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연극과영화]조르주 멜리에스에 대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조르주 멜리에스의 약력
2. 멜리에스 초기 영화
3. 멜리에스의 작품 달나라 여행
4. 미술을 도둑질한 영화
5. 1890년대 - 뤼미에르와 멜리에스(Les Lumiere et Georges Melies)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서의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로서의 측면이다. 그 과학기술의 진보는 산업에 의해 이룩되며, 그 흥행도 기업가에 의해 행해진다. 또다른 의미에서 영화는 2종류로 나눌 수 있다. 보도와 기록의 역할을 하는 논픽션 영화와 픽션 영화이다. 영화 예술의 주체는 후자이지만 전자 또한 영화 특유의 표현 없이는 존립하지 못한다. 또한 그 예술성도 과학기술의 진보에 밀착하여 전개된다. 영화에 있어서의 예술의 성립은 이와 같이 복잡한 구성을 지니며, 이것은 영화 이전의 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특수성이다.
영화를 낳은 것은 19세기 부르주아의 과학만능 정신이었다. 그들은 과학에 의해 현실을 충실하게 재현하는 '움직이는 사진'을 발명했다. 영화는 처음에 흑백 무성이었으나, 뒤에 흑백 토키(1929)에서 컬러 토키로 되고(1935), 대형 영화가 되었다(1952). 이것은 현실의 충실한 재현을 바라는 대중 의지에 의한 것으로, 예술과는 직접 관계가 없지만, 모든 실용품이 차츰 예술화되듯이 보도와 기록을 목적으로 한 움직이는 사진을 출발점으로 해 영화도 점차 예술표현을 갖추게 되었다. 즉 현실 사진의 객관성을 주체적인 예술적 표현으로 나타내는 것이 다른 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영화의 특성이다.
참고문헌
프랑스 영화의 이해 / 김호영 / 한나래
프랑스 영화 / 뱅상 피넬 지음 / 김호영 옮김 / 창해 ABC 북
영화, 역사-영화와 새로운 과거의 만남 / 로버트. A. 로젠스톤 / 소나무
세계영화사 / 이론과 실천
세계영화문화사전 / 박성학 / 집문당
영화 사전-이론과 비평 / 수잔 헤이워드 지음 / 이영기 옮김 / 한나래
  • 가격2,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4.06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8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