는 지방 통치 체제가 정비되어 가고 있었다.
[풀이] ①의 내용은 제시된 글 중 화주(花主)가 존재하였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화랑도는 진평왕 이전 인 진흥왕 때부터 이미 국가 조직으로 개편되어 대외정복 전쟁에 투입되었다. ②의 경우 득오가 부역에 동원되었다는 사실에서 득오의 신분이 평민임을 알 수 있다. 원래 화랑도의 우두머리인 화랑에는 귀족 출신만이 임명되었고, 화랑을 따르는 낭도에는 귀족 출신과 평민 출신이 섞여 있어 계층 간의 갈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⑤의 내용은 중앙 정부 속해 있는 화주가 지방 세력인 익선을 처벌한 사실에서 알 수 있다. ③에서 화랑은 화랑도의 우두머리일 뿐 지방관은 아니었다. ④의 내용은 신라 하대 사회의 특징이다. 답 ③,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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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1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1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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