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트르의 생애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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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장 폴 사르트르의 생애
2) 실존주의
① 초기 실존주의
② 실존주의가 등장하는 시대적 배경
③ 실존을 아는 방법
3) 사르트르의 사상
①사르트르의 사상의 원천
②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③ 사르트르와 공산주의
④ 카뮈와 사르트르
4) 그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작품세계에 나타난 사상
사르트르의 작품 세계는 시기적·내용적 특성에 따라 크게 몇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는 그의 미학적 논문인 《상상력L'Imagination》(1936)에서 표현되고 있는 심미주의적 세계이다. 이 시기에 사르트르는 존재의 무상성에 대해 진실된 상상의 세계만이, 예술적인 창조의 세계만이 의미와 구원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서 나타난 사르트르의 두 번째 시기는 그의 최대 문학적 걸작인 《구토(嘔吐)La Nausee》(1938)와 철학서인 《존재와 무(無) L'Etre etle Neant》(1943)에서 나타나는 실존주의적 세계로서, 처음의 심미주의적 경향보다는 개인의 자유라는 문제가 더 중요시되고 있다. 물론 아직도 상상적인 것에 상당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긴 하지만 《구토》의 주인공인 앙투안 로캉탱이 결말 부분에서 예술 작품의 창조에서 삶의 구원의 가능성을 인식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보다 더 강렬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개인적 인간의 자유롭고도 의식적인 책임과 선택의 문제이다.
그리고 전쟁과 포로로서의 체험은 사르트르로 하여금 세 번째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이러한 그의 변모는 그의 철학적 사상을 담은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L'Existentialisme est un Humanisme》(1946)에 잘 집약되어 있다. 이 시기에 사르트르는 개인적 인간보다는 사회적 인간을 주장하며, 역사적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는 자유로운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적인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개인주의를 초월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렇게 사상적 변모의 단계를 거치면서 사르트르가 추구하고자 했던 것은 결국 개인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항상 자신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 자유롭고 주체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일정한 역사적·사회적 상황 속에 처해 있으며, 자기 창조의 노력은 자유를 향한 그 상황의 변혁, 즉 사회 혁명과 분리될 수 없다. 그리고 문학은 이러한 자기 창조·자유·혁명의 삼위일체(三位一體)를 위해서 바쳐져야 하며, 이 적극적 참여를 통해서만 그 존재 의의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르트르의 본질은 '개인 속의 인간'과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대립되는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특성은 단순히 대립적인 평행선이 아니라 하나의 일치된 통일체로 사르트르의 작품들 속에 녹아 있다.
3. 결론
1964년 10월 사르트르에게 노벨 문학상이 주어진다. 사르트르의 문학적 업적을 생각할 때 그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러나 사르트르는 노벨상의 수상을 거부함으로써 세계적인 논란을 일으킨다. 정확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아마도 노벨 문학상이 여러 나라의 정치적 이해관계와 결탁되어 있음에 대한 항의의 표현이었던 것 같다.
이후 사르트르는 여행과 정치적 활동에 만년의 삶을 투신한다. 그는 프랑스 국내와 세계의 정치적 문제에 대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한 지식인이 보여 줄 수 있는 최대의 열정과 실천적 삶을 보여 준다. 알제리 사태에 대한 계속적인 반대 운동, 1966년 베트남에서 자행된 전범을 재판하기 위해 구성된 '러셀 재판소'에서의 열렬한 활동, 쿠바 사태에 대한 항의, 1968년 5월의 프랑스의 학생운동에 대한 지지, 체코 사태에 관한 소련의 무력적인 개입 비난 등 사르트르의 행동하는 지성은 죽을 때까지 정열을 다한다.
사르트르는 이후플로베르에 대한 평론서인 《집안의 천치(天痴) L'Idiot de la Famille》(1971)는 만년의 사르트르의 사상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그는 이 책에서 플로베르의 삶과 문학을 통해 한 인간과 시대에 대한 전체상(全體像)과 지식의 총체를 보여 주고 있다.
20세기의 거인 사르트르는 만년에 실명으로 인한 고통으로 괴로움을 겪다 1980년 4월 16일 75세의 일이고 그 장대한 생애를 마친다.
사르트르는 평생을 문학과 사회, 그리고 역사적 현실을 긴밀히 연결지으려 노력했다. 그는 독특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세계 지성사에 깊은 자국을 새겨 놓았다. 항상 자기 자신을 응시하고 초월하려는 자세, 개인적 실존의 고뇌에서부터 사회적 행동의 윤리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마주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의 탐구, 그리고 시대의 모순과 부조리를 밝히고 그에 도전한 끊임없는 의지의 표현 등을 통해 사르트르는 20세기를 이끈 가장 위대한 지성인 중 한 사람으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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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30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1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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