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LG텔레콤의 ‘폰앤펀’의 체험마케팅분석과 마케팅전략수립 (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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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관리] LG텔레콤의 ‘폰앤펀’의 체험마케팅분석과 마케팅전략수립 (A+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환경 분석
1. 외부시장 환경 분석(경쟁적 환경)
1) SK telecom
2) KTF
3) LG Telecom
2. 소비자 환경 분석
1) 외부소비자
2) 내부소비자

Ⅲ.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Ⅳ. STP전략
1.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2. Targeting (표적시장 선정)
3. Positioning(포지셔닝 전략)

Ⅴ. 4P's
1. Product(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Ⅵ. 결론

본문내용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하여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2. Price (가격)
폰앤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현재 무료이다. 하지만 부분적인 차별화를 두는 것이 좀 더 전략적일 것이라고 판단된다.
- 무료서비스제공 : 다운로드 Zone에서 제공하는 벨소리 감상, 게임다운로드 이용 등은 무료로 제공한다. 잠재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적인 가격전략이라고 판단된다.
- 포인트 제공 : 폰앤펀 포인트 카드를 만들어서 방문횟수, 각종 이벤트를 참가한 고객들에게 포인트를 제공하여 누적된 포인트로 현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젊은 층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MP3를 통해 음악을 듣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MP3다운로드는 누적된 포인트의 현금화로 고객들에게 좀 더 서비스를 어필할 수 있다. 매력적인 MP3시장을 고려한다면 이는 기존 타켓인 젊은 층 뿐만 아니라 타켓을 확대시킬 수 있어 잠재고객을 끌어들이고, 기존고객을 단골고객으로 이끌 수 있는 가격전략이라고 판단된다.
3. Place (유통)
통신사의 체험관 매장을 늘리는 것은 중요한 유통전략이다. 폰앤폰의 경우, 현재는 매장을 늘리는 전략을 하고 있으나 우리 조의 생각은 일단 주요 장소에서 집중하여 성과를 본 후 점차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Phone & Fun 매장은 너무 남발하여 세워졌다. 아주 작은 역 주변부터 할인마트만 즐비한 곳 등 ‘저급’하다는 사람들의 인식을 더 확신시켜주는 장소에 세워졌다. 이것부터 변화되어야 한다. 사람들(특히 우리의 타겟인 10대 후반~30대 초반의 여성)이 많은 번화가나 사람들이 느끼는 고급스러운 위치에 Phone & Fun을 세운다. 그래서 너무 많지 않게 하여 집중 투자한다. 즉, 양보다는 질이라는 것을 모토로 하여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점점 크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명동, 대학로, 신촌, 강남, 압구정 등의 장소를 중심으로 투자하여 확장해 나간다. 이러한 매장 확장을 통해 직접 관리를 통한 소매력을 크게 강화하여 신규 가입자 유치는 물론이고 기존 고객들에 대한 충성도도 높여갈 수 있을 것이다.
4. Promotion (촉진)
1) 광고
무엇보다도 고객들에게 폰앤펀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1) 인쇄매체를 통한 광고
신문이나 잡지를 이용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다시 탄생한 Phone & Fun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LG Telecom 의 이미지를 고취시킨다.
(2) 전파매체를 통한 광고
TV 광고를 통해서 인쇄매체와 마찬가지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다시 탄생한 Phone & Fun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을 어필한다. 또한 LG텔레콤의 슬로건인 ‘고객가치경영’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인 소구를 하는 광고를 한다. 또한 스타들을 이용하여 스타들도 Phone & Fun을 이용한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알린다.
또한 버스 같은 교통수단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버스의 방송 안내음을 통해 폰앤펀의 매장의 위치를 인식시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폰앤펀의 존재를 각인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인터넷을 통한 광고
: 사이트 개편을 통하여 좀 더 자세한 정보 전달하고, 사용자 의견 들을 수 있도록 한다.
2) 촉진
- 자선활동이나 유명 스타 초청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이용하여 촉진활동을 한다.
- PPL 활용을 하여 촉진활동을 수행한다. 인기드라마에서의 폰앤펀의 출현은 부가가치의 영향력이 클 것이다.
Ⅵ. 결론
지금까지 LG텔레콤의 ‘폰앤펀’의 체험마케팅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보았다. 앞서 환경분석에서 알아보았듯이 현재 ‘폰앤펀’은 통신 3사 중 가장 낮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점자적으로 체험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그에 따른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LG텔레콤의 이미지제고를 한다면 이에 대한 부가가치는 무한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LG텔레콤의 가격면에서의 우위, 현재 젊은 층의 놀이공간이 부족하다는 점 등을 강점으로 하고, 경쟁사와의 차별화 부족과 ‘폰앤펀’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도 부족을 약점으로 하여 강점은 더 부각시키고 약점은 보완해 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특히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LG텔레콤만의 특별한 서비스와 혜택을 강조하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매장의 고급의 이미지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LG텔레콤의 가격 우위를 강조하여 ‘폰앤펀’ 매장 내에서 가격을 무료로 통일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젊은 층의 놀이공간의 부족의 해결책으로서 ‘폰앤폰’ 매장을 적극 활용한다면 그들의 욕구충족을 통한 LG텔레콤의 이미지상승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한편, ‘폰앤펀’의 가장 큰 약점인 고객들의 인식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새로 탄생한 ‘폰앤펀’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고 이를 다양한 광고매체를 통해 고객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양보다는 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어 매장수를 늘리는 것보다 타켓으로 하는 젊은 층이 많이 찾는 번화가를 중심으로 하는 매장에 집중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모든 체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폰앤펀’ 매장의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의 원칙, 광고 등은 다양화를 추구하면서도 수단적인 면이나 이미지 측면에서는 일관성을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폰앤펀’ 매장내에 인테리어, 소품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객들에게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측면으로 어필하여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우리 조는 이러한 ‘폰앤펀’ 의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수립함으로써 LG텔레콤의 이미지 상승과 더 나아가 새로운 고객들을 창출하고, 단골고객들을 보유하고 그들을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파트너의 단계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바이다. 또한 그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를 창출하길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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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15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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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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