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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기를 희망한 것이다.
그러나 라이프니츠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다양성 속에 기초로 놓여 있는 통일성을 추구하는 평화적인 동서의 만남과 교류는 불행하게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가 긍정적으로 보았던 자연신학도 ‘자연에 대한 이성의 승리’를 외치는 근대 유럽의 시선을 끌지 못했다. 계몽주의를 거친 근대 이성은 자연에 대한 지배로 나아갔고 이는 결국 서구 사회에 엄청난 부와 힘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동서의 만남은 서양에 의해 일방적인 만남으로 진행되었다. 오늘날 일방적인 만남이 남긴 것은 생태계의 파괴와 인류의 위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이프니츠가 중국을 받아들였던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라이프니츠가 중국의 실천적 철학을 강조했듯 오늘날 유학이 어둠을 밝히는 빛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러나 라이프니츠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다양성 속에 기초로 놓여 있는 통일성을 추구하는 평화적인 동서의 만남과 교류는 불행하게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가 긍정적으로 보았던 자연신학도 ‘자연에 대한 이성의 승리’를 외치는 근대 유럽의 시선을 끌지 못했다. 계몽주의를 거친 근대 이성은 자연에 대한 지배로 나아갔고 이는 결국 서구 사회에 엄청난 부와 힘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동서의 만남은 서양에 의해 일방적인 만남으로 진행되었다. 오늘날 일방적인 만남이 남긴 것은 생태계의 파괴와 인류의 위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이프니츠가 중국을 받아들였던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라이프니츠가 중국의 실천적 철학을 강조했듯 오늘날 유학이 어둠을 밝히는 빛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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