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생애를 통해 바라본 음악가의 위상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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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생애
3.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살던 시대적 배경과 그에 따른 음악가의 위상의 변화
4.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있어서도 사회의 평가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생애 내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인정받고자 애를 써야만 했던 것이다.
즉 우리는 모차르트의 작품들을 대할 때 지식적으로 알기는 하지만, 우리가 우러러 보는 작곡가들이 교회, 궁정, 시 당국에 종속된 하인 취급을 받았다는 것과, 그들이 불안정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제적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의지와 소신을 꺾어야만 하는 사회 환경에서 활동했고, 우리가 지금 경외해 마지않는 걸작들이 이런 환경의 소산이라는 것은 많은 부분에서 간과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에 비하면 우리가 널리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있는 독립적 지위의 서양음악가의 위상은 베토벤 때에 이르러 비로소 완성된 것으로 19세기 이후에나 가능했던 일이라는 것이다. 단순히 베토벤의 고집스러운 성격이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보는 것은 시대의 흐름의 가치를 폄하한 것일지도 모른다. 즉 이들의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서양 음악사에서의 음악관의 변천과 음악가의 위상 변천을 고찰하는 작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생애를 비교해보고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배경과 그 시대배경이 음악가들의 위상에 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물론 서로 다른 두 영화에서 시대정신을 이끌어 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그것을 도출하는데 서적과 참고자료의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하며, 특히 문화사는 정치, 경제, 사회사 다음에 그 이후에야 중요성을 파악하는 역사분야이기 때문에 시대상황과 문화를 연결시켜 세부적으로 이해하는 것에는 인색해지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음악 역시 정치, 경제와 마찬가지로 당시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며, 역시 정치, 경제와 마찬가지로 아주 짧은 시기에도 혁명적인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은 관과할 수 없는 부분임을 분명히 해두는 바이다. 영화 한편의 감상문을 작성할 의도로 출발한 이 작업이 지인의 지도로 두 편의 영화를 비교하고 더 나아가 관련 음악서적을 참조하여 문화사에서의 시대의식의 반영을 나름대로 도출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된 것에 대해서 기쁘게 생각하며 줄이고자 한다.
《 참 고 문 헌 》
(에피소드로 보는) 서양음악사, 태림, 양일용, 2006.
서양음악사 100장면, 가람기획, 박을미, 2002.
서양음악사: 음악양식의 유산, 다라, Van Ess, Donald H, 1994.
서양 음악사 속에서 음악가의 역할과 사회적 위상변화, 이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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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12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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