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3.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3가지 흐름
4. 유비쿼터스의 기술 체계
5. 유비쿼터스의 적용사례
6.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7. 향후 전망 및 과제
2.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3.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3가지 흐름
4. 유비쿼터스의 기술 체계
5. 유비쿼터스의 적용사례
6.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7. 향후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 개념의 유래
Mark Weiser Xerox PARC 근무시절인 1991년에 처음으로 ‘조용한 기술(calm technology)이라는 이름으로 본격 언급
사람과 사물간에 인터페이스가 어떤 거부감도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필요하지 않을까?
88년에 비로소 본격적인 연구과제로 추진
연구과제의 주제가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임
■ 개념의 정의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
5 C , 5 Any 를 지향하여 모든 사람과 사물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환경
- 5 C –
컴퓨팅( Computing ) ,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접속( Connectivity) 콘텐츠( Contents), 조용함( Calm)
- 5 Any -
Anytime , Anywhere , Anynetwork , Anydevice , Anyservice
Mark Weiser Xerox PARC 근무시절인 1991년에 처음으로 ‘조용한 기술(calm technology)이라는 이름으로 본격 언급
사람과 사물간에 인터페이스가 어떤 거부감도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필요하지 않을까?
88년에 비로소 본격적인 연구과제로 추진
연구과제의 주제가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임
■ 개념의 정의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
5 C , 5 Any 를 지향하여 모든 사람과 사물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환경
- 5 C –
컴퓨팅( Computing ) ,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접속( Connectivity) 콘텐츠( Contents), 조용함( Calm)
- 5 Any -
Anytime , Anywhere , Anynetwork , Anydevice , Anyservice
소개글