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음악치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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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음악치료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Ⅱ-1. 음악치료의 정의

Ⅱ-2. 음악치료의 대상과 목적

Ⅱ-3. 음악치료의 역사

Ⅱ-4.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Ⅱ-5. 음악치료 모델

Ⅱ-6. 음악치료의 과정

Ⅱ-7. 음악치료의 방법 및 기법

Ⅱ-8. 음악치료 악기와 악기별 치료효과

Ⅱ-9. 교육기관

Ⅱ-10. 자격증

Ⅱ-11. 한국의 음악치료현황

Ⅱ-12. 프로그램

Ⅱ-13. 사례

Ⅱ-14.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만 보고 입만 움직이는 것 같았고 group dynamic을 통하여 자신이 연주하고 싶은 악기를 선택하는데 수동적으로 임했으며 치료사를 보면서 힐끗힐끗 보면서 연주하는 등의 소극적인 연주를 하였다. 헤어짐의 노래를 배울 때도 멍하니 밖을 보거나 고개를 숙이고 소극적인 반응과 입을 몇 번 움직이는 등의 제한된 반응을 보이면서 지루해하는 것 같았다.
Data Collection : 1시간 Session중 4번의 치료사와의 개인적인 관계기회 중 한번도eye-contact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 Session 4 : 눈 마주침과 자기표현력 향상을 통한 대인관계형성을 목적으로 가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치료사가 가을의 노래를 부르자 내담자는 따라 부르는 시늉을 했다. 가을이 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내담자는 어머니라고 말해 어머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이 지속적으로 내담자의 이슈임을 드러냈다. 어머니에 대한느낌과 가을의 느낌을 악기로 표현해보겠냐는 요구에 수동적이지만 수용적인 자세를 보였고 자신의 악기로 연주하는 즉흥연주에서 내담자는 리듬의 변화는 없지만 치료자의 반주에 따라 크기와 빠르기 등의 변화에 반응하면서 긴 기간을 지속적으로 연주했다. 그리고 Session이 끝나는 소감질문에 “너무 재미있어요”라고 말한 동료에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치료사와 동료의 반응을 살피는 등의 관계성을 나타내었다.
Data Collection : 1시간 Session 총4회에 개인적인 관계기회 중 두 번의 eye-contact가 이루어졌다. 그리소 그룹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참여하는 등의 사회성과 대인관계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하고 치료사의 반응과 행동 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 Session 9 : 내담자는 국악연주를 들으면서 가야금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치료사가 가야금이 몇 줄이냐는 질문에 자세히 본적이 없다고 하면서 가야금을 배우고 싶다는 표현을 하는 모습을 나타내어 적극적인 대화의 자세를 보여 주었다. 동료들이 음악에 맞추어 장단을 치는 것을 보고 자신도 소고를 이용하여 북 장단을 만들어갔고 자신의 차례에 소고로 리듬을 변형하면서 단순하지만 구조적으로 어긋남이 없이 연주하고 자신의 소고와 옆 사람의 소고를 조심스럽게 치고 옆 사람이 자신의 소고를 칠 때 기다려주는 등의 기다림과 반응의 시간을 잘 지키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Data Collection : 1시간의 Session 중 총 8회의 장단을 만들고 타인의 장단을 모방하는 활동에서 자신의 차례에 장단을 연주하고 타인의 장단을 듣고 모방하는 행동을 6회 이상 보여주었다.
㉣ Session 12 : Songwriting을 통해 리듬감을 발달시키고 타인의 신체리듬과 악기연주를 모방하고 자신의 리듬을 형성하고 그룹이 함께 전체적인 음악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내담자는 지난 시간에 퇴원한다는 말을 신경을 쓰는 듯했고 처음에는 수동적으로 활동에 임하는 자세를 보였으나 소고를 옆에 사람들과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면서 연주하도록 지시하는 활동에 다소 활력을 찾은 듯이 옆 사람들의 손과 소고를 보면서 악기를 처음에는 주어진 박자로 연주하였다. 그리고 활동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는 시간에 그룹모두 우리가 이렇게 잘 할 줄 몰랐다고 하면서 아까 실수한 사람들은 자신이 나중에 실수하지 않아서 너무 좋았다면서 왠지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말들을 주고받았다. 내담자는 계속 미소를 잃지 않고 사람들과 즐겁게 이야기를 하고 손을 잡으면서 활동을 마무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Data Collection : 전체적으로 그룹의 성공감과 일치감을 유도한 Session으로 그룹 구성원 전체가 함께 연주하고 함께 맺고 자신의 신체를 통해서 음악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그룹 각 개인들이 서로 집중하고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목적에 도달한 세션이었다.
3) 결론 및 제언
내담자는 소극적이고 눈 마주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리듬과 악기연주를 통해 외부에 서서히 관심을 두면서 타인과의 교류의 기회와 자신감을 형성하였으며 음악을 통해 다양한 감정과 연관된 과거를 떠올리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문제인식을 발견하는 진전을 보여주었다. 또한 사회적인 교류를 통해서 자신을 찾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치료적 환경을 제공한 것이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한 것으로 사료된다.
Ⅱ-14. 전망
음악치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효과와 반응들 때문에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21세기 유망직종으로 꼽히고 있어 음악치료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음악치료사는 의학이 세분화될수록, 또 인간의 삶의 질이 중요시될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의료서비스로서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관심이 커진다. 우리나라의 음악치료분야는 이제 막 싹트는 단계로, 요즘은 음악을 통해 스트레스를 이기는 방법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준다는 이유로 기업들도 직원연수에 음악치료사를 초청하고 있다.
Ⅳ. 참고문헌
Barbara L. Wheeler (2004), 음악치료연구, 학지사
김군자 (2001), 음악치료 기법연구 : 임상훈련을 중심으로, 한학문화
김군자 (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종인 (2003),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지식산업사
최병철 (2000), 음악치료학, 학지사
김미진, 음악치료학의 이해, 음악과민족 제13호
박정미, 음악치료 이론 및 실제, 한국음악학회논문집 음악연구 제33권
허순희, 음악치료의 원리와 이론적 기초, 아동교육 제12권 제1호
http://www.freechal.com/kimkunja (김군자 음악치료 연구소)
http://jongin20.hihome.com (김종인 음악치료세상)
http://www.mtcenter.ac.kr (숙명음악치료센터)
http://mt2u.net (은주의 음악치료 이야기)
http://www.hamtherapy.com (하은경 음악치료 임상연구소)
http://www.musictherapy.or.kr (한국음악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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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7.02.01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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