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회론][소그룹활동][교회 소그룹][그리스도]교회와 교회론 및 소그룹활동(교회의 개념, 언약, 그리스도, 메시야, 메시아, 삼위일체론과 교회론, 교회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 소그룹의 운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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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교회론][소그룹활동][교회 소그룹][그리스도]교회와 교회론 및 소그룹활동(교회의 개념, 언약, 그리스도, 메시야, 메시아, 삼위일체론과 교회론, 교회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 소그룹의 운영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회의 개념

Ⅲ. 언약
1. 언약의 의미
2. 하나님의 언약
3. 새 언약의 약속
4. 신약성서에 나타난 언약
5. 옛 언약의 폐기
6. 언약의 백성

Ⅳ. 그리스도(메시야)
1. 메시야의 의미
2. 메시야 예수
3. 고난받는 종과 인자
4. 마태복음 16:13-23

Ⅴ. 삼위일체론과 교회론

Ⅵ. 교회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
1. 소그룹의 시작
2. 소그룹의 발전단계

Ⅶ. 소그룹의 운영 방법
1. 언약
2. 의사소통
3. 그룹 내의 문제 해결
1) 그룹내의 지배자
2) 피상적인 만남
4. 기타의 문제들

Ⅷ. 결론

본문내용

(3)감정을 두려워 하지 말라. (4)질문하지 말고 진줄하라. (5)과장하지 말라. (6)실제로는 ”나는 안하겠다“는 뜻이면서 ”나는 못하겠다“라고 말하지 말라. (7)솔직하게 가부 간의 대답을 분명히 하라. (8)평가를 해 달라고 요청하라, (9)메세지가 듣는 사람의 실정에 맞도록 하라. (10)다른 조원들의 행동을 평가하거나 해석하지 말고, 단지 묘사하도록 하라.
이 장에서 살펴 본 것처럼 의사소통은 생각보다 훨씬 미묘한 인간관계와 연루되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술이 필요하고, 특히 교회의 의사소통은 그리스도의 사랑이라는 대원칙 아래에서 고려되야 한다.
3. 그룹 내의 문제 해결
소그룹 내의 어떤 문제들은 그룹 모임을 방해하거나 심지어는 그룹의 존폐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따라서 소그룹을 연구하는 사람은 그 문제가 가지고 있는 증상을 철저히 진단하여 치료하도록 해야 한다.
1) 그룹내의 지배자
인도자가 아니면서도 항상 모임을 주관하려는 사람을 말한다. 개인이 어느 그룹을 지배하려는 일은 아주 흔하다. 이런 사람은 주로 성격이 외향적이어서 종종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소그룹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리더는 “감사합니다. 수고했습니다.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분의 의견도 들어 봅시다.” 혹은 “자 이제 모두가 이해한 것같으니 다른 사람의 좋은 생각도 들어볼 기회를 가집시다.”라고 화제의 초점을 전이시켜야 한다. 만약 그 지배자를 중단시킬 경우 일어날 그의 분노를 두려워 그대로 그의 주도권을 방치한다면 그룹원들의 분노를 축적시키게 되고 결국 터지게 될 것이다.
이런 지배자를 다루는 것은 공공연하게 다루기 보다 우회적으로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 해결하거나 그룹 내에서 그 지배자의 행위가 그룹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솔직하게 털어 놓는 것이다. 그래서 토의를 위해 협조심을 불러 일으키거나, 그로 하여금 리더를 도와 다른 사람을 참여시키도록 유도하면 좋겠다. 이렇게 하면 그가 토의를 장악하려는 문제가 해결될 쁜만 아니라, 그 자신으로서도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민감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것도 실패할 경우에는 얼마간의 침묵을 강요할 수 방에 없다. ?만약 여기서 그에게 적의감을 솔직하게 말해 줄 용기가 없으면 이 그룹의 의사소통을 점점 어렵게 될 것이다.
2) 피상적인 만남
이것은 토론의 수준을 피상적인 데에서 머물게 하고 더 이상의 관계의 깊이로 발전하는 것에 대해 냉소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의 조작으로 오는 결과일 경우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 한 인간으로 알기를 원하지만, 자신은 그룹을 믿지 않고, 참여하려 하지않는다. 여기에서 근본적인 어려움은 그들이 그룹을 조정하고 싶어 하다는 것이다. 그 결과 그룹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되므로 욕구불만이 커지게 된다. 이는, 그룹 내의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교회의 일반적인 방향에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도 있다. ?런 경우에도 그 모임은 깊은 곳으로 나가지 못하고 겉도는 모임에서 머무르게 되는데 그것은 그 방해꾼이 자신을 드러내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유쾌하지는 않을 지 모르지만 진실을 털어 놓고 마음을 여는 것이 중요하며, 무리를 보호하기 위해 방해꾼을 격리시키는 조치도 때로는 대단히 중요하다.
4. 기타의 문제들
위의 두문제 말고도 그룹 내에는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주로 전환기에 많이 발생하게 되며, 때로는 한창 활발하게 활동하는 활동기에도 발생되어질 수가 있다.
때로는 그룹 안에 작은 파벌이 생기게 된다. 이런 하위그룹은 공식적인 그룹 모임의 중간에 만나며, 전체 그룹에 영향을 미치고, 이 몇몇 사람들의 행동에 소그룹 전체가 흔들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든 지체는 한마음이 되어야 하는데 두세 명의 지체가 편견이나 치우친 생각을 가지고 함께 어울리고, 자신들의 이러한 생각들이 옳은가하는 정확한 판단도 없이 집단 심리에 빠져 무분별하게 표출할 때 그것은 그룹내의 진정한 코이노니아를 잠식하게 되고 , 더나아가서 험담이나 중상으로 까지 발전되면 그 결과는 비극적이되고 만다. 감정은 사람으로 분별력을 앗아가기 때문에 이런 하위 그룹은 위험하다. 물론 그룹 내에 좀더 친한 동료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요, 그룹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만 그 동질 집단이 배타적이 될 경우에는 이런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 마련이다. 하나님의 왕국에서는 판단이나 악의나 편견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런 문제는 초기에 진단이 되어 개별적인 접촉으로 개방적인 마당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 특히 남과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끼리 이런 하위 집단이 형성되면 문제는 더욱 힘들어 진다. 그러므로 초기에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그룹 전체가 배타적인 모임으로 방호적인 자세를 취할 때도 역시 그 소그룹이 교회에 소속되어 있다는 점에서 더 큰 하나님의 모임에 대해 조화를 깨뜨게 된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위험한 일인 것이다. 더구나 그 그룹의 인도자가 그룹의 무리를 자기 손에 장악하여 자기의 유익을 위하여 자신을 위한 ‘작은 왕국’을 세우게 될 때, 그 결과는 교회 전체의 화합과 일치의 큰 적이 되고 마는 경우이다. 그러므로 때때로 새로운 인도자를 출현시키거나, 소그룹이 너무 비대해 지지 않도록 그룹원 각자가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그룹 내의 문제들이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때때로 위기는 그 그룹을 발전시키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고, 그룹을 새롭게 만드는 전환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Ⅷ. 결론
교회에 관한 성서적인 교리를 이해함에 있어서 중요한 신학적 전망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은 선택한 백성과 언약의 관계를 시작하셨으며,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속죄의 목적으로 세상을 통치하시고 이들을 끌고 가기 위해서 그가 선택한 대리인에게 기름을 부으시며 종내에는 자신을 그들의 하나님으로 깨닫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이루시는 것이다. 신약성서에서는 이 주제가 예수 그리스도와 연관되어 있다. 새 계약은 그리스도 안에 있고, 왕권은 그리스도에게 주어졌고, 그가 기름부음 받은 왕이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공동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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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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