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금연][담배][임산부흡연][니코틴][천식][폐암]흡연의 동향,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한 천식, 흡연으로 인한 피해, 흡연의 임산부흡연, 흡연의 사회적 규제, 흡연 관련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흡연][금연][담배][임산부흡연][니코틴][천식][폐암]흡연의 동향,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한 천식, 흡연으로 인한 피해, 흡연의 임산부흡연, 흡연의 사회적 규제, 흡연 관련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의 동향

Ⅲ.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1. 직접 흡연관련 사망자 수
2. 간접 흡연관련 사망자 수
3. 전체 흡연관련 사망자 수
4. 질환별 흡연관련 사망자 수

Ⅳ. 흡연으로 인한 질병

Ⅴ. 흡연으로 인한 천식

Ⅵ. 흡연으로 인한 피해

Ⅶ. 흡연의 임산부흡연
1. 유산(Abortion)
2. 조산(Preterm birth)
3. 자궁내 발육제한(Intrauterine growth restriction) 및 저출생 체중아(Low birth weight infants)
4. 주산기 사망률(Perinatal mortality)
5. 선천성 기형(Congenital anomaly)
6. 출생 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after birth)
1) 유아 돌연사 증후군
2) 유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
3) 비만아
7. 기타 합병증

Ⅷ. 흡연의 사회적 규제
1. 국민건강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
1) 흡연 제한 장소
2) 절대 금연구역인 장소
3) 기타 위반시 벌금 및 과태료
4) 본법령 위반자 사업자에 대한 벌칙
2. 민간 차원에서의 흡연 규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러한 합병증과 이와 관련된 주산기 사망의 위험도는 일반적으로 흡연한 담배개비 수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선천성 기형(Congenital anomaly)
구순열 및 구개열(cleft lip and palate), 심장 기형, 사지기형 등의 기형아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6. 출생 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after birth)
1) 유아 돌연사 증후군
임신 중과 수유기, 그리고 생후 1년 안에 아기가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이 유아 돌연사 증후군의 중대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이는 담배 연기의 유독 성분이 태아의 뇌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2) 유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
임신 중의 흡연이 태아에게 산소 공급 결핍을 가져와 태아의 행동적,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3) 비만아
Von Kries 등은 독일6개 지역아동 6천483명이 학교 입학 때 제출한 부모의 건강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638명의 어머니가 임신 중 담배를 피웠으며 이들의 자녀들은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되지 않은 자녀들에 비해 비만 위험이 2배, 과체중 위험이 43%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 외에도 흡연 여성이 낳은 아이는 성장 과정에서 지능 저하, 정신박약, 사회적응 능력 부족, 폭력성 등의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7. 기타 합병증
임신 중에 흡연을 하면 임신주수에 관계없이 자궁출혈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또한 산모가 흡연을 하면 모유의 맛과 향을 변화되며 흡연 시 나타나는 냄새가 흡연하는 산모의 모유를 먹은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Ⅷ. 흡연의 사회적 규제
교육은 미래의 생활에 학생을 적응시키는 행위이다. 현재의 교육이 미래의 생활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이라면 교육 목적의 반은 사라진 것이다. 현재의 흡연학생이 사회로 나갔을 때 겪게 될 불편 및 규제 받을 사항을 국민건강 증진법 및 시행령의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 국민건강증진법 및 시행령
1. 국민건강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
담배 부문에 의해 규제받는 장소를 살펴보면 우리 생활의 대부분의 장소가 이에 해당된다.
이에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흡연 제한 장소
흡연 장소에서만 흡연이 가능한 장소.
* 연 면적 3천㎡(약900평)이상의 사무용 건축물과 23천㎡(약7000평)이상의 업무 및 판매시설을 겸하는 다용도 시설(4층 이상의 대형건물이 해당된다.)
*공연법에 의한 객석수 3백석 이상의 공연장 *연 면적1천 ㎡(약300평) 이상의 학원(큰 학원이 해당된다.)
*도소매업의 진흥법에 의해 개설 허가를 받은 대형점 대규모 소매점 도매 센터 및 지하 상점가(백화점 및 종합상가해당)
*관광 진흥법에 의한 관광 숙박 업소(관광지의 장급여관 호텔 및 그 부속시설이 해당된다)
*가정 의례에 관한 법령에 의한 예식장(결혼예식장)
*1천명이상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 체육시설(실내체육관 실내 수영장 등등)
*의료법의 규정에 의한 의료기관(병원)
*사회복지 사업법의 규정에 의한 사회 복지시설
*공항 여객 부두 철도역 버스 정류장 지하보도 등 교통 관련 시설 16석이상의 좌석을 가진 교통수단
2) 절대 금연구역인 장소
지하상가 중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 환자의 진료나 요양을 위한 병원시설, 사회복지시설 중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시설, 항공기의 내부, 철도차량의 내부, 도시 철도의 지하역사, 지하철도차량, 지하보도
3) 기타 위반시 벌금 및 과태료
위반자 개인(흡연자)---금연을 위반시 각 사항에 해당되는 도로교통법 및 공공질서 위반 사범으로 경범죄 처벌로 벌금 및 과태료
4) 본법령 위반자 사업자에 대한 벌칙
공중 이용 시설에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 50만원
술 담배 등에 경고문을 부착하지 않으면 5백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19세 미만의 청소년들에게 담배를 판매한경우 30만원
2. 민간 차원에서의 흡연 규제
이상과 같은 법이 제정되었다는 것은 현재의 법만의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은 금연의 사회라는 것이다. 그 예로서 선진국에서는 흡연자에게 취직시험시 승진고과에서 감점제의 적용회사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과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빌딩 관리적 측면에서 경제적 이익이(난방 및 냉방 등의 에어콘 비용절감) 많아 금연 빌딩이 많아지고 있으며 일부 회사의 신입사원 모집에도 흡연과 비흡연자를 차별하는 회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보험료에서도 건강 보험요율에 차등을 주는 상품도 등장하고 있다. 금연법의 시행은 이상에서의 예와 같은 여러가지 민간차원에서 흡연자에게 가해지는 규제가 강화될 전조인 것이다.
Ⅸ. 결론 및 시사점
흡연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질병과 사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교정 가능한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만,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과 질병과 조기사망으로 인한 노동력 감소와 수입 감소를 계산했을 때 경제적 손실도 심각하다. 조기 사망이 한 가정에 주는 경제적, 정서적 타격은 계산하기에도 어렵다. 또한 흡연이 청소년의 비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회적인 악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담배는 원래의 제조목적에 맞게 사용한다면 중독과 사망과 질병에 이르는 유해한 물질이기 때문에 제조금지 되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온 사회가 노력해야 한다.
언젠가는 담배는 멸종위기 식물로 분류되어 천연기념물로 보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식물이 될 것이다. 또한 ‘흡연은 인류가 약 500년 동안 행했던 풍습’이었다는 설명과 함께 흡연하는 밀랍 인형과 함께 담배와 성냥, 라이터, 파이프들은 조상들의 납득하기 어려운 풍습을 설명하기 위해 박물관에 전시될 것이다.
참고문헌
민성길(1998), 흡연의 약리학 및 심리학, 한국금연 운동 협의회
신공철(2003), 임신한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동방미디어
이미향(2000), 청소년 흡연실태와 예방, 현장교육연구논문
지선하, 흡연 문제의 심각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지선하(2000), 흡연 현황과 역학적 특성,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한국금연운동협의회(2003), 담배없는 세상(월간지)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