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실내공간의 인테리어 스타일과 전통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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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실내 디자인이란?
2. 실내디자인의 3가지 분류
3. 인테리어스타일
1) 미니멀
2) 내츄럴
3) 퓨전
4) 엔티크
5) 에스닉
4. 인테리어 연출
5. 서양, 유럽, 동양의 인테리어
1) 전통의 개념
2) 전통공간의 특징
3) 자연적 측면
4) 사상적 특성
6. 현대실내디자인의 전통적 표현
7. 주택에서의 전통적 표현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내 공간 안에 존재하는 전통성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실내 디자인에서의 전통성 논쟁은 60년대 이후부터 계속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큰 진전이 없었다. 다만 70년대에 그 표현비율이 가장 높았다가 80년대에 들어서 건축계에 유보되었던 전통성·한국성 추구에 대해 표현 경향이 그대로 반영되어 이따금 나타나고 있으나, 줄 관공서나 한식당, 주택 등의 실내에 표출되고 있는데 실내디자인에 있어서의 전통문화수용은 공간구성의 흐름과 장식요소가 주류를 이루어왔다.
7. 주택에서의 전통적 표현
주택에서의 전통적 표현은 보통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며, 최소의 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해해 생활할 수 있는 효율성을 빼놓을 수 없다. 과거의 전통 양식에서 대표적인 마당의 구실은 현대의 중정이나 외부정원을 두고 자연을 적극 도입했으며 마루는 실내에 거실의 역할로 바뀌었다.
<주택의 응접실>
그림을 통해 현대 실내디자인의 전통성을 분석해 보았다.
.응접설과 방을 경계로 해서 전통문양 형태의 문을 도입해서 현대적 밖같 창문과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방의 실내 디자인으로 전통 한실의 공간을 표현했다.
.전통가구, 문양의 적극적 도입함으로써 완벽한 한실의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구사하였다.
.상업공간에서는 전통문양을 도입이 많으며, 공간이 특정부붙만을 전통 건축물의 요소를 이용해 현대적 기구와 이색적이면서도, 독특한 전통미를 자아내는 경향이 많다.
요즘은 한식당 뿐만아니라 여러 상업공간에서도 외부 공간이든 내부공간이든 전통적 이미지 연출이 유행하고 있다.
.전통적 내부 공간의 현대적 표현
.전통 이미지의 소품을 통한 전통적 표현 구사
상업공간의 한국성 표현은 공간이 한정되어 나타난다. 주로 한식당과 까페를 중심으로 하여 전통의상점이 주류를 이룬다. 상업공간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피사드는 외부 경계 요소인 담과 문의 직접적 형태적 도입이 많고 전통문양과 가구를 통한 한국적 이미지를 구사한다.
건물 외관은 전통지붕의 형태를 단순화시킴으로 전통요소를 현대적으로 변용시키는 사례가 많았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전통주택에서의 공간구성을 응용하여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의 기계화와 서구화는 우리의 주거 공간에서 마저, 전통성이 아닌, 인위적인 시멘트의 틀에 가두어져 살며, 자연스레 서구화된 공간에 익숙해져 살아왔으나, 현대에는 이런 서구적인 문화와 기계화의 편리함에서 전통성을 자아내려 하고 있다. 참 마음 아픈 일이다.
전통성
안에서 편리함과 서구문물을 자아냄이 아니라, 전통성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현대실내디자인에서 전통적 요소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통적 문양과 한지를 이용한 전통 조명의 연출이 있다.
<상업공간>
.위 그림은 전통문을 모방하여, 임국에서 부터 민속적인 분위기의 복선이 깔려 있다. 디자인의 표현방법에서는 이렇게 완벽하게 전통문을 모방한 것을 적설적 모방이라 한다.
.밑 그림은 천정의 예로써 실내공간, 즉 방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서까래형태 천장은 전통적인 요소이다. 과거 현대의 접목 형태중 내부천장요소로서 서까래의 사용이 대부분이다.
이 서까래의 사용은 실내의 자연과의 친화적인 요소가 있으며, 소박하면서도 재난으로부터 막아줄 수 있는 위험을 풍기고 있으며, 건축물의 하늘로써 그 역할을 각인시키려는 듯 싶다. 주로 선전인 형태의 추출과 규칙적인 반복의 질서에 따라 자연 재료를 사용한 형태의 구성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미를 생각하면, 흙이 연상되는데 특히 황토의 붉은 빛은 우리의 전통미를 한껏 표현할 수 있는 재료의 상징으로써 이 빛깔은 자연의 일부로 나무, 풀 같은 자연적인 재료와 조화를 이루어 자연 합일화의 우리사상을 현대의 공간에서도 존재함을 가능케 한다. 사실성, 전통적 재료가 실용면에 있어 부적절하지는 않다. 재료는 현대적 재료와 비슷한 실용성을 따르고 있다. 재료를 재해석·재구성하는 방식은 상징적 표현에 효과적이며, 그 상징을 통해 우리는 전통의 이미지를 더욱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III. 결 론
기술의 혁신은 세계를 단일화 시키고 있으며, 산업화는 선진국가에서부터 3세계가지 보편적 생활을 유포시켜서 문화적 차이를 없애고 있다. 선진국가의 유명 상표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으며 그들의 의·식·주 문화가, 선망의 대상으로써, 문화의 동일화 현상이 가속화 되어 왔다. 현재 서구의 문화가 깊숙이 뿌리박힌 이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서구 문화를 침몰시키고, 무조건적인 전통의 부활을 촉구한다면, 그 후유증 또한 문제로 확산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서구와 한국의 전통미를 어떻게 접목시키고, 상관관계를 갖느냐 하는 것이며, 아직까지 전통문화의 취약함을 더 많이 보안함으로써 그 비율을 맞추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성을 갖는 디자인은 그 방법에 있어 전통요소를 재현하는 방법이든지 절충하는 방법이든지 재해석하는 방법이든지 간에 상관없는 특정 공간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주거공간과 숙박시설, 전통제품을 매매하는 상업공간 문화시설 등이 주류를 이룬다. 이것은 우리가 갖고 있는 한국성 개념의 좁은 시야를 보여준다.
우리시대의 전통, 즉 우리시대의 진정한 한국성을 표현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좀더 다양한 공간에서 끈임없이 전통을 탐구하고, 바로세우는 노력하는 자세일 것이다.
참고문헌
실내공간의 전통적 한국성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문현정)
미니멀리즘을 통한 현대 실내공간의 한국성 표현에 관한 연구(경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이창윤)
한국의 살림집, 신영훈, 열화당, 1988
한국 건축미, 주남철, 일지사 1984
전통 건축 구조물의 조형미를 응용한 가구디자인 연구(계명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유동렬)
민속의 현대적 이해(세손출판사, 윤재훈)
http://www.angang.hs.kr/,
http://doc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doc&query=%C0%CE%C5%D7%B8%AE%BE%EE+%B5%F0%C0%DA%C0%CE&hw=1
http://journal.naver.com/detail.php?paper_code=164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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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0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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