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장(문화 컨텐츠 사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KT&G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장(문화 컨텐츠 사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개요

Ⅱ. 기업분석
swot분석

Ⅲ.선택사업동기 및 시장매력도, 경쟁우위, 적합성 분석
ⅰ실버산업
․시장매력도
외형적요인
구조적요인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환경적요인
ⅱ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시장매력도
외형적요인
구조적요인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환경적요인
․경쟁우위 및 적합성 분석

Ⅳ결론

본문내용

기업 이미지
10
4
20
4
조직 관련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5
2
10
2
인적 자원의 질
10
2
5
2
재무 관련
자금 동원 능력
15
5
15
5
자본 비용
10
5
45
5
합계
100
345
100
425
브랜드 또는 기업 이미지-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최근 들어 KT&G가 새로운 이미지로 20대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기업 이미지를 바꾸어 놓았고 CF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인디세대를 겨냥하는 리포지셔닝을 성공시켰다고 판단해 기업이미지는 타 기업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
자본 비용 -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초기 자본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자금동원능력 또한 막대하게 필요되는 산업인데 반해 KT&G는 이미 다른 사업으로 축적해놓은 자금력이 상당하다고 판단된다.
적합성 평가 기준별
요인
세부 항목
가중치
실버산업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기업문화 및 사명
기업문화와의 적합성
20
2
4
기업사명과의 적합성
10
2
2
기존 시장
기존 고객들과의 적합성
20
2
4
기존 마케팅믹스
기존 상품들과의 적합성
10
2
3
기존 촉진요소들과의 적합성
30
3
4
기존 유통경로와의 적합성
10
2
2
합계
100
230
350
기존 촉진요소들과의 적합성
* 꾸준한 문화마케팅
* 상상마당을 통하여 단편영화, 사진, 문학, 만화 등 4개 분야를 창작물의 전시공간, 등단을 위한지원프로그램, 각종문화체험기회를 제공
* 단편영화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운영해왔음
* 최근 상상마당은 씨네21과 공동으로 ‘상상메이킹’주최
(상상메이킹 - 단편영화 사전제작지원프로그램)
제작 - 국내 주요 제작사와 해외 제작사와 제휴관계
- 시나리오 개발, 능력있는 신흥제작사 발굴, 체계적인 영화 마케팅/홍보시스템 마련
- 이미 상상마당을 통해 여러 문화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참신하고 독창적임)
투자 - 직접적인 투자와 동시에 제작자와 투자자를 연결짓는 역할 겸함
신규 - 비디오, DVD, 공중파, 케이블TV 사업 외에도 에니메이션, 공연, 게임, 연예엔터테 인먼트 등 신규 사업으로의 진출을 꾀함
- 상상마당을 통해 출판업으로 진출도 가능 (문학, 만화)
Ⅳ결론
우리는 KT&G회사의 새로운 진출 가능산업으로 실버산업과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를 선택하였다.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실버산업은 시장자체는 매력적이나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봤을때 다른 회사와의 경쟁우위나 기업의 적합성과 잘 맞지 않는 걸로 나타났다. 한편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는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되고 초기 자본 및 기존 업체간의 경쟁의 심화로 시장매력도는 다소 떨어지나 기존 기업이 추구하던 이미지와 연계사업과 일치되는 부분이 있는 걸로 생각되어 적합성부분에서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조사 결과 실버산업보다는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쪽으로의 진출이 더 적합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련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막강한 자금력으로 유통로를 확보 한다면 엔터테인먼트-멀티플렉스 산업을 더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2.10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36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