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보통신의 사회
PART 5. 멋진 신세계 박론
● 가상공간의 시대상
오늘날 인류발전에 있어서 우리의 생활양식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980년대 중반 이후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 기술의 진화는 뉴미디어,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등으로 압축된다. 그런데 여기서 이것들을 가능하게 한 근본적인 메커니즘이 있다. 다름 아닌 디지털 코드를 가진 컴퓨터이다.
컴퓨터는 그 개발자체에 머문 것이 아니라 다른 영역의 기술을 하나로 통합하고 있다 우리는 공상의 세계를 현실로 경험 하게 된다. 새로운 공간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컴퓨터 네트워크에 새로운 공간이 창출된 것이다.
→ 사이버스페이스(가상공간) : 가상공간의 가장 큰 장점을 교육의 발전에 둘 수 있다. 아울러 가상공간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으로 21세기 황금이 가득한 서부 개척지이다. 한편 사이버 시대 정치는 전자민주주의 달성에 있다.
● 메가트랜드로 간다
컴퓨터와 통신은 디지털 신호체계를 가지면서 온통 사회를 디지털로 물들게 하였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을 메가트랜드라고 한다. 정보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차이점은 정보사회는 정보기술 혁신으로부터 사회가 변동하여 정보화가 어느 정도 완성되거나 주된 사회변동의 특성화로 파악하는 개념인 반면에, 정보화 사회는 정보사회로 진입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회를 파악하는 용어이다.
● 정보사회도 산업사회의 연속이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이 결코 단절적 변화가 아니라고 하는 전제하에 전통적 산업사회와는 구별되는 정보사회의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나열될 수 있다.
1) 사회 각 분야에서 인가의 지적 능력 내지 지적 활동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2) 시공간의 응축이다. 3) 경계의 이완이다. 4) 정보사회는 네트워크 사회이다. 5) 자동화이다.
● 실제와 가상의 공간합체
이미지가 정보사회에서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사람들은 현실에 바탕을 두기보다는 이미지와 가상에 기초하여 그들의 의사를 결정 내리는 경우가 많게 된다. 즉, 정보화 혹은 이미지의 재구성화는 개개인들의 가치기준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정보화로 인해 나타나는 또 다른 현상은 일상생활의 이중화이다.
●사이버 자본주의 시대
사이버 자본주의는 우선적으로 정보를 상품화 한다. 산업사회까지만 해도 정보는 상품으로서가 아니라 사용가치일 뿐이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정보는 상품으로 전환되고, 시장 논리가 정보까지 지배하게 된다. 이것은 사이버 자본주의의 시작인 것이다.
PART 5. 멋진 신세계 박론
● 가상공간의 시대상
오늘날 인류발전에 있어서 우리의 생활양식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980년대 중반 이후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 기술의 진화는 뉴미디어,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등으로 압축된다. 그런데 여기서 이것들을 가능하게 한 근본적인 메커니즘이 있다. 다름 아닌 디지털 코드를 가진 컴퓨터이다.
컴퓨터는 그 개발자체에 머문 것이 아니라 다른 영역의 기술을 하나로 통합하고 있다 우리는 공상의 세계를 현실로 경험 하게 된다. 새로운 공간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컴퓨터 네트워크에 새로운 공간이 창출된 것이다.
→ 사이버스페이스(가상공간) : 가상공간의 가장 큰 장점을 교육의 발전에 둘 수 있다. 아울러 가상공간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으로 21세기 황금이 가득한 서부 개척지이다. 한편 사이버 시대 정치는 전자민주주의 달성에 있다.
● 메가트랜드로 간다
컴퓨터와 통신은 디지털 신호체계를 가지면서 온통 사회를 디지털로 물들게 하였다. 이러한 거대한 흐름을 메가트랜드라고 한다. 정보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차이점은 정보사회는 정보기술 혁신으로부터 사회가 변동하여 정보화가 어느 정도 완성되거나 주된 사회변동의 특성화로 파악하는 개념인 반면에, 정보화 사회는 정보사회로 진입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회를 파악하는 용어이다.
● 정보사회도 산업사회의 연속이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이 결코 단절적 변화가 아니라고 하는 전제하에 전통적 산업사회와는 구별되는 정보사회의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나열될 수 있다.
1) 사회 각 분야에서 인가의 지적 능력 내지 지적 활동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2) 시공간의 응축이다. 3) 경계의 이완이다. 4) 정보사회는 네트워크 사회이다. 5) 자동화이다.
● 실제와 가상의 공간합체
이미지가 정보사회에서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사람들은 현실에 바탕을 두기보다는 이미지와 가상에 기초하여 그들의 의사를 결정 내리는 경우가 많게 된다. 즉, 정보화 혹은 이미지의 재구성화는 개개인들의 가치기준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정보화로 인해 나타나는 또 다른 현상은 일상생활의 이중화이다.
●사이버 자본주의 시대
사이버 자본주의는 우선적으로 정보를 상품화 한다. 산업사회까지만 해도 정보는 상품으로서가 아니라 사용가치일 뿐이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정보는 상품으로 전환되고, 시장 논리가 정보까지 지배하게 된다. 이것은 사이버 자본주의의 시작인 것이다.
추천자료
- 디지털 텔레비전의 미래, MHP
- 페미니스트 비평과 텔레비전 미디어의 비평
- 윤대녕- 흑백 텔레비전 꺼짐
- 프랑스의 텔레비전 방송사와 영화산업 사이의관계
- 어린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향 모색&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TV 시청 ...
-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PTV)
- 대중매체 텔레비전과 정치
- 텔레비전(TV)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발달, 사회적 태도와 행동에 있어서의 TV의 영향
- [텔레비전의 이용] 영상미디어의 이용 시간대와 시청률
-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올바른 지도방법
-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신세대 소비문화의 특성 연구
- 텔레비전과 비디오- 로드니 킹 사건
-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을 이용한 한국 교회의 새로운 운영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