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중음악이란..
2. 대중음악의 정의
3. 한국 대중음악의 형성과 발전
4. 현재 대중음악의 흐름
5. 대중문화의 지향점
2. 대중음악의 정의
3. 한국 대중음악의 형성과 발전
4. 현재 대중음악의 흐름
5. 대중문화의 지향점
본문내용
음반을 내는 게 가능해졌다. 또 하우스 뮤직처럼 집에서 혼자 오케스트레이션을 할 수도 있고, 죽은 존 레넌을 불러다 노래시킬 수도 있다. 이미자에게 예스터데이를 부르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존의 음악통로는 급속도로 무너질 수 있다. 따라서 음악적 창조성을 키워가면서 새로운 변화를 담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요즘 노랫말에선 한국어가 붕괴하고 있다. 이것은 중간에 들어가는 영어가사가 창조적 고뇌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서 들은 것을 그냥 가져다 쓰면서 문제가 되었다.
그리고 일본문화 개방이 되면서 일본가요도 봇물처럼 밀려오고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일본가요 유입을 너무 시장죽의적 관점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모든 음악을 골고루 들어가면서 떳떳하게 경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5. 대중음악의 지향점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음반이 하향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심한 나라는 없다. 거기엔 우리가 갖고 있는 특수한 요인이 있다. 방송의 독점, 음악이 다양하지 못했던 문제, 또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의한 불법복제 등이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 노래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노래방이 아니면 노래 부르지 않는다. 음악의 핵심은 결국 창조력인데, 창조력의 근본이 점점 약해지는 것이다. 한국 대중음악의 앞날을 생각해도 역시 음악적 창조력을 어떻게 키워내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그리고 가수를 길거리에서 캐스팅하는 것이 아닌 공연장에서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보고 캐스팅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연장이 많이 확보되어 공연의 기회를 많이 늘리는 것이 시급하다.
요즘 노랫말에선 한국어가 붕괴하고 있다. 이것은 중간에 들어가는 영어가사가 창조적 고뇌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서 들은 것을 그냥 가져다 쓰면서 문제가 되었다.
그리고 일본문화 개방이 되면서 일본가요도 봇물처럼 밀려오고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일본가요 유입을 너무 시장죽의적 관점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모든 음악을 골고루 들어가면서 떳떳하게 경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5. 대중음악의 지향점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음반이 하향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심한 나라는 없다. 거기엔 우리가 갖고 있는 특수한 요인이 있다. 방송의 독점, 음악이 다양하지 못했던 문제, 또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의한 불법복제 등이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 노래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노래방이 아니면 노래 부르지 않는다. 음악의 핵심은 결국 창조력인데, 창조력의 근본이 점점 약해지는 것이다. 한국 대중음악의 앞날을 생각해도 역시 음악적 창조력을 어떻게 키워내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그리고 가수를 길거리에서 캐스팅하는 것이 아닌 공연장에서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보고 캐스팅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연장이 많이 확보되어 공연의 기회를 많이 늘리는 것이 시급하다.
추천자료
- MP3 저작권 문제와 국내 대중음악산업에 대한 고찰
- 서태지의 대중음악내 영향력 분석(A+레포트)
- 새로운 대중음악 CCM
- 일제시대의 대중음악
- [대중음악]비틀즈 (Beatles)
- 저작권의 개념, 인터넷상의 공유와 저작권, 공유와 저작권의 갈등배경, 음반시장환경, 디지털...
- 대중음악 레포트
- [★★대중음악 표절 해결방안★★] 대중음악 표절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중음악 표절 근절 방안
- [문화선교] 『대중음악』
- [근현대음악, 근대 현대 음악, 대표작곡가, 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
- 대중음악의 탄생의 정의
- 대중음악과 영화
- 대중음악인의 예술의 전당 사용 논쟁 (가수 인순이의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
- (국제브랜드관리 C)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