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헐리우드영화]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산업의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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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헐리우드영화]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산업의 당면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2. 한국영화 제작 붐
3. 대기업의 영화산업 향방
4. 충무로 금융자본시대

Ⅲ. 헐리우드의 세계영화시장 지배전략
1. 1980년대의 헐리우드
2. 1990년대의 헐리우드
3. 1980년대 이후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의 동향과 인수․합병
4. 현재의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
1) 타임워너
2) 디즈니
3) 컬럼비아 트라이스타-소니
4) 20세기 폭스-뉴스 코프
5) 파라마운트-바이아컴
6) 유니버설-시그램
5. 1980년대 이후의 헐리우드 지배 전략
1) 블록버스터 전략
2) 배급 영역에의 집중
3) 틈새시장 공략
4)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Ⅳ.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
1. 70년대 이전
2. 1970년대 - ꡐ다른ꡑ 것을 ꡐ보기ꡑ 위한 엘리트적 도피
3. 1980-1987- 새로움을 예비하는 작은 움직임
4. 1987-1992- 변혁의 무기
5. 1993-1995- 난파, 그리고 정체성의 흔들림

Ⅴ. 스크린쿼터
1.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
2. 스크린쿼터 축소

Ⅵ. 한국영화 산업의 당면 과제
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 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환경 개선
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
4. 통합 전산망

Ⅶ. 결론

본문내용

다. 당시 제작사들은 부족한 제작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직접 배급하는 서울 중심의 개봉관을 제외하고는 제작 영화들을 입도선매 방식으로 지방흥행업자들에게 팔았는데, 이 자금이 제작자본의 주요 원천이 된 것이다. 사실상 이러한 지방흥행업자들의 자본이 한국영화의 제작자본을 지배하였는데 1990년대 들어 비디오 판권료와 방송 판권료 등을 통해 제작자본의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대기업 자본이 영화계에 진입하기 이전에는 제작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고 따라서 한국영화 전체의 질과 수준이 지방 흥행업자들의 입맛에 의해 좌우되기까지 했다.
1984년 영화법 4차 개정에 의해 영화정책의 변화가 이루어져 그 결과로 영화사의 자유경쟁과 증가가 이루어지게 되는 상황에서 자생적 토대가 확고하게 마련되기 이전에 갑작스럽게 1987년부터 이어진 한미영화협정의 결과로 1988년부터 헐리우드 영화사의 직배가 이루어지게 된다. 1994년의 프린트벌수제한 폐지에 이르기까지 결과적으로 완벽한 시장개방이 이루어지는 동안 자생력이 부족한 한국영화산업은 그야말로 존폐의 위기를 맞는 듯 했다. 그런 상황에서 비디오 하드웨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확보를 목적으로 영화산업에 대기업 자본이 뛰어들면서 한국영화산업에 상당한 지각 변동이 일어난다.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은 특히 헐리우드 직배사의 한국시장 진출로 인한 외화 판권료 상승에 따라서 양질의 한국영화를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더욱 활기를 띠게 된다. 이전까지의 주먹구구식 운영 또는 보따리상 방식의 운영에 익숙하던 한국영화 제작업계는 대기업이 요구하는 방식의 제작방식으로 운영하고 관리해야 했고 결과적으로 이런 변화는 한국영화의 체질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IMF 구제금융사태로 인한 국가적 경제위기가 1998년에 닥치자 대기업들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수익성이 높지 않고 변수가 많은 영화산업에서 썰물처럼 손을 거두었지만 코스닥과 주식시장의 붕괴로 투자처를 확보하기 어려워진 금융자본이 대기업을 대체해 영화계에 진입했다. 그리고 금융자본은 현재 영상전문 투자조합을 결성해 자본운용과 리스크 관리의 극대화를 꾀하는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 현재 영화계에 투자조합 형태로 진입한 자본은 창업투자회사나 개인투자자, 방송계, 비디오, 대기업 및 인터넷 사업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성격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전통적으로 지방의 흥행자본이 입도선매하는 방식으로 영화의 지역상영권을 판매하고 극장 이외의 부가 창구를 개발하지 못했던 유통구조는 대기업의 진출로 인해 몇 가지 변화를 겪게 된다. 지방을 여섯 개 권역별로 나뉘어 지방 배급업자에게 상영권을 판매하던 방식에서 전국 주요 도시의 극장과 배급사가 직접 계약을 맺고 관객수에 따라 수익을 나누는 방식의 상식적인 배급방식이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주요 도시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단매’라 부르는 방식대로 이전처럼 지역 상영권을 지방 배급업자들에게 판매하기는 하지만 그 방식이나 영향력이 이전보다 약해진 것은 사실이다. 또한 비디오부터 시작된 극장 이외의 부가 창구에 대한 개발은 여러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서 공중파 텔레비전이나 케이블 텔레비전, DVD 타이틀 출시, 인터넷 영화 상영, 외국 시장 진출, 출판이나 음반 등등 새로운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는 중이다. 아직까지도 극장에서의 수익이 전체 수익중 가장 크고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앞으로 그 이외의 창구들도 점차 그 비중을 키워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한국영화계는 산업화의 초기 단계를 겪고 있다. 규모의 경제가 가져오는 영화산업의 활기가 느껴지는 한 편으로 지나친 상업적 발전의 결과로 영화의 다양성, 문화의 다양성이 사장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조심스러운 우려도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쉬리>부터 시작되어 최근의 <조폭 마누라>까지 이어지는 초흥행작들이 등장하는 현상에 대해서 한국영화가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여겨 반가워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수취인 불명>, <파이란>, <고양이를 부탁해> 등 평단의 고른 지지를 받았던 영화들이 흥행에서 참패하는 현상과 마케팅 비용의 기하급수적 상승에 의한 평균 제작비의 가파른 상승 등이 한국영화 전체가 편향되게 쏠려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자아내게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아직도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논의조차 활발하지 못한 스탭들의 처우개선을 통한 제작환경 합리화 방안이나 통합전산망의 실시 지연, 그리고 점차 가중되는 미국의 스크린쿼터 폐지 압력 등이 한국영화계에 드리워진 그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 시장 자체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큰 변수가 있지 않은 한 한국영화시장은 지속적으로 매년 17~18%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고 그 성장세가 외국영화보다는 한국영화에 좀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최근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애정과 한국영화에서 발견되는 활기가 그런 예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현재의 한국영화가 보여주는 활기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성장세에 대해서 ‘이 현상이 거품인가?’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한국영화가 보여주는 이 놀라운 성공이 어느날 아침에 갑자기 일어난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영화 외적인 요소와 내적인 요소의 결합에 의해, 그리고 오랜 시간을 꾸준하고 묵묵하게 일해온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지속적인 변화의 내적 동력을 마련해 왔고, 그 동력이 적정한 시기를 맞아서 외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 한국영화는 ‘거품인가?’ 라는 의문에 대해서 ‘맞다’ 혹은 ‘아니다’를 논하기 이전에 ‘어떻게 하면 현재의 이 성장세를 좀 더 내실있는 성장세로 이어가도록 할 것인가. 그래서 속빈 강정이 아니라 겉도 속도 알찬 한국영화를 만들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한국영화산업이 좀 더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연구의 앞 분에서 지적한 과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문화의 다양성과 표현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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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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