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영화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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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영화의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덧붙인다. 즉 작가가 바라본 역사가의 시각과 작가나 감독의 시각이라는 이중의 렌즈를 통해 상을 뒤트는 셈이다.
이런 측면에서 모든 역사 영화는 허구이다. 때로는 의도적 허구이고 때로는 비의도적 허구이다. 의도적 허구는 작품의 상업성을 위해서일 수도 있고 때로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려는 경우도 있다. 일부 영화에서는 배경은 지극히 사실적으로 그리면서 등장인물들은 비역사적인 인물들을 설정함으로써 의도적 허구성을 강조한다. 대신 기존의 시각에서 바라보지 못했던 측면들을 새로이 바라보게 함으로써 우회적으로 질문을 유도한다. 마이클 무어의 다큐영화가 그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그의 음모 이론은 터무니 없지만 영화 속에서의 삶은 지극히 현실적이다.
이는 역사 영화가 영상 역사를 뛰어넘는 힘이다. 비록 소재와 내용에 한계를 지니고 비판받거나 소외당할지라도 이런 이유에서 과거의 오래된 영화들이 다시 회자되는 것이다. 고전으로써 칭송되는 영화일수록 당시의 모습을 정확히 그리려는 한편 갈등의 구조는 재해석한데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그 해석에 대한 평가는 시청자들의 몫이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또 이를 어떻게 비판할 것이며 무엇을 바로잡을 것인가는 사학자들의 몫이다. 이런 꾸준한 소통이 존재할 때에만 역사 영화가 존재하는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참고서적
「영화, 역사」로버트.A. 로젠스톤 김지혜 옮김 소나무 2002
「영웅전」플루타르크 외국어번역연구회 옮김 한아름 1994
「로마인 이야기3」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옮김 한길사 1995
「공화국의 몰락」톰 홀랜드, 김병화 옮김 웅진닷컴 2004
「고대에서 봉건제로의 이행」페리 앤더슨 유재건한정숙 옮김 창작과 비평 1990
「인간과 재화」레오 휴버만, 김대웅 옮김 참한 1983
「자본주의적 생산에 선행하는 재형태」칼 맑스, 성낙선 옮김 지평 1988
「21세기 역사오딧세이2」오귀환, 한겨레신문사 2005
「로마의 하층민」임웅, 한울아카데미 2004
「로마사」프리츠 하아켈하임, 김덕수 옮김 현대 지성사 1999
「로마사 논고」 니콜로 마키아벨리 강정인안선재 옮김 한길 2003
「임페리움」한스 크리스티안 후프 박종대 옮김 2004
「로마사」리비우스
http://www.perseus.tufts.edu/cgi-bin/ptext?doc=Perseus%3Aabo%3Aphi%2C0914%2C001&query=init. (국내에 번역되어 있지 않아 도서관 사이트 이용)

키워드

역사,   영화,   가치,   토인비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2.15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4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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